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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줄리킴 May 26. 2024

세계 상위 3%를 위한 럭셔리 리조트 개발의 끝판왕

‘연결’과 ‘협력’이라는 달콤하지만 이루기 어려운 단어

반짝이는 바다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 햇살이 부드럽게 내리쬐고 시원한 바람이 온몸을 타고 지나친다. 무겁게 짓누르던 걱정과 불안을 잠시 접어두고 눈앞에 펼쳐진 황홀한 자연의 매력에 흠뻑 빠지는 순간이다. 모든 코너를 돌 때마다 느껴지는 가슴이 탁 트이는 멋진 뷰, 고급 재질로 만들어진 내부와 데코레이션들은 눈에 생기를 담아주고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방해받지 않을 고요함. 

'그래, 이런 달콤한 순간을 위해 그렇게 미친 듯이 일을 했던 거지!' 하는 최선을 다한 삶에 대한 선물을 만끽한다. 적어도 정신없이 바쁜 일상으로 다시 돌아오기 전까지는 말이다.


언제부터였을까? 쉼 없이 계속 달리기만 하면서 지쳐가는 줄도 모르고 번아웃되기까지 영혼까지 갈아 넣어 일하는 버릇이 생긴 것이. 직장을 처음 시작한 때부터? 중간 관리자가 되었을 때부터? 아니면 크리에이티브 다이렉터가 되었을 때? 아무리 생각해도 임신한 상태에서 첫 창업을 하고 출산 3일 만에 다시 일을 했던 그때가 아닐까 싶다. 직원 23명과 한 배를 타고 사장이라는 타이틀의 책임의 무게를 견디어내야 했던 그 시간들, 너무나 자랑스러운 시간이지만 (이젠 체력이 딸려서) 다시는 그렇게 하지 못할 것이다. 언제나 일에 진심이었고 내가 하는 패션계 디자인 일에 초집중했다. 하지만 그 지독하고 집요한 사랑 때문이었을까 어느 순간부터 나는 쉴지 모르는 사람이 되어가는 것 같았다. 마치 '멈춤'버튼이 고장 난 사람처럼.



많은 새로운 도전과 크고 작은 목표들을 달성했지만 첫 사업은 2가지의 기억을 남겼다.


1. 쉬지도 않고 토가 나올 정도로 일을 정말 많이 했던 기억

2. 많은 것을 이뤘지만 다양한 크기의 실패의 연속



실패라 부르기엔 이룬 것이 많았고 성공이라 부르기엔 서투른 게 많았다. 나의 첫 사업은 내가 가장 순수한 모습으로 가장 아프게 성장하게 만들어준 첫사랑 같은 존재다.


두 번째, 세 번째 사업을 하면서 점차 '전진'과 '잠시 멈춤' 버튼을 적절하게 조화하며 살 수 있게 되었다. 진정으로 무엇을 원하고, 내가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의 조건들, 삶과 일의 조화를 적절히 조정하면서 살 수 있다는 것에 너무나 감사하다. 시간을 만들어 현존하는 다른 위대한 사업가들을 보고, 만나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와 도전을 해볼 만한 용기도 내게 해 준다. 분명 전보다는 좀 더 현명하고 나은 선택을 하게 해주는 관점이 생겼다. 아직도 배울 것이 천지에 깔려있긴 하지만 말이다.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의 공동창업자 밀토스 대표님과 피에르 대표님과 함께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 Dolphine Capital Partners는 공동 창업자이신 밀토스 캠보우리즈 Miltos Kambourides 대표님과 피레스 차라람비즈 Pierre Charalambides 대표님과 2004년에 설립한 부동산 투자 및 개발 회사이다. 두 분을 처음 뵈었을 때 너무나 편안한 느낌을 받았다. 쌍둥이같이 똑같은 화이트셔츠와 블랙 카디건을 입고 계셨는데 그 모습에 나도 모르게 웃음이 나왔고, 그분들 역시 항상 웃은 얼굴을 하고 계셨다.


<12인 글로벌 사업가들을 만나다> 시리즈의 마지막 12번째 글로벌 사업가로 누구를 선택할까 고심 끝에 밀토스, 피에르 대표님을 선택한 이유는 3가지였다.


