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설향 Oct 18. 2023

하고 싶지 않은 이야기

나에게 ‘죽음’은 단단하게 자리를 잡은 나무가 뿌리째 뽑힐 정도의 거센 태풍이 불어 닥치는 것과 같은 것이었다. 더군다나 ‘엄마의 죽음'은 내 입과 손에 담고 싶지 않은 말이었다. 내 삶에 불어닥칠 태풍을 피하고 싶었고, 할 수 만 있다면 막아보고 싶었다. 무모한 짓인 줄 알면서도 신의 섭리 앞에 반기를 들고 서있는 꼴이었다.


그랬던 것이 2021년 늦은 가을 암투병을 하다 하늘나라로 간 후배의 죽음을 시작으로 '죽음'이라는 것에 대한 나의 고찰이 시작되었다. 그리곤 2022년 봄과 여름 사이를 지나며 가까운 지인 두 명의 어머니를 하늘로 보냈다. 그로 인해 더 깊은 생각과 받아들임이 나의 삶 속에서 일어났다.


2015년 어느 봄날, 엄마는 암환자로 확정이 되었고 2023년 6월 7일 엄마는 마지막 숨을 내쉬었다. 어쩌면  엄마를 향한 애도의 시작은 엄마가 암선고를 받던 그날부터 시작되었을지도 모르겠다. 8년 간 끊임없이 생각했지만 또 피해왔고, 꺼내고 싶었지만 또 덮어두고 싶었던 그 시간들을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