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보자
4. (7~12세) 소리 내어 읽기(Read Aloud) 단계
4.1. 초등학생 아이와 함께 영어책을 고르고 읽는 방법 https://brunch.co.kr/@mjmoon/9
4.2. 초등학생에게 맞는 간단한 독서노트 작성하기 (7~9세) https://brunch.co.kr/@mjmoon/10
4.3. 초등학생 독서노트 양식 - 중급 (10세~12세) https://brunch.co.kr/@mjmoon/53
4.4. 초등학생 독서노트 양식 - 상급 (12세~) https://brunch.co.kr/@mjmoon/54
이제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쓰는 단계입니다.
먼저 책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가장 재미있게 읽은 부분을 바탕으로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 설득하는 글을 써봅니다. 책을 읽고 친구에게 편지 보내기, 책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활동으로 응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독서감상문은 자신이 혼자 보는 것을 전제로 기록하는 것에 의미가 있었다면, 이 독서감상문은 자신의 독자를 고려하여 써야 하는 글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읽은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하여 감상문을 쓰는 단계이다. 이 이야기는... 에 관한 이야기였다.(This story was about...) / 문제는... 였다 (The problem was...) / 나는 이 이야기가... 하기 때문에...라고 생각한다. (I thought this story was... because...)로 내용을 정리합니다. 여기에는 글의 요지, 문제, 결말 등 줄거리를 이해하는 핵심 내용을 모두 포함시키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발전하면 자신의 생각대로 자유롭게 독서감상문을 쓸 수 있습니다.
*독서감상문 양식을 첨부합니다.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