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acony Review Mar 20. 2020

다시 가족과 함께

조금은 유별난 암 투병일기 (4)

3개월은 빨리 갔고 여름방학이 되어 나는 어느새 다시 처갓집으로 돌아갔다. 


와이프의 항암치료는 선 항암 8차 중 4차를 마친 상태였고 나머지 4차는 내가 함께 하게 되었다. 첫 4차에 쓴 약은 공포의 '빨간약'이라고 불리는 AC 그리고 두 번째 4차에 쓸 약은 Docetaxel (도세탁셀)이었다. 처음엔 몰랐지만 거의 모든 삼중음성 유방암 1-3기에 해당하는 환우는 이 두 가지 약을 처방받고 있었다. 


중간 검사 결과 암의 크기는 그대로였다. 항암치료의 반응을 볼 때 Complete Response (CR): 완전관해, Partilal Response (PR): 부분 관해, Stable Disease (SD): 병변 유지, Progressive Disease (PD): 병변 진행, 정도로 평가를 하는데 우리는 SD에 해당했다. CR, PR이 아니어서 아쉽고 불안하다 하지만 PD가 아니어서 천만다행이다. 두 번째 약은 듣겠지. (내가 아무리 불안하고 염려스러워도 절대 와이프에게 티를 내서는 안된다)


그동안 장모님과 장인어른과 와이프가 아들과 함께 지내면서 처갓집의 많은 것들이 변했다. 슬슬 생기는 장난감들. 슬슬 필요해지는 아들 전용 책꽂이. 


어린이집을 안 가는 방학이나 주말엔 아이와 나와 둘이서 부모님 댁을 종종 찾았다. 소방차 / 앰뷸런스 / 경찰차를 좋아할 만한 나이였던 아들은 부모님 댁 앞에 있는 소방서에서만 30분을 서성였다. 


이제 앞으로 2개월이면 남은 4번의 항암치료도 끝날 것이고 10월이면 수술이다. 희망찬 발걸음으로 다시 처갓집을 향한 기차에 몸을 실었다. 



이전 02화 항암치료의 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