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환경 변화에 따라서 사업 전략과 실행 전략의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수정되고, 업데이트기 필요합니다. 변화하는 환경을 놓치고, 변한 환경에 맞지 않는 사업 전략의 고수는 사업의 실패만을 경험하게 되며, 환경 변화에 무딘 조직이 빠르게 변하는 환경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경쟁자를 넘어서기는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회사는 변하는 않는 고유의 핵심 가치와 목적이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핵심 가치와 목적을 중심으로 조직의 구성원들이 모이고, 뭉치고 소통합니다. 잘 만들어져 수립된 회사의 핵심 가치와 목적을 중심으로 관련된 다른 일들을 결정하고 판단합니다. 다양한 가치들이 부딪치면 정리정돈이 어렵고 조직은 갈라지며, 정치적으로 변화합니다. 조직의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하는 것으로 이런 혼란을 방지하고 갈등하지 않고, 조직의 존재의 이유를 근거로 협업합니다. 잘 살펴보면 건강하고 강한 회사들은 모두 의미 있는 가치를 중심으로 뭉쳐 있습니다. 창업자들은 이런 점을 놓치지 말어야 하겠습니다.
(2) 사업 전략의 수립과 실행
사업 전략의 개념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계속 변하고 진화하는 중입니다. 사업적 성공과 관련된 이론과 실전 상황들이 세상의 흐름에 따라서 달라지고 바뀌기 때문이겠습니다. 초기 생산 중심의 시대에서는 주로 생산성 향상이 사업 전략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산업 생태계가 진화하고 변화하면서 가치 창출과 가치 전유의 개념도 생겨나고, 경쟁 우위의 기준도 진화하는 중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경쟁의 질과 형태도 달라지고, 성공하는 사업 전략도 이런 변화를 기초하고, 담아내야 해서, 계속 진화하는 중입니다. 그렇지만 핵심적인 요소들은 큰 변화 없이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업 전략의 수립에 있어서 전형적인 형식이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겠습니다. 기본적으로 포함시켜야 하는 사항들의 공감대도 기업마다 다르고, 사업의 영역이 달라지면 형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형식이 중요하지는 않습니다만, 일단 사업 전략이 정확한지, 잘 만들어져서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아내고 있는 지를 쉽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관련자들이 잘 이해될 수 있도록 정리된 형식이 필요합니다.
사업 전략의 주요 3 요소는 ① 목표(Objective), ② 범위(Scope), ③ 경쟁우위(Advantage)로 기업의 경영자는 이해하기 쉬운 좋은 전략 선언문을 작성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전략 방향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① 목표(Objective)
목표 달성의 결과를 정의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목표의 정의는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지점과 시간적 범위를 포함해야 합니다.
② 범위(Scope)
사업의 범위와 기업이 활동하는 영역을 정의하여야 하며, 서비스/분위기/제품의 형태/지역 등의 적절한 제안이 필요합니다.
③ 경쟁우위(Advantage)
가치 제안이나 내부활동 방향 선정 등과 같은 보완적 내/외부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사업을 특화하거나 타 경쟁업체보다 낫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규정해야 합니다.
성공 사업 전략의 수립과 실행 과정도 중요합니다. 중요한 요소들을 놓치지 말고 담아내야 하며, 보통의 경우에는 사업 기회의 탐색과 이를 통한 가치 창출의 가능성, 창출된 가치의 획득에 필요한 사항들을 판단하고 성공 사업 전략 수립에 적용합니다. 수립된 전략의 실행을 통해서 실제로 가치를 실현하고, 결과를 얻으면서 변하는 사업 환경과 실행 과정에서의 주요 교훈들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사업 전략의 변경과 실행을 반복하는 과정이 통상적입니다.
성공 사업 전략 수립 및 실행 과정 (General)
하기는 Why So Many Strategies Fail?(HBR, July ~ Aug. 2021) 데이빗 J. 콜리스(David J. Collis) 인용 정리하였습니다.
전체 과정은 단순해 보이지만 각각의 단계에서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은 단순하지 않습니다. 사업의 기회라는 것도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업 아이템, 사업 모델, 사업 분야마다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의 기회를 탐색하고 느끼는 것은 동물적인 감각이기도 하고, 전체 조직의 체계적인 노력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하려면 조직의 체계적인 노력과 역량의 구축이 필요합니다만, 기업가 정신의 리더들의 특성들을 보면 별도의 또 다른 사항들도 존재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가치 창출의 가능성과 획득에 관한 판단은 사업의 기회와 내가 가진 무기를 정확히 판단 가능하다면 상대적으로 좀 더 구체적인 방법들로 시각화 가능한 부분입니다. 중요한 사항은 어떤 사업의 경우에도 성공 사업 전략은 사업의 기회, 가치 창출 및 획득 과정 및 가능성 등의 사항들을 놓치지 않고 분석하고 판단하고 결정이 필요하다는 점입니다.
