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Hun Nov 01. 2020

언제나 불안합니다.

불안장애




불안장애는 가장 흔한 정신건강의학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체 인구 중 대략 15% 이상이 평생 한 번 이상의 불안장애를 경험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불안장애는 젊은 나이에 생길 수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남성에 비해 여성에서 2배 정도 더 자주 발생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할 경우 만성화가 잘 되고 삶의 질을 심각할 정도로 떨어뜨립니다. 또한, 우울증이나 알코올 중독과 같은 문제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에서는 극도의 공포, 불안 및 행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포란 실제로 대상이 있거나 혹은 즉각적인 위협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지만, 불안이란 미래의 위협에 대한 예측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공포가 싸움-도피 행동을 위해 필요한 자율신경계의 각성, 즉각적인 위험에 대한 생각, 도피 행동과 관련이 있는 반면, 불안은 미래의 위험에 대한 준비 및 조심 혹은 회피 행동과 관련된 과잉 각성 및 근육의 긴장과 관련이 더 깊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불안은 뚜렷한 원인 없이 생기는 불쾌하고 모호한 두려움과 더불어 두통,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가슴 답답함, 소화불량, 설사 등의 자율신경계의 과민증상들이 동반합니다. 때로는 병적 불안과 정상적인 불안을 강도와 지속 기간의 차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높은 빌딩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아찔하고, 어지러움과 식은땀이 나는 긴장 상태는 정상적인 불안이라고 할 수 있지만, 높은 곳에 올라가는 상상만으로도 온몸이 떨리고 심하게 불안할 경우 병적인 불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병적 불안은 대부분 6개월 이상의 오랜 기간 지속된다는 점에서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는 일시적인 공포나 불안과도 다릅니다.  

 

불안장애는 1871년 미국의 DaCost에 의해 처음 기술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남북전쟁에 참전한 병사들 중에 실제로 심장질환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가슴통증, 가슴 두근거림, 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것들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이러한 질환을 과민 심장 (irritable heart)이라고 공식적으로 보고한 후, 사람들은 이 질환을 신경계의 과민성 때문에 발생한다고 생각했어요. 이후에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겪은 후 심장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은 과민 심장 질환으로 진단받았습니다. 20세기 들어와서도 이 질환은 soldier's heart, effort syndrome, neurocirculatory asthenia 등과 같이 다양한 명칭으로 불렸어요. 미국 정신질환 진단 분류체계에서 1980년에 DSM-III가 나오면서부터 공황장애와 범불안장애가 불안장애의 독립적인 질환으로 구분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이때부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처음으로 새로운 불안장애의 하나로 등재되었고,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1994년 DSM-IV가 나오면서 추가되었습니다.

불안장애는 다양한 사건이나 활동에 대해 적어도 6개월 이상 과도하고 비현실적인 걱정을  지속하고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안절부절못함, 피로, 떨림, 긴장된 근육 등의 운동성 긴장이 있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숨 가쁨, 입마름, 삼킴의 어려움, 메스꺼움, 설사 등의 자율 신경계 기능의 항진도 동반됩니다. 지속적으로 과민하고, 흥분하거나 집중력에 장애가 있는 과각성 상태를 경험합니다. 

불안장애의 분류 

1. 공황장애 

2. 범불안장애

3. 광장 공포증

4. 사회 공포증

5. 특정 공포증

6. 물질/약물 치료로 유발된 불안장애

7.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불안장애

특정 공포증을 지닌 사람들은 주위의 대상을 두려워하거나 불안하게 여기며 그 상황을 회피합니다. 공포, 불안, 회피는 대부분 위험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발생하며, 그 정도는 실제 처해진 위험에 비해 지나치고 지속적입니다. 여러 종류의 특정 공포증이 있는데, 동물형, 자연환경형, 혈액 주사-손상형, 상황형 등이 있습니다. 

사회불안장애(사회 공포증)가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주목받고 평가받는 사회적 관계나 상황을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거나, 불안하게 여깁니다. 친밀하지 않은 사람들과의 모임이나, 다른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먹거나 마셔야 하는 상황, 다른 사람들 앞에서 일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들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나쁘게 평가되거나, 당황하거나, 비난당하거나, 거부당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예상치 못한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경험하고, 공황발작을 겪는 것에 대해 지속적으로 미리 걱정하거나, 공황발작 때문에 자신이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는 등 부적응적인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공황발작에서는 극심한 공포나 고통이 갑작스럽게 발생하여 수분 이내에 그 정도가 정점에 이르며 신체적 · 인지적 증상도 동반합니다. 공황발작은 전형적으로 공포심을 유발하는 대상이나 상황에서 발생할지 모른다고 미리 예측되는 경우도 있고, 뚜렷한 이유 없이 발생하는 것처럼 예측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광장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 열린 공간에 있는 것, 밀폐된 공간에 있는 것, 줄을 서거나 사람들 속에 있는 것, 집 밖에 혼자 있는 것에서 두려워하거나 불안하게 여깁니다. 이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공황 증상 또는 다른 부적절하거나 당혹스러운 중상이 나타나면 벗어나기가 힘들거나 도움을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 때문에 두려워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거의 대부분 공포나 불안을 유발해서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거나 다른 사람과 같이 있으려 합니다. 

범불안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 직장이나 학교에서의 업무를 포함해서 다양한 영역에서 조절하기 힘들고 지속적이며 지나친 불안과 걱정이 있습니다. 안절부절못하거나 아찔한 느낌, 쉽게 피곤해짐, 집중이 힘들거나 머릿속이 하얗게 되는 것, 과민성, 근육의 긴장, 수면불량과 같은 신체적인 증상들을 경험합니다.   

물질/약물 치료로 유발된 불안장애는 물질 중독이나 금단 혹은 약물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불안 증상을 포함합니다.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불안장애에서 불안 증상은 내외과적, 산부인과적 질환으로 인해서 생기는 생리적, 병리적 결과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을 사랑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