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녹색광선 Jul 13. 2024

탄자니아 아루샤에서 모시까지, 달라달라 타기

나 혼자 잠보! 아프리카 배낭여행-20

탄자니아 아루샤에서 킬리만자로 산 근처에 있는 도시, 모시(Moshi) 까지는 현지 미니 버스 달라달라(Dala-Dala)가 다닌다. 아루샤 버스 터미널에 가면 탈 수 있다. 배낭여행을 하면 할수록 이렇게 현지인들과 섞이는 순간을 즐기게 된다. 비포장 도로를 늘게 달리며 거리 풍경도 감상하고 예산도 아낄 수 있다.




아루샤

버스 터미널로!


세렝기티 투어 전후로 1박씩 공짜로 묵은 숙소는 겉보기만 화려했다. 원기 회복을 위해 하루는 편히 먹고 자야 하는데 아쉽게도 숙소 여건이 영 아니었다. 더운 샤워물도 안 나오고 식음료값도 엄청 비쌌다. 말만 공짜 숙박일 뿐. 맥주 한 병에 5000실링이라니. 아루샤에서 묵었던 다른 숙소에선 3000실링에 시원한 맥주를 먹을 수 있었다. 그런데 여긴 거의 두 배 값이다.


그래, 기운을 내자.
모시(Moshi)로 가자.


결심 후 아직 마르지 않은 눅눅한 빨래까지 빨래망에 다 담아 배낭을 꾸린 다음 뱃속에 오믈렛을 꾸역꾸역 씹어 넣었다. 과일이 몇 종류 담긴 접시도 같이 나왔는데 음식을 씹는 내내 속으론 궁금해졌다. '이게 공짜 1일 숙박비에 포함되어 있을까?'


만약 내가 자기네 회사랑 킬리만자로 등반 계약까지 안 맺는다면 이 식사값을 왠지 다 받을 거 같았다. 그러고도 남는 인간들이다.


어제부터 계속 식욕이 떨어지고 뱃속이 안 좋아 뜨거운 물을 텀블러에 가득 담았다. 다행히 숙소 사장은 사무실에 없었기에 맥주 두 병 값과 방 열쇠를 건네고 숙소를 빠져나왔다.


원래 숙소에서 아루샤 터미널까지는 걸어가서 모시 터미널행 버스를 탈 계획이었다. 그런데 갑자기 내 앞에 달라달라가 지나가는 게 아닌가.


차량 직원이 대로변에서 먼저 내게 손을 흔들었다. 나도 덩달아 가까이 가며 모시까지 가냐고 물어보았다. 그런데 승객들까지 동양인 여행자가 신기해 보였던 걸까. 모두들 활짝 크게 웃으면서 내가 킬리만자로 쪽 모시를 간다고 하니까 뭐라고 하며 일단 타라고 한다.


숙소 근처서 히치하이킹 식으로 탄 달라달라는 잠시 달리더니 아루샤 터미널 근처에 날 세워주었다. 탑승 요금은 500실링. 배낭 무게를 견디며 걷는 데신 달라달라를 붙잡은 건 탁월한 선택이었다. 모르면 손 흔들고 무조건 물어보자.




정원을 채워야

버스는 출발한다



아루샤 터미널까지 얼떨결에 초고속으로 도착해서 모시로 제일 빨리 출발하는 버스를 찾았다. 우선 몇 개 버스를 기웃거리며 직원들과 가격대를 물어보니 다 똑같다.


그런데 버스 안에 승객들이 얼마나 찼는지가 문제였다. 낌새를 보니 정원이 다 차야 비로소 출발하는 듯했다.


‘그래야 수입을 최대로 올릴 테니…’


그럴 법도 했다. 사람이 꽉꽉 찰 수록 돈이 더 들어올 테니까. 운전사들은 기를 쓰고 사람들을 붙잡으며 자기네 차량으로 태우려고 난리였다.


이젠 이런 난리 부르스에도 꽤 익숙해졌다. 이런 내가 신기하다. 여행 초반엔 버스를 타던 택시를 타던 현지인들이 내뿜는 리드미컬한 아프리카어에 정신줄이 쏙 나가곤 했는데, 어느덧 이렇게도 열심히 모객 하는 광경을 오히려 즐기게 된다.


결국 정원이 거의 다 찬 버스에 올라탔다. 역시 예상대로였다. 거의 기다리지 않고 버스는 출발했고 모시 터미널까지는 2시간쯤 걸렸다.