하나. 아주 뾰족한 최상위 부유 타겟층 설정으로

그리스에서 글로벌로 진출한 럭셔리 주거용 리조트 투자사

(내 첫 사업은 안정적인 확장이 아닌 너무나 급하게 크게 빨리 확장을 했었기에)


둘. 럭셔리 사업의 지속적인 경제순환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다른 회사들과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공동협력을 더 높은 차원으로 이해해 보기 위해)


셋. 오랜 시간 성공적으로 함께한 파트너와의 관계

(나는 비즈니스 파트너와 그러지 못했기에)


너무나 흑백논리로 분열된 현대사회에서 현재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연결, 협력'이라는 키워드로 가장 적절한 분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토록 눈부시고 야심 찬 프로젝트


그리스에서 글로벌로 진출


 단순한 휴식을 넘어 삶의 질이 업그레이드된 느낌을 갖게 만드는 럭셔리 리조트의 느낌을 잠깐 느끼고 가보자. 글로벌 부동산 투자가인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 Dophine Capital Partners이 개발한 럭셔리 주거용 리조트다. 아~ 당장이라도 순간이동을 해 가고 싶은 곳들이다.


2018년에 두바이에 오픈한 니키 비치 리조트 & 스파, Nikki Beach Resort & Spa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해변 휴양지 2018년에 두바이에 오픈한 니키 비치 리조트 & 스파


2018년에 두바이에 오픈한 니키 비치 리조트 & 스파, Nikki Beach Resort & Spa의 경우 전 세계 유명 인사, A급 스타, 트렌드 셋터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장소이다. 거부할 수 없는 매력적인 파티와 세계적인 수준의 엔터테인먼트, 세심하고 친절한 서비스, 맛있는 식사로 알려져 있다.


앞에는 눈부시게 아름다운 에메랄드색 바다. 한 손에는 마카리타 한잔, 무릎에는 책 한 권을 펼쳐놓고 읽고 있으면 환상의 조합이다.



2021년 오픈한 The One&Only Kéa Island resort
케아섬에 위치한 The One&Only 리조트 내부


잘 알려지지 않은 케아클라데스 제도에 있는 케아섬 Kéa Island에 세운 The One&Only 리조트 사진들은 하얀 대리석과 오크 나무의 클래식함이 잘 어우러져 있는 곳이다. 언덕을 따라 75채의 해변 빌라로 구성되어 있다. 케아섬은 올리브 숲으로 가득 차있고 깨끗한 에메랄드 해변으로 둘러싸인 그림 같은 곳이다.



그리스에 위치한 Amanzoe Villas 호텔


그리스에 위치한 Amanzoe Villas 호텔 내부


해 질 녘, 물에 반사된 자연의 경관들을 보면 다양한 새로운 영감이 마구 생성될 것 만 같은 공간, Amazoe Villas 호텔. 그 어느 누구에게도 방해받고 싶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때 가기 좋을 곳이다.


에메랄드색의 바다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 아마네라 리조트 Amanera Resort. 무엇이 더 필요하겠는가?

도미니카 공화국에 위치한 아마네라 Amanera 리조트


이런 대규모의 개발을 위해 직면한 어려움은 한두 개가 아닐 것이다. 야심 찬 프로젝트다. 하지만 그토록 찬란하고 고요함을 선사하는 장소들을 선택해 지상의 천국인 헤도니스를 세우는 야망이 담겨있는 듯하다. 그리스에 자리 잡은 아마 조이 빌라스 Amazoe Villas, 도미니카 공화국의 아마네라 Amanera, 파나마의 Pearl Island 등 전 세계 여러 주요 럭셔리 호텔과 레지던스 프로젝트들이 쉬웠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을 것이다. 특히 건축 허가 같은 문제는 어떤 국가이냐를 넘어서 오랜 과정을 참고 인내해야 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말이다.


밀토스, 피에르 대표님이 설명하시기로도 개발의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프로젝트에서 커뮤니티, 지역사회와 긴밀한 협력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어려웠던 부분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예상을 뛰어넘는 독특한 위치를 선정해 개발하면서 지역 경제를 지원하는 것이 최우선적인 요소라고 한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 지역 개발 및 투자 제공을 통해 모두에게 유익한 수익을 제공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는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다. 그리스에 멈춰있지 않고 글로벌로 뻣어나갈 수 있었던 원동력이었다고 설명하신다.


