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숲지기 마야 Oct 03. 2024

과거에 대한 후회로 오늘을 살지 못하는 사람들

지난 과거를 후회하느라 소중한 오늘을 낭비하지 말자

3년 전 주식 투자 열풍이 불었던 때가 있었다. 지인들과의 대화에서도 주식 얘기는 빠지지 않았다. 나는 주식에 문외한이라 입은 닫고 들어주기만 하는 입장이었다. 어느 날 가까운 지인과 통화를 하는데 안타까운 탄식을 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때 그걸 안 팔았어야 했는데, 내가 팔고 나니까 엄청 오른 거야."


그전에도 비슷한 얘기를 했었는데, 또 같은 얘기를 하는 것을 보니 적잖이 후회가 되는 것 같아 심심한 위로의 말을 건넸다. 얼마 후 다시 통화를 하게 되었는데 똑같은 얘기와 똑같은 후회를 반복했다. 주식은 안 하는 게 좋겠다고 말하고 싶었지만 차마 입 밖으로 내뱉지는 못한 채 전화를 끊었다.


주식을 사고파는 것에 대해서만 후회하는 것은 아니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참 많은 후회를 한다.


'그때 공부를 더 열심히 했어야 했는데.'

'그때 그 일을 도전했어야 했는데.'

'그때 그에게 고백했어야 했는데.'

'그때 그 집을 샀어야 했는데.'

‘그때 이직을 했어야 했는데’


그때그때그때...

이미 지나가 버린 그때 하지 못한 자신의 수많은 선택을 후회하며 자책한다.


코넬대학 심리학과 토마스 길로비치 교수는 인간의 후회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후회의 대상은 '행동한 것'과 '행동하지 않은 것'으로 구분되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행동한 것'보다는 '행동하지 않은 것'에 대해 더 많이 후회한다고 했다.


'행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는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이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다른 선택을 했더라면 지금과는 대비되는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에서 오는 것이다. 만약 과거로 돌아가 반대의 선택을 한다 해서 지금의 삶이 100%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을까?


후회로 오늘을 보내는 사람은 종영된 드라마 재방송을 보고 또 보며 같은 장면에서 똑같은 리액션을 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세계적인 미래학자 다니엘 핑크는 '미국 후회 프로젝트(American Regret Project)'라는 이름으로 2020년 미국인 4,824명을 대상으로 후회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고 분류했다. 그는 '세계 후회 설문조사 www.worldregretsurvey.com' 사이트를 개설하고 105개국 1만 6,000명의 후회를 수집했다. 이것을 바탕으로 쓴 그의 저서《후회의 재발견》을 통해 '후회'를 재정립하고 '후회'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지에 대해 알려준다.


그는 후회라는 부정적인 감정을 삶을 개선하는 긍정적인 도구로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미 저지른 행동에 대해 후회만 할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어, '~했더라면 If only'을 '적어도 At least'라고 고쳐보는 것이다.


그의 경우 대학 졸업 후 로스쿨에 진학한 것을 후회한다고 했다. 하지만  로스쿨에서 아내를 만나 자신의 행복에 중요한 영향을 얻게 되었고 했다. 이것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로스쿨에 진학한 것은 실수였다. 하지만 ’적어도‘ 나는 내 아내를 만났다.’


저자는 ‘적어도’가  우리의 행동을 바꾸거나 미래의 성과를 향상하지는 못하지만, 현재를 재평가하는 데는 도움이 된다고 설명한다.


나의 경우, 학창 시절 연극영화과로 대학 진학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시도조차 못하고 꿈을 접어야 했다. 고집을 부려서라도 그때 도전하지 않은 것을 꽤 오랜 시간 동안 후회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여러 직업을 거치며 다양한 경험을 했고 미국에서도 10년간 살아보았다. 그 덕에 낯선 환경에도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용기를 얻게 되었다. ‘적어도’를 활용해 문장으로 만들면,


‘배우의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적어도 내 삶에서 새로운 꿈에 도전하고 꿈을 이루었다.’


영화 <어바웃 타임> 은 과거로 돌아갈 수 있는 가문의 비밀을 가진 팀이 진정한 사랑과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팀은 첫눈에 반한 메리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계속해서 과거로 돌아간다. 마침내 그녀의 마음을 얻고 결혼을 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게 된다.


과거로 돌아가 상황을 바꾸었던 팀은 인생의 비밀을 발견한 후 더 이상 시간 여행을 하지 않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매일 함께 시간을 여행하고 있습니다.

We're all traveling through time together, every day of our lives.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이 멋진 여행을 즐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뿐입니다.

All we can do is do our best to relish this remarkable ride.


누구도 완벽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한 선택도 없다. 과거의 선택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면 지금의 선택이 미래의 나를 만들 것이다.


과거는 과거일 뿐이다. 그러니 후회는 지금 여기에 내려놓자. 우리에겐 최선을 다해 즐겨야 할 오늘의 멋진 여행이 있으니까.





이전 03화 오늘의 행복을 이리저리 피해 다니는 사람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