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만의 시간을 즐겨라.

그렇지 않으면 풍요 속의 빈곤에서 오는 상실감을 맛보게 될 것이다.

by 박석현

사랑하는 아들 딸아.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도록 하여라.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기쁨과 행복과 충만함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모두와 헤어지고 집으로 돌아와 혼자 남겨진 시간 속에서 오는 공허함을 느끼는 날도 분명 있을 것이다. 더욱이 그러한 일이 비일비재(非一非再) 하다면 어찌할 것이냐? 그러니 사람은 늘 혼자있는 것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많은 유명인들이 우울증을 겪고, 심지어는 자살을 하는 일도 이와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다. 보통의 사람들은 평소 만나는 사람들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들 만큼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지 않는다. 하지만 유명인들의 삶은 보통 사람과는 사뭇 다를 것이다. 평소 늘 대중의 관심을 받고 혼자 있는 것에 익숙하지 않으니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얻는 즐거움보다는 더 큰 공허감과 상실감을 느끼기에 일반인보다 쉽게 외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외로움의 크고 작은 차이겠지만 보통 사람들도 삶을 살아가며 종종 외로움을 느끼곤 한다. 그럴때는 혼자만의 시간에 찾아오는 그 외로움을 즐기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좋다. 독서와 음악을 비롯한 여러 취미생활을 통해 외로움을 이겨내도록 하여라.


늘 외로움을 이겨내도록 노력하지 않아도 좋다. 가끔은 자의(自意)로 굳이 외로움을 느끼고 싶은 날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때는 오롯이 그 외로움을 느껴보는 것도 좋겠다. 우리는 평소 너무 많은 소음과 정보와 만남에 시달리며 살아간다. 머릿속은 뒤죽박죽이 되어 때로는 그 많은 머릿속의 울림을 비워내는 시간도 필요할 것이다. 사람과의 만남 속에서 오는 염증도 더러는 느낄 것이다. 가끔 텅 빈 공허함을 일부러라도 느끼며 나를 돌아보는 순간이 우리에게는 분명 필요하다. 외로움이 차츰 더해져 심한 우울증으로까지 나를 내몰지 않도록 '적당한' 외로움을 즐기는 방법도 생각해보도록 하여라. 그것이 명상이 될 수도 있을 것이고, 멍 때리는 것과 혼자서 조용히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그 방법은 스스로 찾도록 하여라. 무엇이 되었건 사람은 살아가며 '외로움'을 느끼는 순간이 분명히 생기니 그 외로움을 나만의 방법으로 잘 이겨내고, 또 즐기는 방법을 찾으며 살아가도록 하여라.


인생은 공수래공수거(空手來空手去). 결국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것이다. 평소 사랑하는 이들이 곁에 있다지만 세월이 흐르면 결국은 모두가 떠나게 된다. 인간은 '죽음'과 '이별'을 피할 수 없으니 말이다. '외로움'을 말하며 삶과 죽음을 논한다는 것이 무척이나 거창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이만 하도록 하마. 외로움은 우리가 살아가며 느끼는 희로애락(喜怒哀樂) 중 하나로 지극히 자연스런 현상이라 생각하거라. 그리고 평소에 그것을 즐기는 현명함을 가진다면 감정의 기복이 크게 나타나지 않을 것이며 스스로를 갈고닦는 좋은 '약'으로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사랑하는 아들 딸아.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방법을 터득하거라.

그렇지 않으면 풍요 속의 빈곤에서 오는 상실감을 맛보게 될 것이다


사랑한다 나의 아들 딸아.

keyword
이전 08화타인의 단점보다 장점을 보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