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gers Apr 29. 2024

하나의 산을 넘고 목표를 달성해 나가다.

[행복을 찾아서]

문제 해결 방법인 튜터 등급 로직 정책을 다 세우고 개발에 착수하려고 하는데,


튜터 관련해서 한 가지 문제가 더 발생했다.



신규 채용 튜터들이 더 많은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유튜브에서 인기 유튜버들이나 오래된 유튜버들에게는 고정 팬이 있는 것처럼


기존 튜터들에게는 고정 학생들이 많아서 일정 수준 이상 수업이 진행되었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페이도 어느 정도 나왔다.



하지만 신규 채용 튜터들은 많은 학생들과 수업을 하기 전까지는 수업수가 작았다.


이 부분을 해결해 줘야 신규 튜터들이 이탈하지 않고 더 많은 튜터들이 유지될 것이라 생각했다.



어떻게 신규 튜터들이 더 많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을까?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내가 생각한 것은


총시간을 기준으로 수업 시간이 적은 튜터들부터 내림차순으로 등급을 부여하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총 수업 시간이 100시간 미만인 튜터는 1등급, 100시간 이상인 튜터는 5등급을 부여했다.


그리고 수업 실패율에 따른 튜터 등급과 합산하여 전체 튜터 등급을 산정했다.



그러니까 수업이 안 끊기는 환경에서 수업을 하는데,


총 수업 시간이 100시간 미만이라면 튜터 리스트 최상단에 노출되는 것이다.



거기에 만나면 항상 수업이 끊기는 튜터와 학생을 제외하는 것.


절대 만나지 말아야 할 튜터와 학생을 제외하는 것.


등등 특별 조건을 포함한 전체 등급 로직 정책을 수립했다.



개발팀과 논의하여 기존 로직은 걷어내고 새로운 로직으로 대체하여


앱 동작 로직을 조금 더 깔끔하게 하기로 했다.


몇 달간 고생한 보람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개발에 착수했다.



다행히 우리 개발팀의 실력이 좋아서 생각했던 것보다 잘 개발이 되었다.


개발 완료 후 다양한 환경에서 타이트하게 테스트를 진행했으나


아주 심각한 에러 없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제 기능을 출시하고 한 두 달 지켜보면서 정상동작하는지,


우리의 문제가 잘 개선되었는지 확인하는 일만 남았다.


그리고 우리의 목표대로 수치가 나오는지 확인도 필요했다.



드디어 기능을 출시했다.


고객들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우리에게는 아주 중요한 기능 출시였다.


나는 아주 바짝 긴장했다.


혹시 예상치 못한 곳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개발을 잘 모르는 사람들께서는


(나도 PM을 하기 전에는 몰랐다.)


프로그램을 만들면 완벽하게 동작하는 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신다.


그것은 정말 맞는 말이고 그렇게 되어야 하는 것이 맞지만,


세상에 문제가 없이 완벽하게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없다.


전 세계 최고의 회사인 MS에서 만든 윈도우도,


애플이 만든 맥 OS도,


구글이 만드는 크롬 브라우저도.


모든 프로그램은 예상치 못한 환경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신이 만드셨다는 사람도 완벽하지 않은데,


그런 완벽하지 않는 사람이 만든 프로그램이 어떻게 완벽할 수 있을까.



그래서 프로그램은 언제 어디서나 문제가 발생하기에 긴장을 늦출 수 없다.


다행히 출시하고 큰 이슈는 없었다.



그렇게 두 달간 데이터를 지켜보니,


1. 수업 실패율이 8%로 조금 더 낮춰졌다.


2. 신규 튜터들의 수업이 더 많아졌다.


3. 수업 실패율을 사유의 월 환불액이 줄었다.



우리가 목표로 한 것을 모두 달성하지는 못했지만,


그 부분은 계속 개선해 나가며 달성하기로 했다.



그렇게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니,


또 다른 문제가 생겼다.



튜터가 부…

이전 14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하나가 아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