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랑코끼리 이정아 Nov 30. 2022

어느 젊은 트로트 가수의 진심

어르신들을 대하는 그의 자세

어느 아나운서의 SNS에서 장의 사진을 보게 되었다. 내가 품었던 그에 대한 의문이 말끔하게 해결이 되는 순간이었다.


오디션 출신의 20대 젊은 신인 가수가 있다. 대학생이었다가 갑자기 가수가 된 그는  전국 투어 단독 콘서트 27회를 성공적으로 마쳤고, 그 콘서트로 티켓파워가 증명되면서 '골든티켓 어워즈 남자 가수상과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첫 미니 앨범이 많이 팔려서 '가온차트 어워즈 신인상'을 수상했고, 첫 정규 앨범은 무려 57만 장 가까이 팔려서 당시 역대 남자 솔로 가수 8위에 랭크되기도 했다. 두 번째 전국투어 콘서트로 2023년 1분기 대중가수 티켓 판매 남자 솔로 2위를 하는 등, 신인 가수로서 그의 출발이 대단해 보인다.


재능이 많은 그는 가수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방면에서도 맹활약 중이다.

10년이 넘은 '불후의 명곡'에 새롭게 투입되어서 재치 있는 스튜디오 MC로 자리를 잡았고, 신규 프로그램인 '톡파원 25시'에서는 귀여운 MC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고, 요리 대결 로그램 '편스토랑'에서는 여러 번 우승을 하면서 그의 얼굴이 붙은 삼각김밥과 컵밥, 햄버거등이 편의점 진열대에 놓여있다. 판매량도 어마하단다. 게스트로 출연했다가 MC로 발탁된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는 막내로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2022년 연말에 KBS 연예대상 우수상을 수상할 정도로 예능인으로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가수이며, 엔터테이너인 이찬원의 이야기이다. 이제는 제법 잘 나가는 인기 연예인이 된 이찬원의 이야기이다.


방송이나 콘서트뿐만 아니라 이찬원은 지자체의 축제나 행사에도 많이 초대되고 있다. 수많은 관중을 몰고 다녀서 그의 인기를 실감하게 된다.


보통은 정해진 노래 네댓 곡을 부르고 무대에서 내려오기 마련인데 엔딩 무대에 주로 서고 있는 이 어린 가수는 그러고 싶지 않아 보인다. 그곳을 찾은 많은 지역 주민들에게 한 곡이라도 더 불러드리고 싶어 한다. 주최 측에게 양해를 구하고는 반주도 없이 많게는 곡 이상을 더 부르기도 한다. 그 무반주 노래는 그의 할머니 세대들이나 알 법한 옛 노래들이다.


이찬원은 직업이 가수이다. 노래를 불러서 돈을 번다는 이야기이다. 그 노래 한 곡이 바로 돈이다. 무반주   곡은 공짜라는 이야기가 된다. 제법 몸값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대개 사람은 어느 정도의 위치와 수입이 되면 안 해도 되는 힘든 일을 굳이 하려고 애쓰지 않게 된다. '내가 누군데..' 그 생각이 앞설 수밖에 없다. 현재의 '잘난' 나만 보여서 '폼 나고 편한 길'을 선택하게 되고, 허식에 빠지기 십상이다. 갑자기 내 위상이 높아지거나 나이가 어릴수록 더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다.


이찬원은 겨우 20대 중반을 막 넘긴 나이이다. 갑자기 얻게 된 인기와 경제력에 취해서 겉멋이 들기 쉬운 어리다면 어린 나이이다. 그런데 그는 내가 처음 본 그 모습 그대로이다.

행사나 축제에 초대되기만 하면 '내가 언제 TV에 나오는 잘 나가는 연예인이야!'라는 듯이 여건만 되면 매번 관객들 가까이에 내려가서 그들과 함께한다.


뙤약볕의 한 여름에도, 갑자기 비가 와도, 땀을 뻘뻘 흘리며, 그 비를 다 맞으며 관객들 사이를 돌아다닌다. 무반주로 노래를 부르며 최선을 다한다. 그저 노래가 좋고 한 명의 팬, 한 명의 지역 어르신이라도 더 만나고 싶어 한다.


나는 이찬원의 아줌마 팬이다. 그 아이와 나이가 같은 딸이 있는 엄마이다. 내 딸이 좀 더 편하고 근사한 일을 하기를 바라는 것처럼 그 아이도 그랬으면 좋겠고, 내 딸이 힘들게 살지 않게 되기를 바라듯이 그 아이도 마찬가지이기를 바란다.


악수를 하고, 포옹을 하고, 땀을 흘리고, 비를 맞으며, 때로는 무례한 사람들 틈에 치이면서도 그 아이는 무대 아래로 내려가는 일을 주저하지 않는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아무도 뭐라고 할 사람이 없는데 저 아이는 왜 저럴까? 안타까울 때가 많았다.


그러던 중에 한 장의 사진을 보게 되었다. 모든 의문이 그 사진 한 장으로 말끔히 해결이 되었다.


효자라고 소문이 난 착한 그 가수는 어른들께 특히 예의 바르고 공손하다. 그날도 이찬원은 반주가 준비된 계약된 노래를 모두 부르고 나서 무대 아래로 내려왔다. 지역 어르신들에게 일일이 악수를 하면서 반주 없이 노래를 불렀다.


그러던 중에 찍힌 사진이었다. 그 사진에 이찬원의 모든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그의 구부린 허리와 눈길과 표정과 손길에 그의 생각이 보였다.

'아.. 저런 아이였지. 저런 가수였지. 저런 아들, 손자였지' 그제야 가수 이찬원, 사람 이찬원, 청년 찬원의 진심을 다시 보게 되었다.


'위험하고, 힘들고, 돈을 더 받는 것도 아닌데 저 아이는 굳이 왜?' 나의 의문이 모두 해결되었다.


같은 일을 반복적으로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겠지만 이찬원의 진심은 변하지 않을 것 같았다. 사진이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그의 구부린 허리와 눈길과 표정과 손길에서 그의 진심이 읽혔다. 내 의문도 풀렸다. (사진 출처.. 양채원 아나운서 인스타그램)



이전 14화 나는 착한 사람이 좋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