글로벌로 진출한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



그리스의 Amazoe 개발을 시작으로, 유럽 최초의 니키 비치 호텔 설립했으며, 지중해 최고의 리조트로 거듭난 그리스의 One&Only Kea Island, 카리브해 최고의 골프 복합 리조트인 도미니카공화국의 플라야 그란데 Playa Grande에 위치한 아마네라 Amanera, 중미 최대 규모의 개인 섬이자 주거 개발을 한 리츠 칼튼 리저브 Ritz Carlton Reserve (펄 아일랜드 Pearl Island에 위치), 마이애미 윈우드 Wynwood에 위치한 100개 이상의 객실을 보유한 The Moxy Wynwood, 등이 있다.


 가슴이 탁 트이는 자연 관경과 최상위 부유한 고객층들을 위해 만든 럭셔리 호텔, 리조트 산업의 최고봉에 있는 밀토스 대표님과 피에르 대표님. 그분들을 통해 최상위 부를 소유한 고객층을 선택하며 선택한 사업의 방향 그리고 특별한 비전을 통해 관광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각자의 사업에 콘셉트를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완전히 다른 사업에서 나타나는 지극히 평범한 관행을 나의 사업에 적용시켜 보는 콘셉트 러닝 Conceptual learning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다.






그리스 빌리어네어의 특별한 비전 3가지



관광산업은 전 세계 GDP의 약 10.5%를 기여하기에 국제 경제에서 그 존재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 국가의 경제적 사회적 복지를 향상하는데 큰 역할을 해준다. 많은 국가들은 관광을 통해 소득, 고용, 발전의 주요 원천이 된다. 주거용 럭셔리 호텔, 빌라, 리조트 개발에 있어 부의 피라미드상으로 본다면 최상위에 위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뚜렷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다.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가 빠르게 선점했던 3가지 포인트를 통해 우리가 배우고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을 정리해 봤다.



Point 1. 미래의 럭셔리 틈새시장을 먼저 선점하다


럭셔리 리조트, 럭셔리 호텔은 새로운 분야가 아니다.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가 주목했던 부분은 “주거용” 부분이었다. 장, 단기 투숙을 하는 옵션이 있었지만 주거 전용 럭셔리 리조트 콘셉트는 그전까지는 없었다. 더군다나 경제적인 제한이 없이 풍족한 삶을 사는 고객층에게는 매번 짐을 가지고 다니며 돌아다닌 것도 귀찮다. 자주 가지 않더라도 있는 동안에 편안하게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곳을 원한다는 럭셔리 틈새시장을 먼저 선점했다.


크게 사업 성공을 이끈 경우, 특히 빌리어네어의 위치까지 올라간 경우에 더욱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부분 중 하나가 ‘먼저 자리 잡기’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 '최초의' 무엇이 되는 것이다. 시장 내에서 그 어느 누구도 선점하지 않았을 때 자리를 꽤 차고앉는 것이었다. 물론 타이밍과 운이 따라줘야 하는 것도 있다.


전설적인 하키 플레이어 웨인 그레츠키 Wayne Gretzky가 한 유명한 말이 생각난다. 

퍽이 있는 곳에 가지 말고 퍽이 도착할 곳으로 미리 가 있으세요.
"Skate to where the puck is going to be, not where it has been."

- 전설적인 하키선수 웨인 그레키 -

이 말을 비즈니스적으로 해석해 보면 한 업계에서 큰 기업이 움직이면 작은 기업들이 이유도 모른 채 우르르 뒤쫓아가는 경우가 많다. 퍽이 있는 곳으로 가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극심한 무한 경쟁을 야기시키고 땅따먹기 싸움이 된다. 모두가 움직이는 곳으로 갈 것인가? 혹은 그 반대쪽으로 갈 것인가? 고민을 해봐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시장이 형성되기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형성될 수밖에 없는 시장을 읽고 먼저 가서 기다린다. 한 발을 앞선다는 것이 이런 게 아닐까?  좀 더 앞서서 한 발을 내딛는다는 것은 그만큼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며 시대의 트렌드를 읽을 줄 아는 통찰력을 길러야 한다. 매일 아침 30분 동안 신문 15개 이상을 보신다는 비즈니스 코치 말이 생각난다. 핵심을 꿰뚫고 통찰하는 관점을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향상하는 방법밖에 없다.




