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민 Jun 29. 2022

비교 - 행복은 각자의 세계에

직장생활 영감사전 25 - (11) 비교

“부모가 만든 기준, 학교가 만든 경쟁, 사회가 만든 잣대에 적당히 맞춰가며 그게 바로 나의 모습인 것처럼 살았다. Z세대는 사회화 과정을 디지털 세상에서 겪었다. 부모와 또래집단을 넘어서 더 광활한 세상에서 다양한 모양으로 각자의 세계를 구축했다.” 


1. 세계적인 음악 콩쿠르 1위를 하며 화제를 모은 2004년생 피아니스트 임윤찬에 대한 한국경제 김보라 기자의 칼럼입니다. 


2. (아마도 MZ세대에 속할) 김 기자는 끊임없는 비교를 통해 고통받는 데 익숙해져 버린 자신 세대에 비해, 2000년 이후 태어난 다음 세대는 임윤찬의 말처럼 ‘이미 행복의 조건을 먼저 깨달은 세대의 통찰’이 있다며 찬탄합니다. 


3. 비교는 강력한 동기부여 요소로 작용하지만, 지나치면 ‘사람을 미치게 하는’ 불행의 씨앗이 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세대들 중에는 이미 그 사실을 깨달은 이들이 더 많은 것일까요. 남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 아등바등하는 윗 세대의 삶을 지켜보며 깨우친 바 있는지, 타인으로부터의 인정에 얽매이며 안 되는 걸 되게 만들기보다는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며 행복을 찾아가는 사례들이 예전보다 더욱 많이 눈에 띕니다. 


4. 가끔이라도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기를 시간 내어 가져보려 합니다. 직장생활 와중에 나도 모르게 스며든 마음속 욕심들을 내려놓는 시간을 일부러라도 정해둬야겠습니다. 다른 것도 아니고, 행복을 위해서니 말이죠. 


5. ‘행복의 조건’을 먼저 깨달은 젊은 세대에게 배워갑니다. 깨달음이 나이 순 수행 순이 아니라 다행입니다.




참고한 콘텐츠

18세 천재 피아니스트의 수상한 수상소감

(한국경제, 2022년 6월 24일)


* Photo by Artem Beliaikin on Unsplash

이전 10화 이념 - 파이어족, 못되어도 괜찮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