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머스의 모든 것 Jul 07. 2022

런드리고가 커머스를 시작 한 이유

런드리고 스토어


세탁물 배송 서비스, 런드리고를 아시나요? (아마 1인 가구가 아니라면 모르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런드리고는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많은 환영을 받고 있는 초초초 편리한 모바일 비대면 세탁 수거 서비스입니다.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스타트업 의식주컴퍼니는 밝힙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매달 월평균 20%씩 빨래 주문건수와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고요.. ㅇ.ㅇ



근데 세탁해주던 서비스, 런드리고가 물건도 판다고 합니다. 오잉? 런드리고 스토어가 있다고? 이젠 진짜 누구나 그냥 다 커머스를 붙이는구나 하며 살펴봤어요. 


런드리고 스토어 카카오채널


근데 런드리고 커머스는 다른 이커머스와 조금 다릅니다. 아무나 살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런드리고 세탁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배송 시스템이 조금 다르기 때문인데요, 세탁물을 받을 때 쓰는 런드렛에 쇼핑몰 제품도 함께 배송됩니다.

그렇다면 런드리고 입장에서 커머스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1. 신규 수익 모델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의식주컴퍼니 2020년 영업손실은 66억 원이었는데요, 2021년에는 136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매출이 커진 만큼 적자 규모도 확대되었어요. (지난해 매출은 130억 원으로 전년 70억 원 대비 약 85.7% 성장!)


매출이 커지는 건 좋은데, 이렇게 심화되는 적자를 더 이상 가만히 두고 볼 순 없었겠죠, 스토어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의류 세탁 서비스 등 다양한 모델을 시도 중입니다.


또한 라이프고즈온 이라는 PB 제품을 운영하며, 수익성 개선과 브랜드 이미지 두 가지 다 잡으려 합니다.



2. 새로운 배송 모델 & 친환경


어차피 있는 런드렛에 물건만 보내는 거라 택배비 이슈가 없어요. 밑져야 본전이죠.


또한 일회용 박스 배송이 아니기에, 친환경 배송 시스템을 소구 할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습니다.



이처럼 런드리고는 의만 해결하는 게 아니고, 의식주컴퍼니라는 회사 이름처럼 의식주를 모두 해결하겠어! 이런 의중이 보입니다.


이상 런드리고 커머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이전 03화 4050 버티컬 커머스, 돈이 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