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을 퇴사하고 나서야 깨달았다. 명함에도 유효 기간이 있다는 사실을.
내가 누렸던 기회와 혜택, 그리고 성과를 냈다고 믿었던 마케팅 프로젝트들은 ‘김용석’이 아닌 ‘삼성의 마케터’였기에 가능했다. 회사의 지원 과 이름이 없었다면 내 이름만으로는 해낼 수 없는 일들이었다. 견고하게 쌓았다고 자부했던 커리어는 퇴사 후 모래성처럼 무너져 내렸다. 모래 한 톨의 흔적조차 남지 않았다.
회사 이름이 사라진 순간, 내 이름은 무의미해졌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나를 소개하는 것조차 막막했고, 은행 대출 하나도 쉽지 않았다. 협업을 요청해도 돌아오는 것은 침묵뿐. 명함이 있을 때 숨 쉬듯 당연했던 일 들이이제는 까마득히 높은 벽처럼 나를 가로막고 있었다.
대기업이라는 옷을 벗고서야 비로소 맨몸의 나를 마주했다. 조직이라는 보호막 없이 내 이름만으로 살아가야 하는 두려운 세상이 펼쳐졌다. 윤석철 교수는 이를 ‘네이키드 스트렝스(Naked Strength)’, 즉 ‘본연의 힘’을 확인하는 순간이라 말했다. 그는 교수라는 타이틀이 사라지고 나서야, 학생들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사회에서 자신의 강의에 어떤 가치를 매기는지 깨닫게 되었다고 한다. 나 역시 조직이라는 옷을 벗고서야 비로소 맨몸의 나와 마주하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명함의 유효 기간이 끝나고 나서야 날것의 세상을 보게 되었다. 나는 선택해야 했다. 또 다른 회사의 이름을 빌려 살 것인가, 아니면 내 이름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 갈 것인가. 고민 끝에 후자를 택했다. ‘명함 전세살이’를 끝내고, ‘내 이름 자가살이’를 시작하기로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국내외 유수 기업의 브랜드 컨설팅과 마케팅을 해왔음에도 정작 ‘나’라는 브랜드를 고민해 본 적은 없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개인 사업가를 위해 브랜드의 강점과 차별성을 찾아 주면서도 내 이름이 어떤 가치를 가질 수 있는지 깊이 생각하지 못했다. 아니, 단 한 번도 제대로 고민하지 못했다.
나를 알아야 했다. 그러려면 다양한 경험이 필요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무엇을 잘하고 못하는지 세상 속에 나를 던져야만 알 수 있었다. “만 권의 책을 읽고, 만 리 길을 여행하며, 만 명의 벗을 사귀어라.” 이 오래된 격언처럼 나는 미친 듯이 책을 읽고, 세상을 돌아다니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 그러면서 점차 ‘미지의 나’를 알아가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본인의 이름만으로도 잘 살아가는 사람들을 하나둘 만나게 되었다. 각기 다른 사람들이었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이름’이 곧 ‘키워드’라는 것이었다. 오은영 하면 ‘육아’, 이동진 하면 ‘영화’, 충주맨 하 면 ‘충주시’, 정희원 하면 ‘저속노화’처럼 그들의 이름은 업계에서 강력한 키워드이자 브랜드였다. 송길영 작가가 《시대예보: 호명사회》에서 언급 했듯이, 그들은 자신이 한 일을 TV, 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 책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투명하게 공유했고, 자신과 비슷한 결의 사람들과 꾸준히 커뮤니티를 형성했다.
반면 나는 구직을 위한 플랫폼 외에는 내가 한 일을 의미 있게 공개한 적이 없고, 커뮤니티는커녕 네트워크도 형성하지 못했다. 차이는 명확했다. 그들은 자신을 드러내고, 세상과 연결되기 위해 꾸준히 기록하고 공유했지만, 나는 그러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나에게는 내 이름으로 사람들이 떠올 릴 강력한 키워드가 없었다. 나의 이름은 누구나 읽을 수는 있으나, 그 누구도 의미를 떠올리지 못하는 단순 기호에 불과했다.
<회사 밖 나를 위한 브랜딩 법칙 NAME>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7556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