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뱅 Apr 23. 2024

꽃집 사장님이 되었다


꽃집 사장님이 되었다.

으리으리한 로드샵 꽃집은 아니고 동네 골목길 아주아주 작은 작업실이지만 어쨌든 꽃과 식물을 파니 '꽃집 사장'인 게 맞겠지. 글을 짓다 어느 시점에 꽃을 엮고 싶은 마음이 들었는 지 그 시작이 가물가물해서, 꽃집의 휴일인 월요일마다 글을 쓰기로 다짐했다. 잘 이어나가길!


브런치에도 글을 쓴 적이 있는 것 같은데 꽃을 구성하는 일과 글을 구성하는 일은 참 비슷하다. 작은 아이디어가 기획이 되고, 섭외나 취재를 거쳐 소스를 얻은 다음, 나 혼자만의 싸움 원고 쓰기, 거듭된 수정으로 하나의 글을 짓는 과정을 요약할 수 있다면 꽃도 비슷하다. 어떤 컬러나 주제로 만들지 정하고, 시장에 가서 어울리는 조합으로 꽃을 사오고, 하나씩 다듬어 보기 좋은 자리에 차곡차곡 엮어간다. 두 손, 20개의 손가락으로 오롯이 나 혼자 만들어내야 나의 꽃다발이 완성된다. 한번 묶고 수정도 가능하다. 저 밑에 숨어버린 거베라를 위로 한껏 끌어올리거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위치를 조정하는 등 포장하기 전까지 수정은 얼마든지 해도 된다. 호로록 잘 어울리는 포장지와 리본까지 잘 입혀주고 나면 꽃다발이 완성된다.


오롯이 나의 취향과 안목이 더해지고 더해져서 하나의 무언가가 탄생한다.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작업은 어렵고, 고독하고, 피곤하기도 하지만 그만큼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 자식을 낳아본 적은 없지만 내 노력과 정성이 집약된 제2의 내가 하나 복제된 느낌이다. 또 다른 나, 새로운 나를 찍어내는, 오롯이 나만 할 수 있는 일에 자부심을 갖지 않을 수가 없다.


아직 오픈한 지 일주일 밖에 안되어서 내 취향이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받을 지 알 수 없다. 나조차도 신기하게 인스타를 보고 왔다던 몇명의 여자 손님은 포장이 귀엽다고 해줬고, 색 조합이 너무 예쁘다고 말해줬다. 직접 제작한 화분도 독특하고 귀엽다며 꽤 반응이 좋다.

귀여운 게 최고인 세상. 내 것이 귀여워서 정말 다행이다!

내가 만든 것이 인정받는 일은 내 취향과 안목을 인정받는 일처럼 여겨져 자존감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걸 소소하게 깨닫고 있다. 더 많은 이에게 지금껏 쌓아온 나의 드넓은 안목이 어서 빨리 닿았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글을 쓰는 일은 철저하게 나 혼자 시작하고, 나 혼자 끝맺음하는 일이었다. 디지털 세상에서 나는 줄곧 오프라인 매체만을 만들어 왔기 때문에 내 글의 피드백을 받아본 적이 전무했으니 내 취재가, 내 생각과 내 표현이 불특정 다수에게 어떻게 다가갔는지 전-혀 알길이 없었다.

꽃집에 들여놓은, 선택장애인 내가 고심고심해서 농장에서 선택하고, 고민해서 화분 종류와 컬러를 고르고, 분갈이를 해서 만든 식물 화분은 '멋지다', '귀엽다', '독특하다'는 반응으로 돌아온다. 물론 피드백의 거리가 가까워진 만큼 그 무섭다는 '진상손님'이 나에게 찾아오지 않으리란 법은 없지만 누군가와 소통하고, 내 것을 인정받는 즐거움은 참 재밌다.


사실 이 일을 얼마나 오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단순히 꽃을 만들고, 식물을 파는 일을 넘어서 꽃으로 이야기를 하고 싶은 마음에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라는 단어에서 내 맘대로 따온 '스텔링(stelling)'이라는 단어를 꽃집 이름으로 정했다. 하나의 브랜드로서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들어내는 일을 언젠가 해보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다. 인공지능이 몇 문장 만으로 영상도 뚝딱 만들어내는 시대에(ai소라) 콘텐츠를 만드는 일은 아직은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꽃으로, 글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일을 하는 그 날까지!

초심을 잃지 않기를 바라며,

다음주 월요일에 돌아올게요.




*@stelling_flower 스텔링플라워도 찾아주시면 감사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