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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문민정 Aug 26. 2016

4.2.초등학생에게 맞는 간단한 독서 노트 작성하기

(7-9세) 읽기를 시작하는 단계에 맞는 독서 감상문 양식 

4. (7~12세) 소리 내어 읽기(Read Aloud) 단계

4.1.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영어책을 고르고 읽는 방법 https://brunch.co.kr/@mjmoon/9

4.2. 초등학생에게 맞는 간단한 독서노트 작성하기 (7~9세) https://brunch.co.kr/@mjmoon/10 

4.3. 초등학생 독서노트 양식 - 중급 (10세~12세) https://brunch.co.kr/@mjmoon/53

4.4. 초등학생 독서노트 양식 - 상급 (12세~) https://brunch.co.kr/@mjmoon/54


읽기 초기 단계에도 꾸준히 독서노트 작성하기


보통 독서 감상문 작성은 어느 정도 쓰기를 할 수 있는 실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어렵게 느낍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책에 대해 느낌을 꾸준히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은 읽은 책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고, 자신의 어휘 수준을 점검하며 앞으로의 독서 방향을 계획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서 초기 단계에서부터 간단히 독서 노트를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읽기 후 활동이 부담스러우면 읽기 자체를 싫어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읽기 후 활동 또한 그 자체로 부담없이 재미있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 읽기 초기 단계에 맞는 독서노트 양식 >

위와 같이 먼저, 책을 읽는 날짜와 제목, 저자를 적습니다. 그리고 아동에게 책을 읽고 느낀 점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책이 재미있었다 / 별로 재밌지 않았다, 이야기가 이해하기 쉬웠다 / 이해하기 어려웠다, 등장인물들이 흥미로웠다 / 별로 흥미롭지 않았다, 어휘가 쉬웠다 / 어려웠다, 정말 재밌게 읽었다 / 별로 재미가 없었다'와 같이 간단한 내용입니다. 또한 10점 기준에 이 책에 몇 점을 줄 것인지, 다시 읽고 싶은지도 적어봅니다. 


마지막으로 My favorite part에는 책에서 인상적인 부분이나 새로 알게 된 단어를 따라 적어 봅니다. 처음에는 몇 단어 정도로 쓰다가 쓰기가 익숙해지면 나중에는 재밌었던 부분 전체를 따라 써보도록 서서히 늘려갑니다. 쓰기를 어려워하면 기억에 남는 단어를 말해보거나 생각나는 그림을 그려보도록 합니다. 중요한 것은 영어학습활동의 마지막에는 꼭 아이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표현해보는 것으로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


이 간단한 독서노트 양식은 작성하는데 5분도 걸리지 않아 아이들이 부담 없이 독서노트 작성과 친숙해지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위의 간단한 체크리스트가 실은 이야기의 구성요소인 이야기, 인물, 배경 이해를 파악하는 뼈대임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제목과 저자, 그리고 체크리스트의 말을 이어서 해 보면 읽은 책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간단히 말할 수도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읽기 초기 단계에도 간단히 독서노트를 기록하여 읽은 책이 쌓여간다는 것을 스스로 확인하며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독서노트양식을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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