Point 2. 하이브리드 라이프 스타일


고급 호텔, 리조트 산업은 호텔 산업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다. Amadeu (2016년) 연구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럭셔리 여행 성장률이 6.2%로 전체 여행 4.8%보다 1/3 이상이 더 높을 것으로 예측했다. 디지털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함으로써 소비자의 행동과 기대치 역시 더욱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추세와 변화는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친다. 높은 수순의 소비자 만족도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현상은 가히 호텔 산업만이 아니라 모든 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쉬운 사업이 없듯이 쉬운 산업도 존재하지 않는다. 호텔업계에서 대면하는 문제는 4가지로 요약된다.


< 럭셔리 호텔, 리조트 업계의 주요 과제 4가지 >


1. 혁신적인 기술 도입

사람들은 로비에서 체크인을 하기 위해 기다리는 것을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불편함을 없애고 비접촉식 디지털 체크인을 도입하는 등 혁신적인 기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2. 초개인화 고객 경험

럭셔리 호텔에서 제공하는 경험은 각자의 관심사에 초점을 맞춘 맞춤형 초개인화 고객 경험으로 이동하고 있다.


3. 브랜드 이미지 관리

온라인 댓글과 피드백을 통해 호텔, 리조트에 가기 전부터 간접경험을 하게 된다.

브랜드를 관리하고 수준 높은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  소셜 미디어와 럭셔리 여행은 분리될 수 없다.


4. 고급 인재 발굴 및 유지

럭셔리 호텔, 리조트 사업의 성공의 기본은 사람이다. 호텔, 리조트에서는 최고의 인재를 유지하고 고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하며 결국 사업의 성장과 직결된다.

지속적인 훈련과 태도를 통해 럭셔리 여행자들의 까다로운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사람을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럭셔리 리조트는 호텔 산업이 직면한 문제들로만 끝나지 않았다. 리조트의 경우는 호텔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과 요건들이 복잡하게 얽혀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계절적 날씨를 고려하면서도 목적지까지 일 년 내내 좋은 항공으로 편리한 운송을 제공하거나 적정한 운전 거리 내에서 충분한 고객 수요를 얻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이런 요건을 맞추는 이상적인 리조트의 위치를 식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결국 인프라 투자가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인프라 투자는 리조트에 필요한 모든 레저 및 레크리에이션 시설과 경험을 개발하여 특정 지역의 매력을 충분히 활용하여 고객이 더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양한 편의 시설과 서비스를 철저히 관리하기 위해 경험이 풍부한 운영자를 찾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비수기 동안에도 성수기와 비슷한 혹은 동일한 수준이 유지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인생 최고의 경험을 전달하지 못한다면 여행자들은 그들의 버킷리스트에 적힌 다음 목적지로 이동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라이프스타일 제품이 필요하다.


현재 여행의 동향은 호텔, 리조트, 주거, 레저, 레크리에이션, 웰니스, 레스토랑, 나이트클럽, 공동 작업 공간, 콘퍼런스 및 소매점을 모두 원활하게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허브와 함께 체험 여행에 대한 수요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트렌드는 럭셔리 부분에서는 고객 개인화를 중요시하는 반면 가족이 함께하는 여행은 올인클루시브 제품이 그 어느 때보다 인기가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밀토스, 피에르 대표님은 이런 트렌드를 2004년 회사 설립 이후로 하이브리드 라이프스타일 콘셉트를 지속적으로 유지해 오셨다.


웰빙과 건강에 초첨을 맞춘 리조트의 추세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숙박 및 웰빙 구성 요소를 모두 운영할 수 있도록 입증된 관리 설루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리조트 조성을 위해서는 주거용, 특히 브랜드 가치를 높인 주거용 럭셔리 리조트가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리조트 시장 확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는 Tui, Outrigger Resorts, ClubMed 및 Apple Leisure가 있다. 또한 LVMH가 인수한 IHG의 Six Senses 역시 럭셔리 리조트의 성장의 기회를 잡고 있다.


