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비 Mar 24. 2024

우량주 장기 투자 : 딱 5개 종목만 모으기로 했다

3장.돈과 행복의 균형 잡기 : 주식

주식 투자 5년차,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할 때와 달라진 점이 있다면 "우량주 장기 투자의 원칙"이 더욱 확고해졌다는 것이다.



부동산 매수를 한 번 해보니, 집을 살 때는 있는 돈 없는 돈 끌어모아야 한다. 당연히 주식에 넣어둔 돈도 일정 부분 현금화해야 하는데, 그때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장이 좋아서 익절하면 다행이지만 타이밍이 나빠 손절하게 되면 손해는 막심하다. 



결론적으로 아직 똘똘한 1채 부동산을 마련하지 못해 큰돈 쓸 일이 남은 2030대에는 주식에 유의미한 비중을 싣지 않기로 했다. 대신 매달 부담되지 않는 일정 금액을 우량주에 오랫동안 투자하기로 했다. 한때 마구잡이식 문어발 투자자이기도 했지만 지금은 5개 종목만 매수하고 있다. 



https://blog.naver.com/banbi13/222398752685



1. 애플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한 2019년부터 지금까지 안정적인 동시에 상승률도 결코 낮지 않은, 우량주의 표본 같은 종목이다. 애플을 뛰어넘는 혁신적인 기업이 나타나지 않는 한 가장 오랫동안 모아갈 개별 종목이 되지 않을까. 



2. 마이크로소프트

애플과 1등 주식 자리를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내가 투자할 시점에는 애플이 1등이었는데 어느덧 마이크로소프트가 1등 자리를 탈환했다고 한다. 애플만큼 상승률이 높진 않지만 크게 하락하지도 않는 편안한 탑승감을 주는 종목이다. 애플과 함께 계속 모아갈 예정이다.



3. 테슬라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인 테슬라. 애플/마이크로소프트와 달리 등락폭이 심한 주식이다. 하지만 성장 가능성은 여타 기업보다 높다고 보기 때문에 조금씩 매수할 생각이다. 애플/마이크로소프트보다는 낮은 비중으로 여윳돈이 생길 때마다 매수할 종목.



4. 삼성전자

국내주식 1등,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망하는 날 = 우리나라가 망하는 날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이니, 한국 주식 중에서는 가장 안정적인 종목인 것 같다. 



5. S&P 500 ETF

미국 주식 지수를 추종하는 ETF. 최근 개인연금 계좌를 개설해서 이 종목을 장기 투자로 모아갈 생각이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망하지 않는다면, 가장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종목이라고 판단해서이다. 꾸준히 주식을 모으기 위해 각종 세제 혜택 + 노후 대비까지 되는 연금 계좌가 적합했다.



애플/마이크로소프트/테슬라/삼성전자 같은 개별 종목은 연금이 아닌 주식 계좌에 조금씩 사모으고 있다. 언젠간 이 회사들이 시들해지고 '1등 주식' 자리를 내려놓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때가 되면 새로운 '1등 주식' 종목을 채우기 위해 연금이 아닌 일반 계좌에 매수하는 중이다.



주식 투자 5년 차, 우량주 장기 투자의 원칙은 더욱 확고해졌다. 이러한 투자 방법이 나에게 가장 마음 편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에 진심이었던 20대가

더 이상 돈을 쫓 않게 된 이야기


[3장. 돈과 행복의 균형 잡기 : 주식 - 우량주 장기 투자 : 딱 5개 종목만 모으기로 했다.fin]












이전 18화 강남 아파트가 정말 나의 목표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