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위즈플 Jan 04. 2024

새해부터 온 가족이 감기에 걸렸다.

'액땜'



새해입니다.

오늘은 날씨가 매우 춥네요. 발끝까지 오므라들어서 한참을 침대 속에서 일어나지 못했습니다.


저는 신년부터 호되게 앓았습니다.

막냇동생이 휴가를 나오면서 옮기고 간 감기를 온 가족이 돌림노래처럼 옮아서 모두 독한 감기를 열병처럼 앓고 있지요. 면역력이 없는 저는 동생을 만난 지 거의 이틀 만에 콜록거리기 시작하다가 해가 넘어가는 1월 1일에는 이불속에서 끙끙 앓고 있었답니다.


올해가 얼마나 좋으려고 이렇게 벌써부터 호되게 액땜을 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그러고 보면 매번 안 좋은 일이 있을 때 어머니는 "액땜했다 쳐~"라 말하고 넘어가셨어요. 그게 옛날에는 저를 더욱 속상하게 했죠.


'나는 위로를 받고 싶은 건데 그걸 좋다 셈 치라고?'


그런데 이제와 생각하면 저는 액땜이라는 말의 뜻도 잘 알지 못하고 있던 것 같습니다.


'액땜'은 이런 뜻입니다.

앞으로 닥쳐올 액을 다른 가벼운 곤란으로 미리 겪음으로써 무사히 넘김.


이미 겪은 일은 지나간 일이죠. 액땜했다 치라고 말할 수 있는 사건은 당사자가  감당할 수 있는 시련이라는 뜻입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지의 나쁜 일을 이미 지나간 사건으로 무사히 넘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은 일일까요. 


원래는 더 나쁜 일이 벌어졌을 텐데 이미 벌어진 가벼운 사건으로 무마했다고 치자.라는 말은 어른들 나름의 위로라는 걸 이제는 알겠습니다. 크면서 어머니의 말버릇을 닮아 저도 모르게 툭툭 나오게 되는 "액땜했다 셈 치자."라는 말이 스스로 자위하는 말이었다는 것도 이제는 또렷하게 알 것 같습니다.

모르고 쓰는 단어와 알고 쓰는 단어는 풍미가 다르니, 이제는 더 맛깔나고 풍부하게 쓸 수 있을 듯합니다.



새해입니다.


안 좋은 일이 있다면 액땜했다 셈 치시고 앞으로 있을 좋은 날을 기대하며 움츠렸던 어깨를 1cm만 뒤로 펴봅시다. 자연스럽게 가슴이 들리고 턱이 들려 당당한 자세가 나오도록요.


반갑습니다. 2024년.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가 쌓은 덕은 자식에게 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