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밍아빠 Nov 25. 2017

아빠들이 힘을 내는 이유

딸아이가 무를 뽑아왔다

유치원 체험학습

달력에 파란색 동그라미와 함께 '무밭'이라고 표시되어 있었다.


"장모님, 무밭이 뭐예요?"

"유치원에서 무 뽑으러 간대"


체험학습이다. 요즘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종종 체험학습을 한다. 자연 속에서 보고, 듣고, 만지고, 느끼며 배우는 체험학습은 참 괜찮은 교육이라 생각한다.



나도 어릴 때 유치원에서 고구마를 캤던 적이 있다.어린 나이에 신기하고 즐거웠다. 그런데 무를 뽑는 것은 처음 듣는다.


"애들이 무를 뽑을 수 있을까요?"

"그러게 힘들 텐데.."


'단단하게 얼은 땅에 박힌 무를 뽑을 수 있을까?'
'넘어지거나 옷을 다 버리는 것은 아닐까?'
'괜히 추운 날씨에 감기 걸리지 않을까?'


혼자서 별별 생각이 다 든다.


드디어 무를 뽑아왔다

딸아이가 무를 뽑으러 간 날. 나는 야근을 했다.


"깨톡" , "깨톡"


업무에 지친시간, 아내가 사진을 보냈다. 자기 머리 두 개 만한 무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딸의 사진이다. 퇴근하니 아내가 들뜬 얼굴로 무를 내밀며 자랑한다.


"자기 반에서 제일 큰 걸 뽑았대"

"저걸 직접 뽑았다고?"


어른이 들어도 묵직한 무를 뽑아왔다는 것이 대견했다.


이 큰 것을 어찌 뽑았을꼬?


"큰 것을 뽑은 이유가 참 예뻐서.."

"이유가 뭔데?"

"가족들과 다 같이 나눠먹어야 해서 큰 걸 뽑아야 한다고, 이 큰 걸 낑낑대면서 뽑고 있더래"

"기특하네"


아이가 가져온 무로 만든 밥상

다음날 아침 밥상에 딸아이가 뽑은 무로 만든 무채와 무를 넣고 시원하게 끓인 오징어국이 올라왔다.


무채를 집어먹고, 오징어국을 한 숟갈 떠먹으니 웃음이 터져 나온다.

아침부터 혼자서 실없이 웃고 있자니, 아내가 걱정이 되나보다.


"여보 왜 그래? 많이 힘들어?"

"아니, 아기 같은 녀석이 가져온 걸로 반찬을 해서 먹으니 기분이 좋아서"


그날 유난히 맛있는 아침밥을 먹었다. 이거면 직장생활 견뎌낼 이유가 충분하지 않을까? 힘이 난다^^




※ 어릴 적 어버이날에 아버지 가슴에 카네이션을 달아드렸습니다. 아버지가 퇴직하실 때 집으로 카네이션을 몇 개 가지고 오셨습니다. 이제 그 의미를 알 것 같습니다.  

이전 18화 딸에게 고마웠던 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