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휘련 Apr 11. 2021

프롤로그

인생을 변화시킬 17가지.


저자 역시 20~30대를 치열하게 살았고, 후회없이 때로는 후회가득하게 보냈다.

다시 돌아오지 않을 인생의 가장 중요했던 시기 청년기를...


다시금 돌아간다면 옛 선인들의 명언을 더 귀담아 듣고, 주변 어른들의 헛튼 소리마저, 마음 속 깊이 담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하기사 그 당시는 젊고 콧대가 나름 높아 다른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을 때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아프니깐 청춘이다' 이런 말에 굉장히 분개할 노릇이 있었다.


이것은 대한민국 청춘 현실에 20대가 예전 어른들보다 '라떼.는 말이야~'처럼 살고 있지 않는다? 이런 뉘앙스로 집필되었기 때문이다. 그 기성세대가 잘못 이뤄진 현실 속에서 이미 기득권으로 가득 찬 견고한 성벽에 20대들은 도전조차 하지 못하고 그 길을 걸을 수 없게 차단했는데, 무슨 아픔이 있으랴?


이미, 80~90년대 학번들은 편히 직장생활을 들어갔고, 딱히 치열한 경쟁도 없었는데, 요즘은 제 아무리 학벌과 스펙을 쌓아도 열심히 일할 곳이 없는 텅빈 아우성이다. 이들을 위해주고 싶고 다독여 주고 싶다. 저자 혼자서 이 시스템을 다시 갈아엎을 능력은 되지 않을 뿐더러, 제 아무리 대통령이 된다해도 5년 내 이뤄지지 않을 견고한 성임은 분명하다.


사회적으로 많이 변했고 시대적 흐름도 다시 편성해야 할 것이다. 그런 시대 속에서 요즘 20~30대들 안쓰럽다. 때로는 소위 '축복받지 못한 세대'라고도 한다. 내 주변에만 봐도 정말 일 잘하고 똑똑한데 pc방 알바를 하거나 하고 화장품가게 계약직으로 일하는 석사들도 허다하다.


이런 이들에게 변화시킬 17가지 과연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기도 하다. 이미 견고한 성을 뚫고 들어가지 못한 이들에게 더 잘 뛰는 방법을 말하는 것 자체가 어이가 없는 격이다. 하지만 그 성 안에서 들어 서는 여러가지 방안은 어쩌보면 사회적인 문제가 있지만 본인 개개인에게도 문제가 있을 수 있다.


기업에 들어간지 몇년 안되서 퇴사하는 요즘 젊은이들도 많고(이는 잘못됨을 표현한 것이 아님), 자기 발전을 하지 않고 잉여시간을 떼우느라 게으른 청년도 많다. 또한, 무엇을 하려해도 누군가 도움이 안되서 뭐 부터 해야할지 모르는 청년들도 많았다. 뭔가 배우고 싶어도 뭐부터 해야할 지 안쓰러운 청년들도 있었다.


또한, 나이가 30대가 되었으나 아직도 철부지처럼 사는 사람들도 있으며, 그 견고한 성벽 안으로 들어와도 적응조차 하지못하고 뒤쳐진 사람들에게도 격언차 하고 싶은 얘기가 많다.


즉, 이 책을 쓴 계기는 아직 [어른이 되는 과정] 속에 속한 젊은이들이다. 물론 바쁜 현대인 삶 속에서 많은 방대한 정보량을 흡수하느라 혼미한 상태임을 알고 있다. 정확히 필요한 알맹이만 뽑아서 드리고 싶다.


이 책으로 하여금 열심히 살지 않는 이에게 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를 권하고 싶으며, 이미 열심히 사는 이에게는 "더 중요한 포인트 key핵심"을 알려주고 싶다. 견고한 성에 무작정, 무방비, 무대책으로 부딪히지 말자. 보다 차근차근 준비해 놓고, 견고한 그 성에 들어가 뒷걸음 치지도 않고 전진할 수 있는 그 요점을 말해주고 싶다.


저자 역시 20~30대 치열하면서 열심히 잘 살았다고 자부한다. 지금은 IT전문분야에서도 각광받아 돈 걱정은 없는 상태로 살고 있고, 이제는 누군가에게도 자신있게 어떻게 살아야 참 된 삶인지 말할 수 가 있다. 그게 젊은이들 대상이면 마치 내 가족의 중 하나이냥 소매 걷어 내면서 얘기해주고 싶다. 다만, 그들이 듣고자, 변화하고 하는 대상에 한에서... 제 아무리 열변을 토해도 너는 떠들어라 나는 관심없다. 이런 마인드로는 절대 그들은 변하지 않는다. 단언컨대 나도 그랬다.


이미 열심히 사는 젊은이들은,

조그만 변화하자. 이 시대에 주요한 인재가 되어서 더 한 단계 도약하길 바란다.


또한 너무나도 게으르거나, 막 살다시피 하는 이에게도 이 책을 추천한다. 본인의 문제거리를 스스로 깨우치고 싶다면, 단연히 알맹이 부터 쉽게 듣고자 할 것이다. 수 많은 자기계발서도 중요하지만 이 책만큼 쉽게 알려주는 책도 없을 것이다.


끝으로, 이 이 책으로 하여금 보다 성숙되고 보람되며 알찬 20~30세대 삶을 이루길 소망한다.


~~~~~~~~~~~~~~~~~~~~~~~~~~~~~~~~~~~~~~~~~~~~~~~

[목차]


{1장. 마음가짐}

1번째. 감사함으로

2번째. 가슴의 응어리 발산

3번째. 걱정 떨치기

4번째. 불만/욕 하지 않기

5번째. 자신을 사랑하기


{2장. 생활습관}

6번째. 규칙적 수면

7번째. 새벽 1시간, 내 것

8번째. 교통시간 최소화

9번째. 5분 먼저

10번째. 깨끗한 모습


{3장. 인간관계}

11번째. 적 만들지 말기

12번째. 필욯나 사람 재정비

13번째. 칭찬은 진심으로

14번째. 때론 매몰찬 조언

15번째. 가끔은 화도 내라


{4장. 자기발전}

16번째. 일기는 매일매일

17번째. 롤모델과 멘토 찾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