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님!뒤집으셔야 합니다.(3)

8)변화를 위한 뒤집다의 에피소드 ②

by 유통쟁이

변화를 위한 '뒤집다(mix)'는 업태의 전개 방식이나 정의를 새롭게 내림으로서 전개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단점을 뒤집어서 접근함으로서 변화를 꾀할 수도 있다.


재플슈츠 = 시간적 비용을 경험적 가치로 뒤엎다

여러분은 바쁜 점심시간에 샌드위치를 구매하기 위해서 궂이 건물 7층까지 가실 것인가요? 더군다나 맛에서도 큰 차이가 없다면 말이죠? 대부분의 고객들은 샌드위치를 사겠다고, 7층까지 올라가는 판단을 하지 않을 것이다. 매장의 위치적 취약점은 고객에게 시간적/신체적 비용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호주에 매우 흥미로운 샌드위치 가게가 있다. 7층에 위치한 샌드위치 가게이지만, 사람들은 샌드위치를 전달받기 위해서 흥분한다. 정확히는 하늘에서 떨어지는 샌드위치를 받기 위해서 결제를 한 후 기다리는 수고를 감수한다.

재플슈츠.PNG 단점을 뒤집어 버리다 ① <재플슈츠>

바로 「재플슈츠」라는 샌드위치 가게이다. 온라인 결재 후 건물밖 낙하지점에서 대기를 하고 있으면, 주문한 샌드위치를 7층에서 낙하산을 달아서 떨어뜨린다. 그러면 그 자리에서 샌드위치를 받는 것이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에 고객들은 즐거워하며 기꺼이 7층 샌드위치 가게에서 주문을 한다.


이처럼 위치적 단점을 뒤집어 버림으로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시간적/신체적 비용을 놀이와 같은 경험적 가치를 제공해 줌으로서 새롭게 접근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쉬운 점이 있다. 재플슈츠는 팬데믹 기간동안 정상적 운영이 어려워서 얼마전 매장이 문을 닫았다. 매장의 위치적 단점은 극복하였으나, 예상치 못한 전세계적 변화의 흐름까지는 따라가지 못한 것이다.


콘바디 = 잘못된 과거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뒤엎다
캡처6.PNG 단점을 뒤집어 버리다 ② <콘바디>

「콘바디」는 세계 곳곳에 지점을 운영하는 헬스장 브랜드이다.이 헬스장 공간의 내부 및 직원들의 이력이 독특하다. 공간 내부 컨셉은 감옥 컨셉이다. 마치 감옥처럼 철문과 창살로 되어 있다. 또한 헬스장 직원들도 감옥 생활을 한 전과자 출신이다. 그리고 운동 프로그램 역시도 기구를 사용하기보다는 실제 감옥에서도 소화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짜여져 있다. 이러한 독특한 컨셉 때문에 브랜드 이름은 '감옥을 뜻하는 콘(con)'과 '헬스장을 나타내는 바디(body)'가 합쳐진 말이다.


콘바디가 차별화된 요소를 갖고 성공적으로 지점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콘바디의 설립자 역시도 교도소 출신이라는 점이다. 교도소 수감 생활 중 건강을 되찾기 위해서 개발한 운동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감옥 컨셉의 헬스장을 만들게 되었다. 교도소 출소후 전과자라는 꼬리표가 따라다녔다. 그래서 정상적인 직장에서 취업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자신의 단점을 뒤집어 버림으로서 사업 기회를 잡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변화의 두번째 요소인 ‘뒤집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변화를 위해서는 섞고 뒤집으면서 다양한 시도와 접근이 필요하다. 하지만, 리더로서 변화를 시도함에 있어서 간과해서는 안 될 요소가 있다. 바로 변화의 방향성이다.


지금부터는 세번째 요소인 ‘살피다’(check)'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keyword
이전 07화팀장님!뒤집으셔야 합니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