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브랜딩을 한다는 사람치고 제대로 된 사람을 못봤다"
SNS에서 이따금씩 볼 수 있는 부정적인 반응이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 중 상당수는 퍼스널 브랜딩을 오해하고 있다. '알맹이는 없으면서 포장하는 행위'같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거나, '대중매체에 나와 자신을 알리는 행위'와 같이 퍼스널 브랜딩의 극히 일부를 전부라고 생각하는 듯 보였다. 그렇다면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는 어떻게 될까?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창출하고 영향을 주는 의식적이고도 의도적인 행동이다. 어떠한 산업의 권위자로 자신을 포지셔닝하고, 신뢰도를 높이며 경쟁자들과 차별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본인의 커리어를 향상하고 영향력을 확장하며 더 많은 영향을 주려는 행위다.
참조 문헌: https://en.wikipedia.org/wiki/Personal_branding
브랜딩은 회사가 추구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와 대중이 실제로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의 간극을 긍정적으로 좁히는 행위이다.
- 참조 문헌: 김용석, <마케팅 뷰자데>, 처음북스, 2023.
안녕하세요. 빛나는 샤이니입니다.
To the world. 여긴 NCT. 안녕하세요 NCT입니다.
사진: Unsplash의Mick Hau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