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송이 Dec 05. 2023

핀플리, 알라미, 이닛 공통점? (앱 마케팅)

[틱톡 일기 50] 틱톡 광고를 제대로 하고 있나요? (1)

10대들이 그냥 노는 플랫폼이 '틱톡' 아니야? 
실질 구매력은 20대 이상부터가 있는 거 아냐?
틱톡에서 마케팅을 제대로 할 수나 있겠어?
...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속는 셈치고

내 얘기를 한번 들어보는 건 어떨까?



" 무료음악앱, 핀플리(Pinply) "



처음 틱톡으로 광고를 시작했던 음악앱이다.

틱톡의 광고 효과? 광고 프로세스?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혀 모르고 시작했던 2021년이었다. 


틱톡 크리에이터로 하여금 핀플리 틱톡 광고를 제안했다.

이 때에는 노하우도, 스틸도 없을 때이다. 몸빵을 쳐야할 때다.

왜냐하면 내가 무엇을 모르는지도 모르는 상태이기에 

'틱톡' 이라는 세계에 적응하면서 내가 알아가야할 것들을 찾아야 했다


무료음악앱, 핀플리 음악 부분 앱스토어 1위


핀플리 앱을 틱톡으로 광고하면 할수록 앱스토어 순위가

20위 -> 13위 -> 5위 -> 3위 -> 1위

미친 듯이 오르더라.


틱톡의 힘, 눈으로 보고도 잘 안 믿겨

이유는 말로 설명하기 어려웠다.


공부의 완성은 설명이라고 하던데...

틱톡 광고와 핀플리 앱스토어 1위의 상관관계는 논리적인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웠다. 


그래도 하나는 알았다. 

새로운 앱(이전에 틱톡에서 알려지지 않은)이 틱톡 광고를 많이 하면 할수록 뜬다




" 글로벌 알람앱, 알라미 (Alarmy) "



가장 많이 광고 캠페인을 시도했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내게 인사이트를 줬던 알람앱이다.

무엇이 모르는지를 아는 단계까지 이끌어 준 가장 고마웠던 앱이기도 하다.

알라미는 국내 캠페인으로 1차, 2차 .. N차 광고를 할 뿐 아니라 글로벌 캠페인까지 했다.


틱톡 광고를 통해 무려 100등 이상 앱스토어 순위를 뛴 말도 안되는 기적을 보여주면서

한편으로, 내부적으로 틱톡 광고 프로세스 및 틱톡 알고리즘 등에 대해서 심도있게

다가갈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글로벌 알람앱, 알라미(Alarmy) 앱스토어 순위 변동


매달 8개에서 많게는 10개 이상까지 수많은 광고를 진행하면서 

나도 직장인이기 전, 한 인간으로서 생각하고 싶고, 여러 다양한 시도를 하고 싶을 때가 많다. 


'틱톡'이라는 세계는 입문하기만 어렵다
들어오면 나올 수 없다는 것을 모두가 안다

알라미와 N차 틱톡 캠페인을 하면서

매달 색다른 주제로 알라미를 틱톡에 노출시켰다

알라미에 대해서 인지도/친숙도 캠페인 -> 알라미 미션 수행 캠페인 -> 2023알라미 챌린지 등등

머리로 아는 것과 시도하면서 배우는 것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다.




" 이닛 INNT (이전에는 캔디) "


미션 수행을 통해 건강한 습관을 만들 수 있는 헬스케어앱, 이닛.

최근까지 광고캠페인을 하면서 확신을 주기도 했던 앱이다.


이닛은 틱톡에 가장 적합하면서 틱톡 유저인 10대들이 사랑하기도 한 앱으로 매우 적절하다.

당시, 이닛(이전 캔디) 광고를 처음 시작할 때는 틱톡 광고에 대해 충분한 레슨런이 되어

무엇을 해야할지 명확히 아는 상태였다.


피트니스앱 이닛 (이전 이름은 '캔디'였음) 앱스토어 1위


틱톡의 본질을 모르는 자는 무턱대고 와서 앱을 알리려고 하겠지.

그러나 우리는 꼬집기, 뒤틀기, 거꾸로 생각하기를 제일 잘한다.


틱톡의 생명은 궁금증과 어그로다 

당시 이닛은 안드로이드에서는 안되지만, 아이폰에서는 다운 가능하였다.

뒤집어 생각하면 '아이폰 유저만 사용하는 앱?' 으로 자랑하기 좋은 소구포인트를 뽑을 수 있었다.


결과는..?

앱스토어 1위

이러한 절차를 밟으면서 깨끗하고 투명한 피드백을 받고

더 나은 방법을 모색하고 고민하고 도전을 하고, 지금도 또다른 것들을 시도하고 있다




이래도 틱톡 마케팅이 효과가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시도하지 않은 사람들은 항상 말만 많더라.




#틱톡챌린지 #음원챌린지 #음원바이럴 #아이기스랩 #틱톡마케팅 #아이기스 #아이기스틱톡 #aegislab #aegis #틱톡광고캠페인 #틱톡의정석 #틱톡광고시작 #틱톡광고단가 #틱톡커광고 #지올팍 #지올팍챌린지 #지올팍크리스찬 #앱마케팅 #틱톡앱마케팅 #앱스토어1위 #핀플리 #알라미 #이닛

이전 05화 먼데이키즈,미미로즈,슈퍼카인드 틱톡 챌린지(음원마케팅)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