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엘 Oct 24. 2021

걱정토끼 걱정 관리하기

걱정 관리 노트 작성

이 노트는 걱정토끼의 걱정을 관리하기 위한 노트다. 걱정이 생기면 아래의 매뉴얼처럼 행동해보자!




1. 멈추고, 노트 펼치기


 먼저, 모든 것을 멈추고, 1분간 심호흡을 한다. 과열된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함이다. 감정이 앞서면 이성적으로 생각하기 어렵고, 실수하기 쉽다.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숨을 크게 쉬어보자. 그 후 걱정 관리 노트를 펼쳐 날짜, 기분 등 기본적인 정보를 적는다.



2. 상황 정리하기


 처음부터 하나씩 시뮬레이션하며 정리해본다.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함이다. 육하원칙, 그림 등을 활용하여 최대한 객관적으로 작성한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걱정을 끝까지 나열하여 작성해본다. 너무 형식에 얽매일 필요는 없으니 자유롭게 작성해보자.



3. 원인 찾기


 걱정의 진짜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작성해본다. 표면으로 드러난 걱정이 아닌 근본적인 이유를 작성해본다. 왜 불안한지, 무엇이 소중한지 솔직한 내면의 마음을 적는다. 그 후 메인 키워드에 동그라미(혹은 형광펜 등) 표시를 하여 시각화한다.



4. 희망 사항 작성하기


 희망 사항을 적고, 본인이 해결할 수 있는 일인지 확인해본다. 어떤 부분이 해결되면 걱정이 사라지는지 상상해보자. 그 부분이 핵심적인 부분이다. 노력으로 해결할 수 있으면 온 힘을 다해 노력하고, 그럴 수 없다면 5번으로 넘어가자.



5. 행동하기


 할 수 있는 행동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중 가장 적절한 행동을 한다. 몇 가지 경우의 수를 정리해보고, 최선의 것을 선택하자.

이전 08화 걱정토끼 위로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