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IGGES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기스트 Dec 13. 2017

[맛툰] 든든한 효도템! 깻잎짱아찌 만들기!

초딩입맛도 좋아하는! 진정 든든한 상비 반찬 :-P


한번씩 채소값이 금값일때가 있죠..;_;
그럴때마다 넘나 맴아픈 1인입니다 (엉엉)

그런데 얼마전.. 채소값이 금값이던 그 어느날...

상구기가 매운 순대볶음이 먹고싶다고 하더라구요?

다른재료는 다 있는데 깻잎만 없....

아무래도 깻잎없이는 아쉬울것 같아
결국 깻잎을 사러 마트에 갔죠


비싼줄 알고 왔지만 역시 비쌌...

평소엔 헛돈 잘써도 마트에서 5백원 천원은 왜이리 망설여지는지..ㅋㅋ
그날도 살짝 고민은 되었지만 깻잎없이는 넘나 허전할것 같아서 결국 깻잎도 한팩 사다가 순대볶음을 해먹었습니다ㅋ

여러분은 지금 깻잎장아찌 포스팅을 보고계십니다. 잊지마세요.


그렇게 순대볶음을 해먹은 뒤에
금잎 깻잎이 많이 남았어요


평소같았으면 홀대했을지 모르나..
요즘 몸값이 워낙 비싼지라... 뭐라도 만들어겠다 싶더라구요?


그래-서! 오랜만에 밑반찬 추가!!
깻잎 장아찌를 만들기로 하였습니다 +_+/

상구기는 고춧가루랑 간장으로 재우는 깻잎김치 스타일보다
요래 달달짭짤하게 깻잎장아찌로 담근걸 좋아하드라고요 :-)


소량 기준으로 레시피 준비했으니
부담없이 츄라이해보시기 좋을것 같아요!
많이 해두실분은 소스량만 늘려주세용 :-)




재료
깻잎 30~40장, 간장, 멸치다시마육수, 식초, 설탕(올리고당) 1컵씩, 마늘5알
(육수는 물에 다시마넣고 5분 끓이다가 다시마 빼고. 
멸치 한줌넣고 15분정도 더 끓인뒤 식혀주시면 되구요. 없으면 걍 물 넣으셔도 먹을만 하다고 합니다ㅋㅋ)



1. 깻잎 준비

깻잎은 깨끗이 씻은 뒤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



2. 양념장 만들기

간장 50ml, 멸치다시마육수 50ml
식초 50ml, 올리고당+매실액(합쳐서) 50ml 넣어주고요

중간불에 올려서 끓여주시는데
한소끔 바글바글 끓으면, 불을 꺼주세요 

간장이 부르르 올라오면서 훅 넘칠수 있으니!
냄비는 좀 깊은게 좋습니당!!


마늘 5알정도를 편썰어서 간장에 넣어주세요~
고추를 넣고 싶으신 분은 요때 넣어주시면 됩니당 

간장은 너무 뜨겁지않도록
미지근해질만큼만 식혀주세요 :-)




3. 깻잎에 간장부어 재우기

적당한 통에다가 씻은 깻잎을 넣어주세요

너댓장 깔고 간장 붓고..

그위에 또 너댓장 깔고 간장 붓고.
를 반복해주시면 되고요ㅎ

남은 간장은 마지막에 다 부어주시면 됩니당.
간장을 좀 더 만들었어도 될뻔 했네유ㅎㅎ

그치만 어차피 눌러주면 다 잠기기 때문에 괜찮습니다!!ㅋㅋ

큰통에 담그시는 분들은 그릇이나 위생봉투에 물을 채워서
누름돌 역할을 하게끔 얹어주시면 좋아요!

어찌됐든 간장에 깻잎이 잘 잠기면 됩니당ㅎㅎ

저는 이번엔 워낙 소량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저렇게 찬기를 얹어 눌러준후에 뚜껑을 닫아줬어요ㅋㅋ 




그리고 이틀 뒤 열어보았는데요..


따란--!!


소량으로 만들어서 그런지 이틀만에 아주 잘 절여졌더라구용

먹어보니 맛도 딱 좋았습니다♡
상구기도 맛있어하드라구용

밥먹을때마다 꺼내서 챙겨먹고
고기먹을때도 같이 먹었는데 아주 굿굿이에요 +_+
특히 저 마늘! 저게 삼겹살먹을때 좋더라구요 ㅋㅋㅋㅋ

깻잎장아찌와함께한나날들.jpg



걍 집밥먹을때는 거의 매번 꺼내 먹은것 같아요ㅎㅎ
제가 만들었지만 이렇게 잘챙겨먹을줄은 몰랐습니다ㅋㅋㅋ


다음번엔 좀 많은 양으로 만들어야겠어용!




정리


1. 깻잎은 씻어서 물기를 털어 준비



2. 간장:육수:식초:설탕=1:1:1:1



3. 한번 바르르 끓인 후에 마늘 편썰어 넣기



4. 깻잎 너댓장 깔고, 간장붓고, 또 깔고 간장 붓고..



5. 깻잎이 간장에 잘 잠기도록 무언가(?)로 눌러주세욥




며칠 뒤(저는 이틀) 열어보면 완스엉!

매거진의 이전글 [맛툰] 맛있네맛있어:-P 무화과잼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