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랑스런 후후작가 Jun 19. 2024

간빙기 인간

볼빨간 삿춘기

  지구의 역사가 빙하기 간빙기를 번갈아 맞이하듯 사춘기 감정의 소용돌이에서 살짝 벗어나 간빙기가 찾아온 것 같다. 물론 이러한 평화는 부침개 뒤집듯 하루아침에 뒤집히지만 내 마음에 여유가 생긴 것만으로도 큰 발전이다. 그분은 여전히 예민보스이며 작은 일에 불같이 화내고 지가 필요할 때만 태세 전환하는 면모로 일관하고있다. 다만, 이전과 달라진 것은 내가 불같이 맞대응하지 않고 한 걸음 물러서서 저 인간이 언제 사람 되나 기우제 지내듯 마음을 조금은 내려놓았다는 데 있다. 

  

  분명 지난 주말에 정말 칭찬받아 마땅한 자세로 숙제를 열심히 해서 이번 주 중은 좀 한가롭게 사람답게 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건 뭐. 시간의 문제가 아니었다. 한 장을 가지고 세월아 네월아~ 날 잡아 잡숴의 자세로 뒹굴거리며 하는 둥 마는 둥 하니 어제도 심야의 시간까지 숙제가 늘어졌다. 중간에 조용해서 가보니 국어사전까지 동원해서 그림 그리며 키득대는 꼬락서니를 보고 있자니 가슴속에 천불이 올라왔지만 어금니 꽉 깨물고 '빨리하고 자야지.'만 이야기하고 나왔다. 


<팔 잘리고 머리 잘리고 지구 탈출하고 온갖 검술이 난무하는 졸라맨의 세계이다. 출처: 후님 공책>


  만화를 8장 연재하시느라 숙제를 못하셨단다. 배에 깔고 공부하는 척하며 엄마 몰래 만화 그리면 얼마나 재미날까? 순서를 바꿔서 할 일 다 하고 놀면 좋겠는데 정말 수백 번 수천번 고치려 해도 쉽지 않다. 결국 노트 뺏기고 방에서 온갖 불평불만을 배설하듯 쏟아내며 결국 이 모든 게 엄마 탓이라며 숙제하다 잠들었다. 예전 같으면 소리 지르고 등짝 얻어맞고 눈물 쏟고 했겠지만 나도 내려놨는지 기운 빠졌는지 적당히 개입하려고 노력했다. 전교 1등처럼 공부하다 잠든 모습을 보니 원망했던 마음이 짠한 마음으로 바뀌어 불 꺼주고 이불 덮어주고 아이 방에서 나왔다. 왜 저러고 사는지 너도 힘들겠다 싶다.




  늦게 잠들었는데도 불구하고 아침 일찍 눈이 떠졌다. 쌔근쌔근 잠든 아들을 보니 맛있는 밥을 해줘야겠다고 생각하고 어젯밤에 예약취사로 갓 지은 밥으로 스팸무스비를 만들기로 한다. 바쁜 아침이니 항상 10분 컷 요리만 한다. 노력대비 맛이 좋고 아이가 좋아해서 백전백승 메뉴 중 하나라 기쁜 마음으로 만들었다. 


김밥용 김을 1/3로 자른 후 밥 한 숟가락 스팸 한 조각 계란 프라이 찢어서 올리고 말면 끝. 


  난 어제 남은 샌드위치 한 조각으로 아침을 먹고 아이는 김밥 무스비로 맛있게 먹고 등교했다. 오늘 영어과외가는 날이라 지난주처럼 신들린 연기 하며 가기 싫다고 할까 봐 슬쩍 걱정되지만 속는 셈 치고 믿어보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