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공진의 원리와 동성상응

by 지나온 시간들

1850년 길이 100m 폭 7m가 넘는 프랑스의 어느 한 커다란 다리를 발을 맞추어 행진하며 건너가던 군인들이 있었다. 그런데 갑자기 그 다리가 무너져 군인들 483명 중 226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1940년에는 미국의 워싱턴주에서 길이 850m가 넘는 현수교가 바람에 흔들리기 시작하더니 점점 그 흔들리는 폭이 증가하다가 그 육중한 다리가 공중에서 끊어지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러한 사건의 이유는 무엇일까? 당시에는 엄청나게 커다란 다리였기 때문에 당연히 안전하다가 생각했을 텐데 어떻게 그렇게 육중한 다리가 힘없이 무너져 내렸을까?


그 이유는 바로 파동에서의 “공진(resonance)”이라는 원리 때문이다. 공진이라는 것은 어떤 특정한 진동수를 가진 물체가 같은 진동수의 힘이 외부에서 가해질 때 점점 진폭이 커지면서 에너지가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일반적인 파동인 경우는 공진이라고 말하며 이것이 소리일 때는 특별히 공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프랑스 군인들이 발을 맞추어 가던 중 다리에 공진의 원리가 일어난 것이고, 마찬가지로 미국 워싱턴 주의 현수교도 바람에 의해 흔들리던 중 공진현상으로 인해 그 육중한 현수교가 한순간에 끊어져 버리고 만 것이다.


모든 물체는 고유 진동수가 있는데 그 고유 진동수와 같은 진동수를 가진 외력이 주기적으로 주어질 때 그 진폭이 뚜렷하게 증가된다. 예를 들어 그네를 고유 진동수와 같게 밀어주면 그네의 진폭이 빠르게 커지지만, 다른 진동수로 밀어주면 그네는 제대로 잘 흔들리지 않는다.


어느 한 물체의 고유한 진동수는 그 물체의 특징을 말해준다. 물체마다 그 고유 진동수는 모두 다르다. 공진의 원리란 그 물체만의 특성에 맞는 외부 진동수는 그 물체와 어울려서 엄청난 에너지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주역에 보면 “同聲相應 同氣相求(동성상응 동기상구)”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같은 소리를 가진 사람이 서로 만나면 크게 반응하고 같은 기운을 가진 사람은 서로 만나게 된다”라는 뜻이다. 이는 공진의 원리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사람도 잘 맞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만약 서로가 잘 맞는 사람끼리 만나면 각자 홀로 있는 것보다 훨씬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진정으로 나와 비슷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나와 비슷한 사람을 만났을 때 그와 더불어 훌륭한 일을 할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조그만 불협화음이 있다면 이를 제거하고 서로의 진동수를 생각해 가며 맞추어 갈 필요도 있다. 우리 인간은 자신의 고유함을 다른 사람의 고유함과 어느 정도 노력으로 맞추어 갈 능력이 있을 것이다. 만약 그렇게 될 수 있다면 나 혼자만의 능력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더 좋은 일을 많이 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우리 인간은 생각을 할 수가 있기에 조금 다른 고유 진동수가 있을지라도 어느 정도는 조절하여 서로의 고유 진동수에 맞추어 나가려 노력하는 것이 진정으로 현명한 것이 아닐까 싶다. 물론 완벽하게 맞는 사람을 만난다면 더 이상 바랄 것은 없다. 하지만 인간이기에 어느 정도 노력으로 불협화음을 제거하고 서로의 고유 진동수에 가까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도 지혜로운 것이 아닐까 싶다.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둘의 시너지 효과로 엄청난 에너지 즉, 훌륭하고 커다란 일을 이루어 낼 수도 있을 것이다.


DNA 구조를 밝혀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왓슨과 크릭은 만나는 첫날부터 서로가 잘 맞았다. 둘이 각자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기에 생명과학의 역사에서 길이 남을 위대한 업적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 아마 그들도 오랜 기간 동안 함께 연구하면서 서로가 잘 맞지 않는 부분이 일부는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것은 지혜롭게 잘 없애고 각자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하여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재능보다 몇 배의 더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었다. 동성상응의 가장 좋은 표본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와 잘 맞는 친구, 만나면 편한 친구, 얘기가 잘 통하는 친구, 그러한 친구와 평생 오래도록 함께 할 수 있다면 공진의 원리가 적용되어 우리의 인생 자체가 아주 아름답게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다.

KakaoTalk_20210526_085252887.jpg


keyword
이전 17화빗방울은 계속 가속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