이런 경쟁구조에서 돌핀 캐피털 파트너스는 25명 이상의 전담 전문가로 구성된 팀과 개발 주기마다 정해진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철저히 관리 감독하는 경험을 가지고 있다. 현지 시장 기회에 빠르게 적응하고 글로벌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투자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 전문가들의 다학제적 배경을 두루 갖추고,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접근 방식을 선택하여 최고 수준의 제품을 제공하기까지 헌신한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시장은 없다. 치열하지 않다면 수요가 매우 적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지금은 단순한 상품 및 서비스만 제공해서는 성공하기 어려운 시대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개인화 상품 및 서비스를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지 깊게 고민해야 할 때이다.



Point 3. 환경적, 사회적 지속 가능성


전 산업에 걸쳐 친환경적인 요소와 사회적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슈가 대두되고 있다. 여전히 제한적이긴 하지만 고급 호텔 및 리조트에서도 이런 추세를 따르고 있다.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

그 중요성은 잘 알고 있지만 정말로 환경 지속성과 사회 지속성에 노력을 쏟으면 정말 회사 경영에 이득이 되는 것일까?


물 소비, 폐기물 및 탄소 배출 줄이고 자연경관과 동식물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에너지 효율성을 다루는 다양한 시도들이 있다. 특히 자선 단체들과도 협력관계를 맺으며 소비자에게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많은 회사들이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노력과 새로운 시도들을 체계적으로 시도한다면 운영 비용을 줄이는 데 성공적인 역할을 했다는 결과들이 많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ESG경영에만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도움이 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단기적인 관점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어쩌면 이 부분이 한국의 가장 취약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최고의 결과물을 최대한 빨리 얻어내야 한다는 조급함은 우리로 하여금 단기적인 관점에만 집중하게 만드는 경향이 강하다.


많은 나라에서 빈곤과 불평등, 기후 변화의 현상들에 대응하기 위해 자원을 보존하고 환경에 부담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해왔다. 특히 지구 온난화 등 환경 문제가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각국 정부에서도 오염을 줄이고 건강한 웰빙 환경을 추구하는데 많은 노력들을 한다.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3가지 측면의 지속 가능성을 생각해봐야 한다는 걸 찾을 수 있었다.


< 장기적인 성공을 위한 3가지 지속가능성 >


1. 경제 지속성

2. 환경 지속성

3. 사회적 지속성



경제적 지속가능성이라 함은 비용 통제와 소득 증가 및 시장 점유율 확대와 관련 있다. 이는 럭셔리 여행 시장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산업에서 노력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한다. 비용 통제는 낮은 운영 비용 및 경제적인 인건비를 달성해야 가능하다. 소득 증가는 높은 직업률 증가, 고수익 성장이 이뤄져야 가능하다. 시장 점유율 확대는 신제품의 도움 속도와도 연관이 깊다. 


환경적인 지속성은 객실에 환경 친화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욕실에서는 물 사용량을 줄이며 무엇보다도 고객에 대한 교육 및 직원 개발에 투자하여야 한다. 직원의 제안에 귀를 기울이고, 호텔 직원이 다양한 사교 행사에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등 지역 사회에 기부하고 고객들에게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회적 지속가능성은 위에서 제안된 환경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이 공동체 내에서 공유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어주는 것일 테다.





전략적인 비즈니스 파트너십


이 글을 쓰기 시작할 때 밀토스, 피에르 대표님을 <12인의 글로벌 사업가를 만나다> 마지막 시리즈로 넣은 이유가 3가지라고 했다. 아주 뾰족한 최상위 부유 타겟층 설정으로 그리스에서 글로벌로 진출한 럭셔리 주거용 리조트 투자사 그리고 지속적인 경제순환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랜 시간 성공적으로 함께한 파트너와의 관계다. 


