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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다이 Oct 13. 2020

대형 캠핑카 시대가 미치게 될 시장  영향력

1. 국내 제조환경에 미치는 영향

대형 캠핑카의 출시는 캠핑카 시장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게 될까?


1.    국내 제조환경에 미치는 영향


20년을 채 넘지 못한 짧은 역사를 갖고 있는 국산 캠핑카 시장은 최근 5~6년이란 짧은 기간 동안 제조업 부분은 다수의 기업이 진입하게 되면서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빠르고 경쟁적으로 출시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그 결과 제조업 부분에 진입한 업체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으며 엔리코 820s를 출시한 아리아 모빌사도 타업종에서 업종 전환을 한 신생업체이듯 다양한 이력을 소유한 업체의 다양성도 매우 큰 변화를 맞고 있다. 이는 진입장벽이 낮은 국산 캠핑카 제조업 부분의 업종 특성을 잘 보여주고 사례라 할 수 있다.

캠핑카 시장은 시장 초기 소규모 자본으로 입문한 사업자들이 많았고 특성상 단위 생산량은 적고 생산에 소요되는 시간은 길고 생산 원가는 높으며 상품기획에서 디자인 그리고 생산후 판매를 위한 마케팅에서 유통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무와 공정을 직접 수행해야 하는 전형적인 가내수공업 형태의 업종 특성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업종 특성상 비전문 분야까지 직접 수행하게 되면서 전문성 부재로 인한 업종 한계에 부딪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시장 초기에 대부분의 사업자에게서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시장의 규모가 성장세를 보이게 되면서 자본의 집중과 더불어 전문화, 분업화에 따른 세분화가 일어나는 등 제조환경은 큰 변화를 맞이한다. 전문성에 따라 완제품 생산업체와 부분품 생산업체 그리고 위탁전문업체 등 전문화, 분업화로 인해 분리, 확장되는 모습으로 큰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2020.08.20. 울릉도 캠핑 중. 통구미