특허 기술 사업화의 경우에서도 본질은 달라지지 않겠습니다만 시작 단계에서 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은 특허 기술(Business-Winning Patented-Technology)을 기반으로 성공 사업 전략 수립과 실행 과정을 진행하므로 앞 단계에서 사업 기회를 탐색하고 판단하는 과정의 변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구체적이어서 오히려 일반적인 경우보다는 구체성 높은 사업 기회 탐색과 가치 창출 여부를 판단 가능하고, 사업 전략 수립의 구체성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업 전략 수립과 실행 과정이 상대적으로 단순해질 수는 있어도 필요한 부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놓치는 사항들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3) 전략 실행 역량의 중요성 (강력한 사업 전략 추진력)
잘 수립된 사업 전략도 실행이 중요합니다. 실행 과정에서 잘못된 실행으로 실패하는 경우도 많고, 이런저런 다양한 이유로 강력한 사업 전략 추진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략의 실행은 최종 결과를 얻기 위해서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전략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주요 사항들 중에서 실제 실행 관점에서는 중요한 사항들로는 (1) 효율적인 소통, (2) 한정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3) 리더십의 역할 등이 있겠습니다.
(1) 효율적인 소통을 위한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언어가 다르다: 같은 단어도 사용자에 따라서 의미가 다르고, 해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상호 간의 대화와 소통에 있어서 상대방 언어를 이해해야 합니다.
(2) 구성원들, 조직 간의 역량 및 경험 등의 차이로 인한 소통의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역량 차이로 소통의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눈높이를 맞출 수 있도록 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3)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Understanding, Interest)가 다릅니다. 소통이 어려울 때 본질적인 원인 분석이 필요하고 두 가지 측면의 특성에 따라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서로의 인지가 다르고 그래서 해석이 다른 경우에는 끊임없는 노력으로 지속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만, 이해관계가 다르면 이해관계를 일치시켜서 윈윈(Win-Win) 관계를 구축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2)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우선순위의 판단이 정확해야 합니다.
쓸데없는 일을 할 시간에 차라리 미래를 대비해서 공부를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과잉 의욕으로 인한 무의미한 일들의 발생하고, 이를 억제하고, 중요한 일에 역량 집중이 필요합니다만 실전에서 우선순위를 놓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피해야 하겠습니다.
사업 전략 수립과 실행에서도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은 우선순위의 중요성입니다. 한정된 자원 할당의 순서 판단이 중요하고 정확해야 강력한 실행이 가능합니다. 주요 사안들 중에서도 우선순위 판단과 결정을 위해서 중요성(Importance) 및 긴급성 (Urgency)에 근거한 업무 실행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3) 리더십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소통과 우선순위의 중요성을 위한 조직 문화 조성 및 조직 운영 등과 관련된 리더의 역할이 중요하고, 관련 사항들에 익숙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강한 실행의 관점에서 필요한 리더십을 강한 리더십으로 혼동하면 안 되겠습니다. 조직 전체의 강한 실행력은 조직 전체의 효율적인 실행과 관련된 리더십이어서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리더가 필요한 사항들을 잘 챙기고, 진행될 수 있도록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력한 사업 전략 추진을 위한 실행 역량
사업 전략의 실행을 위해서 필요한 조직 역량을 다양한 측면에서 나열 가능합니다. 대체로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달성하기 어려운 사항들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주로 조직의 소통, 조직의 학습, 조직의 속도를 위한 조직 문화의 유연성 확보와 권한 위임을 통해서 적재적소에서 필요한 일들의 즉각적인 처리와 정확하고 빠른 실행 속도를 가능하게 하는 것 등입니다. 최소한의 것들이고 상징적인 표현이므로, 실무에서는 좀 더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해당 사항들이 규정되고 진행될 수 있도록 리더가 세심하게 지휘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아주 잘 규정되고, 조직화되어도 순식간에 조직의 효율이 떨어지고, 정치적으로 조직이 변질됩니다. 조직이 후퇴하지 않도록 리더가 계속 조직의 문화를 챙기고 솔선수범해야 지속 가능한 사업 전략 실행력이 강한 조직이 구축됩니다. 비즈니스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 중에 하나로 특허 기술 기반한 개발자들이 창업 이후에 어려움을 겪는 분야이기도 하고, 기술 리더십과 비즈니스 리더십의 차이가 발생하는 영역이기도 하며, 특허 기술 기반의 창업에서 쉽게 획득되지 않기도 합니다. 획득이 가능하더라도 경험과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강한 실행력의 조직을 구축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도 다양한 시각에서 다양하게 설명되고 해석되므로 이해하기도 구축하기도 쉽지는 않겠지만, 최소한의 사항들에 대해서는 잘 학습하고 준비하는 것도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서는 필요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