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케이 Oct 26. 2023

나만 노력한다고 생각마

 일본에서 개최하는 AI 박람회 참관기

내일부터 일본 도쿄에서 시작하는 AI박람회를 다녀오기 위해서 출장길에 올랐다. 회사가 직접 참가하는 게 아니라  AI, Metaverse 등 관련 기술과 비즈니스가 주변국 일본에서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시장을 알아보기 위해서 혼자 가게 되었다. 미리 참가회사들의 기술과 서비스들을 보고 스터디를 하였고 미리 요청한 현지 회사들과 미팅도 하면 어느 정도의 시장 흐름을 알 수 있이리라. 


과거 일본 출장을 혼자 간다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했다. 내가 잘하지 못하는 영어의 문제보다는 친절하게 다가왔다가 일본어를 잘 못한다고 하면 뒷걸음치는 일본 사람들로 곤욕을 치렀던 경험이 있다. 과도하게 공격적으로 얘기를 하다가 일본어를 못하면 급하게 피해버리는. 그런 경험. 이번 출장에서는 음성 인식 및 통역을 할 수 있는 Chat GPT를 활용할 생각이다. 충분히 확인했고, 학습을 했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잘 진행될 거다. AI 시대가 아닌가!



내가 해외 출장을 결정하면 가장 두렵고 망설이게 하는 녀석이 비.행.기 다. 세상에는 비행기 타는 걸 좋아하는 사람(놀랍도록 신기하지만 너무 부럽다고 할까.)과 극도로 무서워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나는 불행히도 후자에 속한다. 비행기는 나의 마음과 무의식 속에 있는 모든 공포를 끌어올리는 몇 안 되는 유일한 공포툴이다. 


사업을 위해서 해외를 자주 왔다 갔다 할 수밖에 없는 나는 언제나 참고 견디고 용기를 내서 비행기를 탄다.(스타트업은 국내, 해외를 가리지 않고 어디든 가야 한다. 비즈니스의 기회가 보이면 불나방처럼 불구덩이로 돌진하는 것도 아마 망설이지 않을 것이다. ) 이런 극도의 비행 공포에도 불구하고 항상 이코노미를 언제나 고집했다. 비싸기도 하지만 단지 이동수단으로 여기는 고작 비행기에 그것도 공포의 추억을 갖게 될 게 뻔한데 비싼 돈을 주고 비즈니스석을 타고 싶지 않은 고집 때문이다. 아직 나에게는 도착하면 날아가버리는 휘발성이 강한 돈쓰임이라고 할까..



출발 며칠 전 몸 상태가 좋지 않아서(간혹 CEO에게는 원인을 찾을 수 없는 무기력감이 오기도 한다. 오래가면 슬럼프, 심해지면 우울증에 빠지기도 하여 대표에게 무기력감은 무서운 신호다) 급하게 B777-300(338석)을 찾고 비즈니스석으로 예약을 다시 하게 되었다. 비행기 기종을 확인하고 예약하는 나 같은 사람이 있으리라. 나는 비행기표 예약 때 항공기를 꼼꼼히 본다. 거의 모든 항공기의 기종과 좌석수 등을 알고 있다. (나만의 선호 기종이 있을 정도다) 나로서는 두려움을 줄이기 위한 중요한 행위지만 사람들에게 말하기가 민망한 부분이긴 하다.  아이러니하게 몸 상태가 좋지 않게 되어 출장길 처음으로 비즈니스석을 타고 가게 되었다. 몸이 아파야 돈을 쓰는... 참 어리석을 행동 아닌가.   "많거나 적거나 사람이 죽기 직전에 재산이 가장 많아. 쓸모없는 거야. 돈은 쓰면서 살아야 해."라는 얘기를 최근에 들었는데, 아파서야 비즈니스석을 타니 뭐 비슷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서 씁쓸하다. 



공항에 도착해서야 좌석의 변동이 있다는 걸 알았다. 내가 타는 비행기는 일등석이 따로 없는 걸로 아는데(항공사의 비행기 기종에 관심을 가지면 이런 쓸데없는 것들도 알게 된다.) 항공사 직원의 "아침에 기분 좋은 일이 생겼네요"라는 얘기를 듣고도 별생각 없이 "감사합니다."라고 무덤덤하게 얘기했다.  내 몸과 마음의 피곤이 빨리 출국심사를 마치고 쉬라고, 잠도 못 자고 새벽부터 왔으니 빨리 좀 쉬자고. 얘기하고 있었다. 새벽 비행기와 밤비행기 모두 정말 싫지만 작은 대표들은 주로 새벽 비행기나 밤비행기를 어쩔 수 없이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도착하는 곳에서 일을 더 하기 위함이니 참 짠하게 느껴지지 않을 수 없다.



