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주 Apr 09. 2024

날 위해 쓰는 돈, 아까워하지 않기.

요가를 하며 배운다.


3년 전 아이를 낳았을 때부터가 시작점이었던 것 같다. 요가를 배우고 싶다는 마음의 시작점. 배우고 싶으면 '그냥 가서 배우면 되잖아?'라고 말할 수도 있는데 변명을 해보자면 정말 핑계가 아니라 나에겐 요가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 없었다. 아이가 어릴 땐 당연히 아이 케어를 하느라 시간이 없었고, 아이가 돌이 되기 전부터 다시 일을 하러 나갔으니 시간이 없었다. 늘 시간이 부족해 시작하지 못했던 요가. 언젠가는 요가를 배우고 말리라 되뇌고 또 되뇌던 나에게 직장을 그만두며 드디어 시간이 생겼다.


- 와! 드디어 요가를 배울 수 있는 거야?



어떤 요가원을 다녀야 할까? 인터넷에 집 근처 요가원을 검색해 보았다. 집 근처에 4개 정도의 요가원이 있는데 4군데 전부 내가 배우고 싶은 시간대에는 수업이 하나도 없다. '이걸 어쩌지. 방법이 없을까?' 며칠간의 고민 중 요가 선생님으 나의 오랜 친구 J가 생각났다.


10년 지기인 J. 자주 연락을 하는 편인 친구가 얼마 전 방문요가 수업을 시작했다고 말해줬던 게 떠오른 거다.


'나도 방문요가 수업을 들어보면 어떨까?'


아이를 등원시키고 점심 먹기 전 시간 방문수업을 들으면 괜찮지 않을까 싶어 조심스레 친구에게 연락을 했다. '여보세요'라는 말이 들리기 전까지 친구를 불편하게 만드는 건 아닐까 계속 걱정하던 게 무색할 정도로 친구는 내 이야기를 듣자마자 '당연히 돼지!'라며 흔쾌히 나의 제안을 받아주었다. 심지어 지인할인이라며 할인도 해준 천사 같은 J.





그렇게 요가를 시작한 지 1달째.


내가 배우고 있는 요가는 '하타요가'다. 하타요가는 한 동작을 긴 호흡으로 오랜 시간 유지하며 호흡에 집중하고, 자신의 몸에 깊게 집중하는 요가의 수련법이다. '하타요가'의 긴 호흡으로 오랜 시간 유지하는 자세 덕분에 요가 수련 중에는 늘 팔이 부들부들 거리고 다리가 덜덜덜 떨리며 땀이 정말 비 오듯이 쏟아진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건 괜히 무섭고 두려운 일이고 나에게도 마찬가지였다. 6년 전 헬스장을  PT수업을 10회 끊어놓고도 괜히 무서워 10번 동안 제대로 배우지 못했던 경험이 있다. 벨리댄스 학원을 다닐 때 역시 그랬다. 모두들 즐기면서 춤을 추는 데 난 뭐가 그렇게도 부끄럽던지, 큼직큼직하게 동작을 하지 못하고 늘 후회했었던 날들.


언제나 돈과 시간을 쓰면서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깔짝이기만 던 나는 이번에 요가를 시작하면서는 다시는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아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정말 열심히 배워야지!



일주일에 2번. 온전히 내 호흡에 집중하는 시간.


머릿속을 채우고 있던 여러 가지 생각들이 이 시간만큼은 하나도 생각나지 않는다. 내 자세와 호흡에만 집중을 하게 되는 1시간. 짧은 시간이지만 이 1시간은 나에게 큰 울림을 줬다.


언젠가부터 날 위해 돈을 쓰면서 무언가를 배운다는 거에 은근한 거부감이 있었다. 특히, 아이를 낳고나서부터 심해졌다. 자격증이 남아야만, 좀 스펙에 도움이 돼야만 수강료를 지불하고 무언가를 배우던 나. 처음 요가를 시작하기 전에도 돈이 아깝다는 생각 하기도 했다.


돈 아까운데 유튜브나 보면서 따라 할까?




이런 나에게 방문요가 수업은 얼마나 큰 마음먹고 시작한 일이겠는가?


어느새 요가를 시작한 지 한 달째. 단 한순간도 돈이 아까운 적이 없다. 아, 이런 게 배우는 거구나. 자격증이 남지 않아도 스펙이라는 것에 도움 되지 않아도 무언가를 배운다는 것은 건 그 자체로도 훌륭 걸 알게 되었다.


요가 동작을 배우고 바른 자세들을 배우며 내 몸을 사랑하는 방법을 하나씩 깨우치고 있는 요즘.


더 이상 날 위해 쓰는 돈이 아깝지 않다.




두 팔이 내 몸을 지탱해 준다.

그간 한 번도 쓰지 않은 듯한 물렁한 등 근육을 이용해 척추를 곧게 세운다.

고관절이 열리고 다리를 뻗어낸다.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뱉는다.

몸의 움직임을 천천히 느낀다.

오로지 나에게만 집중하는 순간.


큰일이다. 요가의 매력에 빠지기 시작했나 보다.

작가의 이전글 3월 가계부 정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