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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마케터 Jun 26. 2019

블로그가 유튜브의 역할을 해주길 바라는 네이버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앞으로 네이버에서 많은 사랑을 받는 블로거가 되려면 글을 잘 써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동영상도 잘 만드는 만능 크리에이터가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네이버가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계속 동영상 업로드 방법을 개선하고 있으며  동영상이 삽입된 콘텐츠를 모바일 VIEW탭에서 우대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로 유튜브를 쫓아가려다 실패를 맛보더니 네이버 블로거들을 통해 동영상을 첨부하면 상위 노출 우대라는 당근을 내놓으며 동영상+블로그 = 브이로그로 나아가 주길 바라고 있는 것이다. 최근 들어서  일주일에 한 개씩 업데이트가 될 정도로 동영상과 관련된 서비스를  법을 계속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방법을 통해 현재 독주 체제를 갖춘 유튜브를 따라잡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영상 퀄리티 자체도 쫓아가기 힘들뿐더러 블로그 글쓰기와 동영상 업로드를 같이 하라는 것이기 때문에 블로거들의 부담이 2배로 늘게 되었다.



자료: 2018.6.15. 서울뉴스/ 유튜브 쏠림 막겠다... 네이버 블로그 동영상에 승부수



블로그의 정체성을 흔들었던 블로섬데이   

2018년 6월 블로 섬데이에서 블로그를 이미지와 텍스트 중심의 콘텐츠로만 쓰지 않고 동영상 생산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10여 년 동안 견고하게 쌓아놓았던 검색 점유율이 무너지기 시작한 것이다.


10~ 20대 젊은 세대들은  이미지와 텍스트보다 동영상을 더 선호하고 익숙해져 있다. 그러다 보니  유튜브로 흥밋거리만을 찾는 게 아니라 실제로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구매 리뷰 등  구매 정보를 얻기 위해 유튜브를 검색하는 것이다.  



지식iN이 되어가고 있는 유튜브

2000년대 초반 네이버가  지식iN을 통해 사용자들끼리 묻고 답하는 구조로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여 검색 만족도는 높아졌고  블로그, 카페와 함께 검색 콘텐츠를 풍부하게 하여 오늘날의 네이버가 완성된 것이다. 이로 인해 (야후, 다음, 라이코스) 경쟁자들과 비교하여 사람들에게 네이버를 검색해야 만 하는 이유를 제시했었다.   


그러나  네이버 카페나 블로그, 지식iN에서 묻고 답하며 정보를 찾는 구조가 현재 유튜브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왜냐하면 그동안 지식iN이나 블로그에서 전문적인 답변을 해주던 사람들이 하나둘씩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아직까지는 네이버 지식iN의 시스템이 견고하긴 하지만 의사, 변호사, 약사, 법무사, 세무사 등  전문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 지식iN에서  활동 반경을 넓혀 유튜브에서도 활동을 하고 있다.  


콘텐츠의 취득 경로가 바뀌었다.  SNS에는 동영상들이 넘쳐나고 있으며  TikTok 틱톡을 살펴보면  동영상으로자신들을 표현하는데 꺼리낌이 없는것이 요즘 10대 20대이다.  그러다 보니  일상이나 광고성 콘텐츠 모두 동영상으로 표현하지 못하면 젊은층들에게 주목을 끌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 되었다. 


유튜브에는 번뜩이는 콘텐츠가 넘쳐나고 있다.  좋은 콘텐츠에는 보상을 확실히 해주는 유튜브 시장에 모든 크리에이터들이 뛰어들고 있다. 이에 반해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수익 시스템이 있지만  워낙 금액이 낮아서 크리에이터들에게 외면받는 실정이다.  


참신한 콘텐츠들은 유튜브에서 만들고 네이버에서는 업체들에게 돈을 받고 후기성 글들만 써주다 보니 콘텐츠의 질 또한 점점 떨어지는 것도 현실이다. 그동안 블로거들의 훈장이라고 여겨졌고 블로그를 하는데 많은 동기부여가 되어 주었던 파워블로그 제도도 폐지되어  참신한 컨텐츠를 만들려는 크리에이터들이 블로그를 택할리가 없다. 단순히 유튜브 좌표를 알려주는 역할이 되어줄 뿐이다.   



끝으로...

검색과 텍스트 기반의 네이버 블로그도 트렌드에 맞춰 늦었지만 계속 대응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지난 2018년 2월 네이버 커넥트 2018 행사에서도 네이버 한성숙 대표는 이미지와 텍스트 위주로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데 젊은 세대들은  영상으로 검색 결과를 보고 싶어 한다며 이 같은 고민을 드러냈다.  검색 기반의 네이버가 초창기  지식iN, 블로그와 검색광고를 통해 지금 이 자리까지 왔으나 유튜브의 공세와 구글의 점유율 증가가 계속된다면 기반 자체가 흔들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앞으로 빠르면 5년 ~ 10년 사이에 Z세대들이 트렌드를 이끌어 가는 20~ 30대가 되었을 때 검색 패러다임의 변화가 크게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제 블로그의 운영전략도 트렌드에 맞춰서도 이미지 텍스트에만 국한되면 안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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