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된 사람이 곧 돈이며 건강이다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다는데, 재활 방법은 제대로 안 알려주고 물리치료실로 등 떠밀어요”
“재활 뭐 어떻게 하라고 알려는 주는데, 왜 해야 되는지 설명도 없이 무작정 하라고만 해요”
"재활 피티 받는다고 돈도 시간도 엄청 썼는데 기대만큼 뭔가 달라진 것 같은 느낌이 안 들어요"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다 자기들이 제일 좋다고 하는 거 같아서 선택하기가 어려워요"
이 글을 읽으시는 고객님께선 위 내용이 남일같지 않으실 겁니다. 이런 고객님의 답답함을 전문 재활 트레이너 팀 '메타바디'가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글은, 제대로 된 재활 트레이너를 고르는 방법을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이 글을 전부 읽으시는 데에 약 3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이 짧은 3분으로, 트레이너를 잘못 만나 고생할 고객님의 30년을 아껴드릴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20년 경력 재활 전문 팀 메타바디가 말하는, 제대로 된 트레이너 선정하는 기준
1. 풍부한 경험과 높은 메타인지를 갖추었는가
트레이너를 선정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내 몸 하나 믿고 맡길 트레이너가 '전문가'여야 한다는 겁니다. 너무나도 당연한 사실이죠.
수많은 '자칭' 전문가들
아마 검색을 조금만 해보셔도 자칭 1인 재활 피티 전문가라는 분들이 수두룩 빽빽합니다. "나 어디서 일해봤다", "나 얼마나 일해봤다" 하면서 경력만을 앞세우죠. 저희가 생각하는 전문가의 기준은, 풍부한 경험을 기반으로 '높은 메타인지를 갖추고 있는가'입니다.
메타인지라는 건 '내가 뭘 알고 뭘 모르는지 아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를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https://blog.naver.com/fun-maker
사실 제대로 된 전문가에게 있어서 '경험'과 '메타인지'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예시와 같이 설명드리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고객님이 학교 다닐 때 모르는 게 있으면 해당 과목 선생님을 찾아가셨을 겁니다. 고객님이 살다가 아프면 내 증상에 맞는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셨을 거구요. 왜 그럴까요? 그들은 이미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문제들을 경험하였고,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까지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험해 보지 못한 문제를 맞닥뜨리면,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파악하고 보완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그들은 '전문가'라는 타이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인간은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찾아갑니다. 그리고 그 전문가는 오랜 경험을 통해 수많은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죠.
이는 나에게 맞는 재활 트레이너를 선정할 때도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고객님께서 진정으로 건강을 되찾고 싶으시다면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내 몸에 대해 전문적으로 케어해줄 사람을 찾아가야 합니다.
실제로 팀 메타바디는 95년도부터 약 20000 건 이상의 트레이닝을 진행해오면서 크고 작은 문제들을 경험해왔습니다. 그리고 문제마다 해결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연구하여 독자적인 재활 피티 프로그램을 개발해왔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끊임없이 성찰을 통해 인체에 대한 메타인지를 높여왔고, 지금의 팀 메타바디가 만들어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트레이너의 경험과 메타인지가 중요하다고 설명드렸지만, 과연 그것만으로 고객님의 건강이 돌아온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까요?
아마 "그렇지 않다"라고 말씀하실 겁니다.
고객님이 제대로 된 트레이너를 실패 없이 선정하려면 아셔야 하는 것이 하나 더 있는데요. 지금 바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2. 내 몸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인간의 몸은 개개인마다 다릅니다. 누구는 다리가 짧고, 누구는 허리가 길고, 누구는 목이 두껍고, 누구는 발이 작은 것처럼요. 마치 60억 인구가 각자 다른 얼굴을 하고 있는 것과 같습니다. 게다가 이는 평소 어떤 자세로, 어떤 습관을 갖고, 어떤 생활을 하냐에 따라 또 달라지게 됩니다.
이렇게 사람마다 몸이 천차만별임에도 불구하고, 자칭 전문가라는 대다수의 재활 트레이너들은 고객들에게 획일화된 재활 프레임을 씌워버립니다. 이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 부족하여, 고객의 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진정한 재활 트레이너라면, 내 고객의 체형과 재활 목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내 고객에게 딱 알맞은 프로그램을 적용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현재 내 고객의 몸 상태가 어떤지, 평소 어떤 자세로 생활을 하였는지, 어떤 잘못된 습관이 있는지 등 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런 능력을 바로 이해라고 표현한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님께선 이 트레이너가 내 몸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관심이 있는가를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메타바디는 팀원 모두가 인체에 대한 기능해부학적 지식과 풍부한 재활 경력을 갖춘 *임상 추론가(Clinical reasonor, PT)입니다.
* 임상 추론이란? 고객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몸을 관찰하여, 철저히 인과관계에 입각하여 문제 상황을 분석하는 방법
인간의 몸은 여러 복합 요소가 연결된 하나의 유기체입니다. 그래서 어떤 부위에 문제가 생겼다면, 그 부위만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고객님이 허리가 아프다고 해서, '내가 허리가 약하구나'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는 거죠.
내가 평소에 얼마나 허리를 쓰는지, 하루에 몇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는지, 발꿈치부터 닿으면서 걷고 있는지, 내 허벅지 근육의 밸런스가 맞는지 등 내 생활의 근본적인 원인부터 이해하고 고쳐나가야 한다는 겁니다.
저희는 이러한 인체의 근골격계적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님의 무의식에 박혀있는 잘못된 자세와 움직임, 즉 오류 패턴을 뜯어내고 올바르게 바로잡도록 해드립니다.
혼자서 재활을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막막하시다면, 전문 재활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처음 트레이너를 고르는 일에 만전을 기하셨으면 합니다.
잘못된 트레이너로 인해 돈과 시간뿐만 아니라 감정까지 낭비하는 상황은 꼭 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트레이너를 선정하는 것이 곧 고객님의 빠른 재활로 이어질 것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선 내용을 잘 기억하시고 나에게 꼭 맞는 재활 트레이너를 만나시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