다만 문제는 배낭이었다. 현지인들과 섞여 버스에서 흘러나오는 신나는 음악을 들으며 시골길을 달리는 건 좋았지만 내 짐이 너무 많았다. 큰 백팩은 버스 위 선반에 들어가지 않으니 그걸 내내 작은 보조 배낭과 겹쳐서 두 손으로 안고, 두 발로는 1.5리터짜리 생수병을 끼어서 버텼다. 나 때문에 좁게 앉아야 하는 내 옆 아프리카 여성들에겐 속으로 무척 미안했다.


바나나가 있었지..!


간간히 정차하고 사람을 태우고, 내리는 게 반복되니 점점 짐을 바닥에 둘 만큼 공간 여유가 생겼다. 출출해지자 호스텔에서 아침 과일로 나왔던 바나나를 챙겨 온 게 생각났다. 옆 승객들은 안 그래도 창가 밖에서 먹거리를 파는 상인들에게 간식을 사 먹던 걸 보던 참이었다.


'휴지통용 비닐봉지가 없군'


바나나를 후딱 먹어치운 뒤 껍질은 손에 계속 쥐고 있었다. 목적지에 도착해서 쓰레기를 버리려 했는데.. 다들 다닥다닥 붙어 앉았으니 옆 사람 눈에 띌 수밖에. 내 오른쪽 창가에 앉은 나이 지긋한 아줌마가 갑자기 이 바나나 껍질을 자기 손으로 덥석 쥐는 게 아닌가. 그녀는 창문을 열더니 이걸 거리에 휙 버렸다.


고맙습니다.


미소를 머금고 목례로 인사를 했다. 그런데 이걸 고맙다고 해야 하는 건가. 거리에 쓰레기를 버리는 게 바람직한 건 아닌데 말이다. 하지만 아프리카 현지를 여행하며 거리에서 쓰레기통이란 걸 본 적이 없다.




게다가 내 왼쪽에 앉은 퉁퉁한 아줌마는 휴게 지점에서 간식용 구운 옥수수를 사더니 내게 잘라서 나누어 주었다. 이게 이렇게 맛있는 줄 몰랐다. 개눈 감추듯 바로 먹어버리니 역시 이 아줌마도 내 손에 있던 빈 옥수숫대를 집어서 창문 밖으로 던져준다. 달라달라 승객 간 에티켓일까.




킬리만자로

투어 회사 찾기




세렝기티 투어 후 체력이 뚝 떨어진 상태로  모시 거리를 누비는 건 유달리 힘들었다. 아루샤에서 세렝기티-킬리만자로 투어를 같이 계약했다면 이 개고생을 하지 않아도 되었으리라. 현지 투어사에서는 이렇게 같이 계약할 경우 보통 가격 할인을 해준다고 홍보한다.


하지만 내 경우는 운이 따라주지 않았다. 가격 비교를 해보니 내가 계약을 고려한 아루샤 현지 회사는 할인해 준다는 가격이 오히려 다른 데보다 훨씬 높은 게 아닌가. 결국 피곤하더라도 아루샤에서 모시로  와서 직접 킬리만자로 투어 계약을 하자고 결심한 거다.


아루샤에서처럼 모시에서도 관광객들은 투어 회사 삐끼들에게 입질 대상이 된다. 모시 터미널에 내리면 삐끼들이 자연스럽게 내 곁에 달려든다. 이때 누구든 한 명을 붙잡고 투어 회사로 데려가달라면 된다. 물론 한 군데만 가볼 순 없다. 한 회사에 들어갔다 나오면 바깥에선 어느새 다른 삐끼들이 기다리고 있다.


이러면서 삐끼들은 내 앞에서 대놓고 싸우기도 했다. 큰 수입원을 놓치려 하지 않는 이들 모습이 치열해 보였다. 이 와중에 현지인들끼리 바이크를 타고 가면서 소매치기하는 걸 구경하는 건 덤이다. 아루샤에서부터 익숙해진 이런 난장판은 더 이상 난장판이 아니다.


'이건.. 체험 삶의 현장…?’


달라달라로 아루샤에서 모시로 이른 시간에 이동하면 당일 오후 중 킬리만자로 등반 투어를 알아볼 수 있다. 여행 날짜가 부족하다면 이렇게 시간을 활용해 보자. 다만 아루샤에서 세렝기티 투어 후 충분히 쉬지 않으면 이런 일정을 소화하는 게 피곤하긴 하다. 그래도 어쩌겠는가. 여행자에겐 시간이 곧 재산인 걸.






매거진의 이전글 세렝게티 사파리 투어 3박 4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