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지털N잡러깨비 Sep 27. 2021

16.돈에 욕심이 생겼다. 그렇게 초심을 잃어버렸었지



안녕하세요 저는 깨비입니다. 이 이야기는 돈, 재능, 인맥, 학력 어느것도 가지지 못했던 흙수저이자 기초생활수급자였던 제가 12잡 디지털N잡러가 되고 자유를 얻기까지의 열여섯번째 이야기입니다.

               

누군가는 이 이야기를 보고 희망을 얻길 바라며 


마음을 닫는 와중 나는 생각보다 많은 돈이 벌리기 시작한다. 


그동안 열심히 해왔던 운이 따랐던 것일까?


내가 다니고 있던 여행 유튜브에서 힐링를 하고 있던 분들과 봉사 활동을 하면서 다른 방에서 활동하던 분들이 힘내라면서 후원을 해주기 시작한 거였다. 그렇게 여행을 다니고 방송을 하면서도 평균 200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고민을 하기 시작한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돈을 벌까? 


그렇게 생각을 하기 시작한 때였는데, 지금으로 보면 위험한 때였다. 팬에게 마음을 닫고 있는데 돈이 들어오니 돈만 바라보기 시작했으니까. 그 시기와 맞물려 돈이 들어와 주변 다른 BJ들에게 묻기 시작하였다. 


"지금 후원이 들어오는데 어떡해 해야해?"


그리고 나오는 말은 모두 같았다


"물 들어올때 노저어야죠!" 


좀 더 적극 적으로 룰렛이나 자극적인걸 하고 시청자들 이야기 들어주고 다른 남캠들처럼 여장이나 분장도 하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 만약 이 때 마음을 닫지 않고 다른 팬분들의 이야기를 들었으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르겠지만 그때의 나는 지금처럼 돈을 벌면서도 누군가를 도와주겠다는 생각보다는 빨리 돈을 벌어서 빚도 최대한 갚고 안정되고 싶다는 생각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그래 나부터 살 길을 찾자"


그렇게 누군가가 아닌 나만을 위해서 나보다 더 잘 버는 BJ들의 조언이 맞겠지 라는 생각에 여장, 분장, 등등 선정적이지 않지만 재밌고 내가 망가지는 콘텐츠들을 같이 하게 된다. 물론 그 것만 해도 평소 그런 것을 하지 않던 사람이 그렇게 하니 눈길을 끄게 되고 , 후원을 하면 룰렛이 돌아가서 벌칙을 정하는 시스템들을 이용해서 더욱 많은 후원을 받게 된다. 


'그때는 왜 그렇게 목을 매었을까'


그리고 벌리는 돈에 이게 맞구나 란 생각을 더 깊게 하기 시작하는데 그때는 미처 몰랐다. 그런 콘텐츠를 좋아하지 않는 내 원래 팬들이 하나하나 들어오지 않다는 것을, 새로운 시청자는 언제나 더 새로운 자극을 향해서 나아간다는 것을.


하지만 난 그당시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


기존 시청자가 빠져나가다 새로운 시청자들이 유입되고 도리어 돈이 많이 벌리기 시작하면서 점점 더 어떻게 분장을 하고 룰렛을 하지 라는 생각만이 머리에 남게 된다. 그래도 많이 하는 룰렛조작 같은 것은 하지 않고 항상 투명하게 룰렛을 돌렸지만 나는 단지 그것만으로 된다고 생각했다. 


재미도 주고 좋지뭐 그런 안일한 생각. 

왜 였을까? 

누군가의 조언에 흔들려서? 

마음을 닫아서? 아니면 초심을 잃어서?


너무 많은 이유가 복합적으로 엉키면 나는 예전처럼 누군가를 힐링 시켜줄꺼야라는 생각이 사라지기 시작하였고, 어느새 내가 먼저야 내가 살아야지 란 생각을 하게 된다. 이 생각이 나쁜건 아니지만 처음의 마음이 사라지니 편협함이 몰려왔다. 그리고 그 당시는 상처가 더욱 커져있었다


'어차피 내가 힐링해도 떠날 사람은 떠나자나 그럴꺼면 돈 벌어서 나부터 살꺼야'


내가 왜 유튜브를 시작했고 왜 아프리카를 시작했는지는 어느새 뒷전으로 가버린거다. 그렇게 나는 점점 진짜 시청자를 잃어갔고 돈이 여유가 생기고 평소처럼 다시 여행을 가고 움직이려고 콘텐츠를 짜고 움직일 때 느끼게 된다. 새로운 시청자는 진짜 내 시청자가 아닌 누군가의 시청자에서 잠시 유입됐을뿐이란 것을.


힐링이라는 주제로 모였던 많은 사람들이 사라지고 잠시 모였던 시청자들은 내가 원래 콘텐츠를 하면서 결국 다시 후원이 줄어들고 생활이 조금씩 힘들어 질 때 다시금 생각을 바꾸려 했으나 초심은 잘 찾아지지 않았다. 


어떻게 하면 룰렛을 더 이용해야하지. 아니야 유튜브로 수익을 벌어보자 라고 생각을 하게 된다. 그렇게 유튜브에 다시 좀 더집중을 하게 되었지만 아직은 정신 차리기에는 시간이 더 필요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하며, 이 이야기는 17 유튜브 수익이 나지 않았다 그리고 광고외 수익을 찾았다 에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돈을 버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그게 중심이 되고 나를 잃어버렸을 때 다시금 정신차리고 나서 많이 힘들어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돈을 벌려 하고 노력하지만 내가 진짜 돈을 벌려는 이유와 꿈을 안고서 목표를 항상 다시금 되새기곤 합니다. 이때의 기억이 저에게 쉽게 유혹에지지 않고 나만의 길을 묵묵하게 해주게 되었네요     


브런치 발행

월: 성장에세이

화: 동기부여 팩트

수: N잡러의 마인드와 노하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kaebiworld


지식  유튜브

 https://www.youtube.com/channel/UCqyYBE4-d5oDBDfXg0qpo0A

월-마인드 

화-실전팁 

수,목-인스타/오디오/글쓰기로 브랜딩만들기

금-자본없이 시작할수 있는 12가지 직업을 위한 디지털 스킬(실제 유료강좌를 내용을 푸는중)

이모티콘,전자책,POD,작곡,굿즈,강의하는법 등등등 차차 업로드중

토-돈과 커리어를 얻을 수 있는 신규 플랫폼

일-오후6시 라이브 솔직 Q&A (아이패드와 인터넷을 연결해서 보여줍니다) 


음(mm) 카카오에서 만든 오디오 어플

 https://www.mm.xyz/@kkaebiworld

N잡러에 대한 궁금증과 질문을  

매주 월,수 오전 10시 저녁 9시 

       일 밤 9시 솔직 Q&A

실시간 라이브를 진행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도전하는 사람들을 위한 단톡방을 운영중입니다.

저 말고도, 이동영 작가님, 리치판다님, 육아랜서님 등등 많은 분들이 계시고 서로 고민이나 질문을 올리면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많은 분들이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함께하실분들은

https://open.kakao.com/o/ghlq9zkd

참여코드는 6796 입니다


그럼 디부디부!(디부디부는 디지털 부업으로 디지털부자 되자라는 저의 외침이자 인사입니다!

이전 05화 15. 스토커가 생기다. 너무 무서웠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