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직을 종용하는 것은 아니다. 무조건적으로 ‘이직만이 정답이다’ 라고 말하지 않겠다. 오히려 뜻도 없는 이직으로 낭패를 겪고 있는 직장인들을 더욱 힘들게 하고픈 생각 또한 없다. 하지만 이직이라는 과정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이 분명히 존재함을 강조하고 싶다.
예전예야 한 기업, 한 조직안에서 성장하는 것이 성공이고 인정받는 시대가 있었다. 특히 탄탄한 대기업 틀안에서 여러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면서 남들보다 조금 빠르게 위로 올라가는 것이 모두의 희망이었던 때도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시대가 다르다. 어느 누구도 안정적인 직장을 기대할 수 없게 되었다.
결국 자신이 스스로 직장생활, 즉 커리어 로드맵을 가지고 인생의 목표지를 향해 끊임없이 탐험을 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이직은 이러한 여정에서 큰 힘과 동기부여가 되기도 한다. 단순이 연봉인상을 위한 과정만은 아니다.
이직은 과연 우리에게 어떤 과정일까?
그리고 우리에게 어떤 결과를 만들어 낼까?
이직은 자신의 진짜 실력을 확인할 수 있다
외부의 전문가들을 통해 자신의 직무 전문성을 검증받는 단계, 면접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 조직안에서의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 채용/이직 시장안에서도 제대로 워킹할 수 있는지, 인정받을 만한 것인지 알 수 있다.
이직은 보다 높은 위치로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이직은 보통 현재보다 나은 조건이나 위치를 제시한다. 물론 그에 따르는 책임과 기대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반복 과정 속에서 시장에서 원하는 전문가의 반열에 서게 되는 것이다. 성장을 위한 기대가 발전을 이끈다.
이직을 통해 변화하는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파악하고 먼저 움직일 수 있어야 성공한다. 틀 속에 갇혀 있지 않고 광범위하게 트랜드를 파악하고 선점하고 리드해야 전문가라 할 수 있는데 이직은 개인에게 이러한 자극을 준다.
이직은 색다른 휴먼 네트워크를 만들어 낸다
인맥이 힘이다. 직장생활을 하면 할수록 지인 네트워크가 점점 요구되어 진다. 탄탄한 네트워크를 가진 사람만이 좀더 높은 위치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질 수 있다. 이직은 지금과는 다른 휴먼 네트워크를 만들어 낸다.
변화는 늘 어렵지만 필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한단계 성장하고 발전하며 새로운 목표와 희망을 다시 준비한다. 현실에 대한 불안과 불만, 걱정까지도 되돌아보며 다시 학습하고 반성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지금은 이직이 필요한 때이다
이직을 성공으로 이끄는 5가지가 있다?! 지금 듣자. 성공하자!
이직고민은 이제 그만! 김팀장에게 묻고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