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AI는 마케팅을 어떻게 바꾸고 있나
중요한 건 이러한 권유 과정에도 사람의 행동을 바꾸는 심리학적 이론이 치밀하게 반영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단순히 활동가의 설득뿐만 아니라, 배너 광고부터 구독 서비스를 권유하는 방식까지 설득의 모든 과정에 은밀하게 숨어있는 심리학적 이론이다. 이번 글에서 다룰 부분은 바로 그 부분이다. 대체 어떤 이론이 반영되어 있다는 것인지, 사람의 행동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은 또 무슨 말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그런데 일단 스티커를 붙이고 나서는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그래. 스티커를 붙인 건 내가 안전운전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해서야” 스스로의 행동과 생각에 일관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게 심리적으로 좀 더 편안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태도변화는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 벌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