비행기에 탑승하고 체크인할 때 항공사 직원이 한 얘기가 이해가 갔다. 내 좌석이 한 줄 앞으로 가게 된 것이다. 무려 338명이 타는 비행기의 가장 첫 줄. 그것도 출입구 옆에 앉게 되었다. (대한항공의 비즈니스는 프레스티지석인데, 여기도 몇 가지 종류가 있다. 스위트, 슬리퍼, 플러스, 프레스티지. 스위트가 가장 괜찮고 슬리퍼도 괜찮은데, 슬리퍼인 경우 같은 비즈니스석이라도 첫 줄과 나머지줄의 차이가 있다. ) 한 줄에 7개의 좌석이 있는 곳에서 6개의 좌석이 있는 좀 더 넓은 곳으로 바뀐 것이다. 이게 기분 좋아해야 할 일인지는 모르겠으나 첫 줄에 앉게 되니 생각하지 못했던 그림이 보이기 시작했다. 같은 줄에 앉아 있는 나를 제외한 다섯 명의 사람들이다. 



평일 이 시간에 도쿄까지 짧은 거리를 비즈니스를 타고 가는 이 사람들은 뭘 하는 사람들일까? 하는 허접한 생각이 갑자기 들자 잠깐잠깐씩 관찰하게 되었다.  내 옆좌석 A 씨는 30대 후반의 후드티에 운동복 하의 그리고 크록스를 신고 있는 있는 건장한 남성이다. 좌측 두 자리에는 서로 모르는 40대의 정장을 말끔히 입은 여성. 그 옆자리에는 50대 후반 정도로 보이는 정장 차림의 남성이다.  A 씨를 건너 좀 멀리 있는 우측 두 자리는 20대 후반의 젊은 커플이다. 이 커플은 입장할 때 관찰할 필요가 없음을 바로 알았다. 커플이 모두 명품인걸 보면 원래 돈이 많은 금수저일 가능성이 높다. 이 젊은 커플은 그냥 돈이 많은 커플이다. 적어도 나에게는 관심사가 아니다. 



대략 비행 두 시간 동안 한 명은 책을 보고, 두 명은 PPT로 작업을 하고 있다. 


먼저 50대 후반의 남성은 내가 좋아하는 작가인 벤 호로위츠 [하드씽]을 읽고 있었다. 하드씽. 좋은 책이다.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니, 아래에서 리뷰를 보는 것을 추천한다.) 아마도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스리거나 어떤 결정을 하고 그 선택을 뒤돌아 보고 있으리라. 아니면 책을 읽으면 그냥 마음이 놓이는 분일 수도 있다.  

두 번째 40대 후반의 여성은 자료를 만들고 있다. 이룩하고 얼마 후부터 계속 컴퓨터로 작업을 하고 있다. 특이한 것은 잘 갖춰진 옷이(겉옷은 보관해 주지만) 구겨지지 않게 꼿꼿이 앉아서 일을 하는 게 꽤 인상적이었다. 그 맘을 알 수 있다. 해외에서 발표를 할 때 항상 옷이 걱정이었다. 공항에 도착하고 이동해서 발표를 해야 하는데, 비행기 안에서 늘 신경이 쓰이는 게 옷과 머리 구겨짐이었던 적이 있었다. 그래서 가능하면 꼿꼿하게 앉아서 가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30대 후반의 남성도 작업을 하고 있었다. 40대 후반의 여성과는 결이 조금 다르게 자다가 일어나 작업하고 또 자고 일어나 작업하고를 두 시간 동안 반복하고 있었다. 다 만들고 철저하게 준비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그 역시 비행기가 활주로에 착륙하고도 다시 컴퓨터를 켜서 작업을 다시 시작했다. 나리타공항에서는 착륙해서도 활주로에서 꽤 긴 여행을 해야 함을 이번에 알게 되었다. 그렇지만 이 남성은 개의치 않으리라. 작업을 계속할 수 있으니.  


세 명의 공통점은 식사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호텔식 세프가 만들어서 내놓은 식사를! 어쩌면 이들은 정말 비즈니스석을 타고 가는 이유를 충분히 알고 있는 게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나만 열심히 사는 게 아니다. 나는 출장 가는 비행기 이코노미석에서 언제나 문서를 만들고, 책을 읽고 발표 준비를 했다. 그게 미국,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건 어디든 비행시간이 길든 짧든, 컨디션이 좋거나 나쁘거나 나는 그렇게 비행기 안에서도 일을 하고 책을 읽고 또 하고 읽었다. 그 시간 뒤에 있을 미팅이나 행사에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연습을 통해서 가장 가치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 본능처럼 하는 행동이었다. 나같이 비행기 안에서 바쁘게 보내는 사람을 잘 볼 수 없었다. 이렇게 궁상떨고 있는 내가 안쓰럽게도 느껴지고 한편으로는 이렇게 시간을 보내는 내가 좀 괜찮아 보이기도 하고 그랬던 기억이 있다. 


오늘 나는 나와 비슷한 여행자를 만나게 되었다. 나만 그런 것이 아니었다. 


행사가 열리는 됴쿄인근 치바는 날씨도 서울보다 덥고 쾌청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