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II. What to Speak 설득력 있게 말하기
“일벌이 아닌 전략적 사고가로 포지셔닝해라 (Position Yourself not as a Work-bee but as a Strategic thinker).”
제가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면서 많은 직원들, 특히 아시아인들에게 했던 말입니다. 처음 미국에서 일할 때, 사무실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발표 자료를 완벽하게 만들기 위해 슬라이드를 보고 또 보고, 놓친 데이터가 있는지 데이터를 보고 또 보고.
그런데 마케팅팀 다른 미국인 매니저는 늘 사람들과 떠들고 (?) 있었습니다. 복도에서 떠들고, 회의실에서 떠들고, 집에 가다 떠들고. 처음에는 속으로 혀를 차며, 쟤는 저렇게 말만 하니까 일이 더디지 생각했습니다. 그게 미국인들의 일하는 방식이라는 걸 한참 후에 알았습니다. 그 매니저는 사람들과 시장 상황을, 경쟁사 동향을, 신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을 얘기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슬라이드를 더 완벽히 만들고, 데이터를 한 개 더 볼 시간에 말입니다.
사무실에서 컴퓨터와 대화하는 저와 사람들하고 대화하는 그 매니저가 미팅에 참여하면, 제 일 밖에 모르는 저는 제 일 얘기만 했습니다. 그 매니저는 늘 같이 떠들던 사람들과 관계도 좋았고, 여러 부서의 업무를 다 꿰뚫고 있었기에 회의를 리더로 이끌었습니다. 물론 그 매니저의 프레젠테이션은 제 것처럼 멋지지 않았고, 누가 숫자를 물어보면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완벽함을 내려놓고, 더 큰 그림을 얻는다는 걸, 그 매니저를 보며 처음 깨달았고, 늘 그렇듯이 관찰을 시작했습니다.
그랬더니 보였습니다. 많은 아시아인들이 저처럼, 주어진 일을 더 완벽히 하려고 많은 시간을 보낸다는 걸. 아시아인들이 80을 100으로 만들기 위해 밤늦게까지 일한다면, 미국인들은 80을 수용하고, 나머지 20을 더 큰 일에 할애한다는 게 말입니다.
미국인 동료들과 친해지니 어느 날 한 사람이 말했습니다.
“아시아 사람들은 시키는 일 정말 잘해. 일벌 (work bee) 같아. 왠지 모르지만 전략에는 약하고. 그러니 우리가 여기서 (미국에서) 전략을 짜고, 아시아 사람들에게는 그걸 실행하라고 하고. 윈윈 아냐?”
당시 나도 실행에 강하고, 전략에 약하다는 피드백을 받고 있었기에 딱히 반박을 할 수도 없었다. 갤럽사의 34개 재능 테마 중 내 Top 1이 전략이다. 그때만 해도 전략은 전략을 짤 때만 생각하고, 다른 시간에는 실행에 집중하는 일에 익숙했었다. 매일매일의 대화에도 전략적인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는 걸 코칭을 받고 알게 됐다.
TYPE
DEFINITION
VOCABULARY
EXAMPLES
Strategic
-critical information
-skillful management and coordination of tactics
-concepts
-long and short term scopes
-big picture
-drivers
-resources
-synergies
-forces, factors, issues, global trends
“Partnership with company A will increase our presence in middle east.”
Tactical
-methods
-processes
-facts
-results
-steps for executing strategy
-mainly short-term scope
-small picture
-details
-tracking
-measurement
-methods
“We can cut costs by reducing the number of purchase orders.”
전략적 대화를 위해 쓸 수 있는 단어들을 모아봤습니다.
- Benchmarking, budget, business plan, cause and effect, critical success factors, key success factors, customer perspective, forecast, goal, initiative, key performance indicators, lagging indicator, leading indicator, learning and growth perspective, milestone, mission, vision, mission statement, objective, alignment, performance drivers, qualitative, quantitative, value chain, value proposition [Strategy]
- Breakthrough, change, cutting edge, discovery, challenge, creative, development, out-of-box thinking, inventive, inspired, original, radical, transformative, revolutionary, shift, visionary, value creation [Innovation]
전략적 사고와 대화를 하기 위해 제가 썼던 방법은 저를 회사의 최고 경영자라고 생각하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CEO라면 뭐가 제일 고민일까? 지금 CEO에게는 뭐가 제일 중요할까?’라고 질문했습니다.
영어에 Helicopter view라는 표현이 있다. 헬리콥터 위에서 아래를 내려보면 상황에 빠져 나무만 보지 않고 숲을 볼 수 있는 안목이 생깁니다. 최고 경영자의 마인드로 숲을 보다 보면 현안에만 집중한 대화를 넘어 미래와 혁신, 그리고 진정한 리더의 대화를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초반 제 대화의 색깔을 tactical에서 strategic으로 바꾸기 위해, 초반에는 중요 대화 내용을 복기한 후 전략적 대화의 양이 몇 %가 되는지 평가했습니다. 당연하게도 초반의 대화는 전략은 없고, 보고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 영업 실적이 몇 % 이고, 다음 달 목표는 얼마이고. 프로젝트 A는 현재 무엇 무엇을 했고, 앞으로 무엇 무엇이 남았고.’ 대화의 대부분이 보고인 사람을 전략적이고 리더의 그릇을 가진 사람으로 보지는 않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