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르마이 Sep 22. 2023

5. (존중) 공평하게 대한다

편애, 호칭, 차별

지나친 행동은 어떤 것이든 인간들의 삶에 찾아올 때 필시 해를 끼치리라.  _안티고네(소포클레스)



"아빠는 49 대 51이에요."


네 살 아들의 대답 재촉에 저는 이렇게 말해버리고 말았습니다. 형제나 자매가 있는 아이들은 누구를 더 사랑하는지 확인하고 싶어 합니다. 항상 '50 대 50'이라고 말하다가 어느 날엔 딸아이를 '1'만큼 더 사랑한다고 말해버렸습니다. 이 말에 아들은 설움이 복받쳐서 “거 봐요~”하며 울먹였습니다. 아들은 그동안 아빠가 자신에게 섭섭하게 해 왔던 것을 차곡차곡 쌓아오다가 울분을 터트린 것입니다.


ㅣ 아이는 편애에 민감하다


쌍둥이 양육을 위해 때론 엄하게 대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쌍둥이를 똑같이 대했더라도, 이 말을 듣는 순간 아들은 자신을 더 가혹하게 대했다는 확신을 가졌을 수도 있습니다. 아들은 결정적인 증거를 잡았다는 듯 설움을 폭발시켰습니다. 저는 '49대 51'은 '1'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했지만, 편애와 공평함에 예민한 아이는 이것을 전부로 생각했습니다.


딸에게 '1'을 더 준 건 사실, 딸이 엄마와 성향이 잘 맞지 않아서 자주 혼나곤 했기 때문입니다. 혼나는 이유 중 하나는 딸이 저를 닮아서였습니다. 특히 제가 아내에게 마음에 들지 않게 한다든지, 아내가 내게 화가 났을 때, 저를 대신해서 딸을 더 혼내는 듯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딸에게 미안했습니다.


딸은 뭐든 열심히 했고 뛰어났지만, 아내에게는 딸아이의 게으르고 특이한 모습이 더 많이 보였던 듯했습니다. 그래서 낙담해 있는 딸을 위로하고 싶은 마음에 아주 중요하고 큰 카드를 써버렸습니다. 딸은 저를 닮았다고 해서인지 똑같은 열 개의 손가락 중에 더 아픈 손가락 같은 존재입니다.


 규칙은 스스로 정하게 한다


표현은 누군가를 더 사랑한다고 했지만, 쌍둥이가 편애나 차별받지 않는다고 느끼도록 노력했습니다. 가급적 쌍둥이가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지키도록 했습니다.


'월수금 화목토'


쌍둥이가 네 살 무렵에 스스로 정한 놀이의 순서 규칙입니다. '월수금'은 아들이 원하는 놀이를 하고, '화목토'는 딸이 하고 싶어 하는 놀이를 하는 요일이다.


쌍둥이는 서로 자기가 하고 싶은 놀이를 상대가 안 해 준다고 불만이었습니다. 규칙을 정해줬습니다. 규칙은 '일주일에 하루씩 번갈아서 원하는 놀이 해주기'입니다. 쌍둥이는 스스로 정하고 합의했기 때문에 잘 지켰습니다. 가끔 자기가 정한 놀이를 할 차례인데 안 해 준다고 호소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도 "너희가 정한 거니, 너희가 알아서 지켜야 해요"라고 강조합니다. '서로 합의해서 정한 대로 안 놀아주면 자신이 하고 싶은 놀이도 할 수 없게 될 것이다.'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어린 나이지만 스스로 정하고 그 책임과 지킬 의무까지 아이들에게 맡기는 것입니다.


언니가 준 것과 내가 받은 것은 다를 수도 있으니까요.  _비행운(김애란)


ㅣ 호칭에서도 편애가 드러난다 ㅣ


아이들은 순백의 백지입니다. 백지에 어떤 것을 그리느냐에 따라 완성되어 갑니다. 차별은 가장 큰 상처를 남길 것이라는 걸 알기에 조심하고 또 조심했습니다.


가끔 다른 가정의 호칭이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아들딸을 둔 가정에서 부모가 아들에게 이름 대신 "아들~"하고 다정하게 부를 때입니다. '아들'이라는 호칭이 왠지 아들에 대한 애정과 자랑스러움이 묻어나는 것처럼 들립니다. '딸은 엄마가 아들을 특별하게 부를 때 어떤 마음일까?'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제가 너무 예민하기 탓일 수도 있겠습니다.


'49 대 51'이라고 말하고 나서 그 이후에는 같은 표현을 쓰지 않았습니다. 공평하게 대해야만 공평함의 가치를 지키며 살아갑니다.


쌍둥이는 공평한 규칙을 스스로 정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다섯 살 무렵에는 아파트 현관 출입문 도어록을 해제할 때 비밀번호를 누가 누를지도 경쟁했습니다. 어느 순간, 쌍둥이는 한 자리씩 번호를 번갈아 가며 누를 정도로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지키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지켜보는 마음이 흡족했습니다. 공평함의 가치를 알고 규칙을 정해서 지키고, 약속을 어기지 않으면 갈등은 줄어듭니다.

이전 07화 4. (책임) 불안하게 하지 않는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