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믐 Jul 04. 2022

73일 차

2022. 07. 04

Q. 지금까지 당신의 삶은 한마디로 어떠했나요? 점수를 준다면 몇 점이나 줄 것인가요?

69점?


Q. 앞으로 당신의 삶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 생각하세요?

얼마 전 뇌과학 강의에서 그런 얘기를 들었습니다. 우리의 뇌가 학습을 하는 방법은 반복, 암기뿐이라고요. 이해를 해야 그다음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 이해는 우리가 학습하는 과정에서의 결과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우리 뇌의 수초라는 것은 반복을 통해서 학습된 내용을 더 빠르게 인지하고 응용할 수 있게 된다고 하죠. 이해는 원인이 아닌 수초가 두터워지는 과정에서 오는 결과라는 것입니다.

나 역시도 삶에서 반복되는 많은 것들에서 이해를 얻게 되는 순간을 많이 겪었습니다. '아, 그래서 이랬던 거구나!' 하고요. 이해를 먼저 할 수 있었다면 내 삶은 그렇게 펼쳐지고 흘러가지는 않았을 겁니다. 어쩌면 그 이해를 위해서 그런 순간들을 반복했는지도 모르지요.

무엇이 원인이 되고 무엇이 결과가 되는지가 삶에 중요한 요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나는 원인이 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무엇인지도 모르게 반복하다가 원했는지조차 모르겠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 삶이 아닌, 무엇을 이해하게 될 것인지를 알고 반복하는, 배우고, 학습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Q. 다른 건 몰라도 이것 하나만은 꼭 하겠다고 벼르는 것이 있나요?

너무 많은데요. 음. 그중에서도 요기니가 되겠다고 벼르고 싶습니다. 나의 몸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경험, 내가 내가 원하는 무엇으로도 나의 몸을 쓸 수 있게 되는 경험을 꼭 해보고 싶어요. 지금은 뻣뻣 그 자체지만.. 2023년이 가기 전에 요가 마스터 자격에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Q. 지금까지 살아온 당신의 삶을 한 편의 연극이라 생각하고 제목을 붙여보세요.

흠.. 어려운 질문입니다. I begin, and I understand 정도로 말해두죠.


Q.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도 절대 양보할 수 없는 당신 삶의 대원칙은 무엇인가요?

나는 나에게 가장 중요합니다. 내가 나에게 할 수 있는 것들을 나는 남에게 할 수 있고, 또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어려운 순간도 더러 있었지만 내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나를 가장 잘 이해하고, 나를 가장 많이 들어주고, 나를 가장 먼저 존중할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72일 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