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IME REVIE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영 Jun 02. 2022

12ㆍ망각, 건망증.  치매의 전조일까?

The New Science of Forgetting

차 키가 어디 있는지 모른다. 지갑은 또 어디에? 사람이나 물건의 이름이 혀끝에 맴돌기만 한다. 3학년 때 담임선생의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  치매의 전조일까? 나이가 든 것일까? 심각한 정신적인 손상일까? TIME은 매우 호기롭게, 이러한 현상들은 매우 자연스럽고 작은 문제라고 치부한다.
오히려 뇌 속의 찌꺼기를 제거하는 과정 (clearing the debris )이라고 얘기한다.

  < TIME Review Dated on 16th. May. 2022 >

열대어의 한 종류인 zebrafish는 작은 콩 정도의 크기다. 이 작은 물고기의 투명한 뇌에서 우리가 어떻게 기억과 망각이 형성되는지 실마리를 찾아본다. Southern California 대학의 연구팀은 현미경을 통해서 외부 열을 감지하는 빛, 온도 변화, 분포된 노란 점들의 흐름을 통해 척추동물(vertebrates)이 기억력을 형성하는 과정을 최초로 추적했다. 이렇게 분사된 점들은 평행력(parallel force)을 통해 연결된다. 연결부위 (synaptic connections) 분포중 푸른 점(blue dots) 영역들은 사라질 준비를 한다. 새로운 정보 (yellow dots)가 들어오면 사라질 준비를 하는 것이다. , 망각의 생물학 (the biology of forgetting) 과정이다. 


우리는 잊어버리는 것, 망각, 건망증은 신경학적이나 물리학적인 문제라고 생각해 왔다. 또한, 잊어버리는 것은 우울한 기억 체계의 파괴(passive breakdown of memory mechanism)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수십 년 동안의 연구는 망각은 그 자체의 특징에 기인한다고 얘기한다 ( forgetting is not just the failure of memory but its own distinct force ).  Columbia 대학의 Scott A.Small 교수는 " 신경 뉴런은 적극적으로 잊어버리도록 설계되어( dedicated to active forgetting)" 있다고 얘기한다. 뇌가 뉴런 전달체, 단백질, 탄수화물, 다른 세포 ( neurotransmitters, proteins,  carbohydrates, other cells)등의 복합적인 연계를 통해 기억하듯이, 망각도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는 분자 도구로 형성되어 있다.


McGill 대학의 Oliver Hardt 교수는 "망각은 기억력의 중요한 측면이다. 망각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forgetting is one of the most fundamental aspects of memory mechanism. Without forgetting, nothing would work)"라고 말한다. 노벨상을 수상한 Eric Kandel  박사는 "뉴런, 뇌 세포는 수직 수상돌기 (spindly dendrite)의  끝 지점 연결 부분 즉, Synapse 부분에서 기억은 형성된다.  더 자주, 더 반복적으로 그 부분을 방문하게 되면 기억은 더 생생해진다" 라고 얘기한다.   "연습은 완벽을 만든다 (Practice makes perfect)"라고 박사는 노벨상 강연에서 제시했다.


동물의 뇌는 연결 부분 (synaptic connections)이 만들어지고, 다른 쪽에서는 동시에 소멸되는 부분도 나타난다. 만약, 망각이 없다면, 모든 것들이 지나치게 저장될 것이다 ( strong memory would become redundant).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들이 저장되고, 입력된다. 어떤 것들은 필요하지만 상당 부분은 중요하지 않은 것 들이다. 수면은 불필요한 기억들을 도태시키는 역할을 한다. 좋은 잠은 보다 쾌적한 상태로 생각을 바꾸어 준다.


토론토 신경 연구실의 Frankland  박사는 망각의 역할을 하는 뇌의 해마(hippocampus)에 집중했다. zebrafish의 뇌에서 새로운 학습을 얻고(gain), 잃어버리는(loss) 과정이 동시에 해마 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망각은 제로섬 게임이(zero-sum) 아니라, 새로운 것과 예전 것을 하나씩 대체하는(one-for-one replacement) 방식이다.


초파리(fruit fly)의 연구에서 도파민(dopamine)이 동물들의 학습과 망각에서 중요한 변수(key factor)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도파민의 분비(dopamine-release)가 일시적인 망각과 관련 있다는 것을 알게 다. 특정한 냄새에 반응한 초파리가 갑자기 푸른빛과 순간적인 호흡의 자극을 받으면 도파민이 분비되고 학습했던 것을 잊어버리곤 한다.


망각은 뇌의 기본적인 상태이다 (Forgetting may be the basal state of the brain). Davis 박사가 얘기하기를 우리의 뇌는 "하루에도 수많은 정보를 축적하고, 뇌 속에서 집중할 필요가 없는 것들을 서서히 삭제하도록 설계되어 있다"라고 얘기한다.



자폐증(autism),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치매(dementia), 알츠하이머(Alzheimer)등의  상당 부분의 원인도 불필요한 정보와 기억을 버리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얘기한다(~could be the result of a brain unable to let go of unessential inputs). PTSD도 망각 기능에 손상이 있기 때문이다.


망각은 우리에게 도움이 된다(Forgetting serves us well). 불필요한 정보에서 벗어나 관련된 일들에 집중할 수 있다. 망각의 역할이 없다면, 사소한 분노나 슬픔의 고통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고, 사랑의 감정 역시 우리가 한발 더 나아가지 못하게 할 것이다. 기억은 우리를 살찌우고 (memories build us), 망각은 과도한 부분을 조금씩 잘라내어(forgetting chisel away the excess), 우리가 우리 자신을 제대로 돌아보고 세상의 길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 Useful words >

- custom-designed microscope  맞춤 망원경        - dissipate   소멸된다, 사라지다
- spatter of yellow dots  튀기다, 후드득 떨어지다
- parallel force  평행력
- synaptic connections, synapse  연접, 연결
- passive breakdown  수동적인 실패, 애로
- glitch  작은, 사소한 문제
- retain, retrieve  보존하다, 복원하다, 회수하다
- benefits of not remembering
- cull, pare~away, chisel away  도태시키다, 줄이다
- exponential neural growth  폭발적인 뇌 성장
- transient, fleeting   일시적인
- consolidation  강화, 압축
- behavioral inflexibility  행동의 비유 연성
- autism spectrum disorder  
-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
- demensia, autism  치매, 자폐
- garbage heap  쓰레기 더미


                      


매거진의 이전글 11ㆍ"금메달은 쓰레기통에나 버렷!" 클로이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