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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용의주도신 MD Nov 12. 2022

고객 컴플레인이 많아요?

고객 컴플레인 줄이는 방법

고객이 불만을 표하는 건 사실 걱정이 돼서다.

"따가워요"라고 불만을 말하기 전에


"따가울 수 있는데 안심하세요.

 일시적인거고 금방 진정될 거예요 "  라든가


미리 알려주면


따가움을 느끼는 동시에

아 일시적이고 진정된다고 했지라고 연상되며

미리 알려준 고지를 인식하고 컴플레인이 덜한다.


고객 컴플레인이 많은 이유 중 하나는

상세페이지가 친절하지 않거나

제품이 어려운 것이다.

또는 너무 복잡하고 어렵게 되어있어서

알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불안감을 증폭


쉽고 간결하고

이해하기 좋게.

만들수록 컴플레인이 줄어든다.



때로는 사전 고지가

컴플레인 면피 수단이 되기도 한다.

(보험약관에 구구절절 한가득 있듯.

그냥 면피용은 고객을 더 화나게 할 수 있다.

고객이 이해하기 쉽게 도움 주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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