통계에 따르면 비즈니스 파트너십의 70%가 실패로 끝난다. 특히 부모, 배우자, 형제자매등이 연관된 가족 사업이거나 친구 간의 파트너십이 성공적으로 끝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나 역시 예외가 아니다. 친언니와 비즈니스 파트너십 관계를 맺었지만 관계가 처참히 무너졌다. 5년 동안 말을 안 하고 연을 끊었을 정도였으니. 다행히도 지금은 함께 여행도 다니는 등 관계가 많이 좋아졌지만 여전히 예전과 같이 가까운 사이가 되기 위해 노력 중이다. 개인적인 관계가 연루되어 있을 때 재정, 업무 분담, 등의 문제를 명확히 하더래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기가 결코 쉽지 않다. 파트너십 계획 체결까지 했었고 시스템도 잘 갖춰졌지만 나의 경우 실패로 끝났다.


내 경우는 사업을 하면서 엄청난 재정적, 개인적 노력이 필요한데 불평등한 헌신에 대한 불만이 컸다. 분노와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나는 핀란드에서 사업파트너였던 언니는 싱가포르에서 장거리로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았다. 더욱이 비즈니스가 우상향 곡선을 타며 너무 빨리 성장하면서 나타나는 가치관의 차이가 마찰의 원인이 되기도 했다. 각자 다른 비전을 가지고 있고 장기적 목표도 달랐던 것이 문제였다. 나는 회사를 꾸준히 운영하는 것이 목표였다면 언니는 우리의 회사를 합병인수시키는 것을 원했다. 상호 보완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었지만 위기와 리스크를 대응하는 성격차이는 너무나 달랐고 서로에 대한 기대의 갭 차이를 결국 줄이지 못했다. 그러다 보니 서로의 신뢰가 깨져버리게 된 것 같다. 


밀토스, 피에르 대표님도 처음에는 많이 싸우셨다고 하셨다. 하지만 25명의 전문가들과 한 몸처럼 움직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 대표로서의 두 사람의 다른 의견을 먼저 조율하고 팀원들과 한 목소리로 소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셨다. 그 이전 과정으로는 명확한 의견 통합 단계를 통해 대화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4단계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성공적으로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만드는 4단계 >


1 단계 : 각자의 가치, 비전, 전략적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전달

2 단계 : 문화적 적합성에 대한 철저한 평가를 실시

3 단계 : 공유된 가치와 목표를 식별

4 단계 :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의사소통


특히나 단계의 순서를 그대로 지키는 것이 전제조건이다. 가치, 비전 및 전략적 목표가 일치하지 않은 공통 목표가 없다면 시작하기도 전에 많은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한다. 조정이 없는 상태로 파트너십이 빠르게 진행된다면 결국 혼란과 갈등이 깊어지고 궁극적으로는 실패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리더십의 스타일이 다를 수도 있고, 의사결정 과정 혹은 의사소통 규범 등의 요소 역시 문화적 적합성에 대한 평가로 넣어야 한다. 내가 힘들었던 부분은 의견이 다를 때 모든 의사소통의 창구를 전부 닫았다는 것이었다. 의사소통의 규범이 없었던 것을 알게 되었다.


결국은 개방적이고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없이는 파트너십이 유지될 수 없다. 대화와 아이디어를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정기적으로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지금은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연결과 협력, 가깝고도 먼 단어들


럭셔리 여행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여행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이다. 럭셔리 호텔은 글로벌 럭셔리 상품 산업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편안함과 서비스, 고급스러움은 여전히 럭셔리 여행자의 핵심 요소이지만 체험 여행과 지속 가능성이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라면 '높은 퀄리티의 편안함'은 어디에서나 적용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결국은 회사 - 회사 직원 (팀원) - 고객과의 연결관계가 얼마나 유기적이고 유동적으로 잘 연결이 되어있는지가 사업 성공의 핵심일테다. 이 안에서 결국 이뤄지는 것은 고객의 니즈를 맞추고 신뢰를 구축하는 과정의 연속이니 말이다. 연결과 협력, 말하기는 쉽지만 실제로 만들기 어려운 가깝고도 먼 단어들. 실패를 하더라도 계속 노력하고 더 나은 상태로 발전해 나가도록 노력하는 방법 말고는 없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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