1)   성장 가능성에 집중하는 자본의 변화


시장 초기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가 그러했듯 어떤 업종이든 자본의 규모가 크지 않은 경우 모든 공정의 업무를 전문화, 세분화하기보다는 직접 수행하는 업무방식을 흔히 볼 수 있다. 시장의 진입장벽이 낮은 국산 캠핑카 시장의 특성상 시장 초기에 진입한 제조사 또한 자본의 규모가 크지 않은 소규모 사업자로 업무별 전문성, 세분화로 구분하기보다는 비전문 분야라 해도 가리지 않고 직접 해결해야 하는 가내수공업 형태로 업무 전반의 모든 공정을 직접 소화할 수밖에 없었다. 시장 초기의 제조환경은 기술개발보다는 고객과 약속한 납품일정을 맞추기 위한 생산이 목표였기에 상품기획, 디자인, 생산, 판촉 그리고 유통까지 업무 전문성을 구분할 여유가 없었다. 다시 말해 업무 효율성을 따질 여유가 없는 저효율, 고비용 구조의 전형적인 저성장 소규모 시장으로 투자자의 관심은 낮고 자본의 참여는 크지 않은 것이 초기 시장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2000년대 중반에 들어서면서 국내 레저산업은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힘든 시간을 보내던 국산 캠핑카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으로 소비자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시장의 규모가 점차 증가 및 제조시장에 신규사업자의 참여가 증가세를 보이게 되었으며 자본의 투자가 확대되기 시작한다. 시장의 성장은 곧 자본의 확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자본을 빼고 시장의 성장과 규모를 얘기하기 힘들기 때문일 텐데 일반적으로 시중의 투자자금은 경기가 좋을 때 확대되고 나쁘면 축소된다고 하지만 조금 다르게 보면 좋겠다. 경기가 좋을 때 투자처는 도처에 널렸다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을 만큼 투자대상이 많아지게 되므로 단일 업종에서는 투자 경색을 경험하게 된다. 이유는 전형적인 포트폴리오 전략에 의해 다양한 업종 중 보완 업종끼리 분산 투자하게 되므로 동일업종에 집중되는 투자력이 약화되므로 일부 업종에서 자금 경색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투자자본의 출처 중 대표적인 업종으로는 주식, 부동산, 금, 달러 등 다양한 곳에 투자되지만 투자처 모두가 동시에 호황을 맞는 경우는 확률적으로 높지 않기 때문에 시중의 투자자금은 경기 변동에 따라 일정량의 자금은 항상 경기변동과 관계없이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 하지만 경기가 나쁘면 투자처를 찾지 못한 시중의 투자자금은 풍부해지고 성장 업종과 기업을 찾아 시장을 누비게 되므로 단일업종에 많은 투자를 결정하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을 것이다. 그뿐 아니라 정부의 경기부양 정책은 경기가 좋을 땐 통화량을 줄이고 나쁘면 통화량을 늘리는 정책을 쓰게 되므로 경색국면에 시중 투자자금은 더 늘어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레저산업 관련 국내 시장은 최근 10년 새 많은 업종에서 성장을 보였고 국산 캠핑카 시장도 타업종이 부러워할 만큼 성장한 업종이 되었다. 하지만 2018년에 진입한 3만 불 시대의 부담으로 한국경제가 저출산, 저성장의 기조에 빠져들게 되었고 2019년에도 저성장 국면이 지속되면서 국내 소비 지수의 연이은 바닥 찍기에 많은 업종의 성장세가 꺾였다. 그뿐 아니라 국내 레저산업을 이끌던 아웃도어 패션산업도 저성장 추세가 계속되면서 많은 국내, 외 브랜드의 지점 철수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다. 이렇듯 2019년 말에도 국내 경기는 경색 국면을 벗어날 탈출구를 찾지 못할 뿐 아니라 모든 업종의 경고를 보내고 있다는 것은 시중의 투자자금이 투자처를 찾기 힘들다는 얘기와 같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국산 캠핑카 시장은 경색국면을 우려하는 타업종과 달리 시니어 세대와 노년인구의 증가 및 서핑 등 사계절 활동하는 레저인구의 확대로 시장 규모가 유지되고 있다는 것이 타업종과 사정이 많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매우 크게 볼 수 있는 대목으로 경색국면이 해소되면 가장 빠르고 힘 있게 성장할 업종이란 점은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그러므로 경색국면에서 투자처를 잃어버린 투자자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업종으로 국산 캠핑카 시장에 집중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시장 초기 소규모 자본으로 입문한 제조사에게 더 없는 기회로 찾아오게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대목으로 국산 캠핑카 시장의 성장이 클수록 투자자금의 규모 또한 더욱 크게 확대되면서 가내수공업 방식의 업무형태를 완전히 바꿔 놓게 될 것이다. 이렇듯 투자자본의 영향으로 제조시장의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그 변화는 지금부터 시장의 방향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위기가 될 수 있고 기회가 될 수 있다. 다만 시장의 기회는 언제나 준비된 사업자에게 단 한 번의 기회를 준다.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에서 투자자의 선택을 받게 될 제조사는 누가 될지 궁금해진다!


2)   공정별 세분화와 분업화의 변화


한국의 경제를 이끌던 반도체 시장은 인공지능 AI 시장과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면서 미국, 중국 등 글로벌 기업들의 반도체 설비투자를 늘렸으나 4차 산업은 기대했던 성과는 예상보다 늦어질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이미 투자가 확대된 반도체 시장은 가격 경쟁이 심화되면서 2017년을 정점으로 반도체 가격은 하락세를 걷게 된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의 특성상 2017년 반도체 가격의 하락은 수출부진과 내수시장의 경기둔화를 증가시켰고 2019년까지 국내외 경기둔화 및 소비지수의 하락세로 이어졌다. 그로 인해 내수시장의 침체뿐 아니라 많은 업종으로 확대되면서 투자자금을 회수하려는 기업들의 움직임이 보이기 시작한다. 다만 저성장 기조가 완연한 내수시장과 달리 국산 캠핑카 시장의 하락세가 크지 않아 성장 가능성을 보이는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로 경기불황에 발목 잡힌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하지만 투자자와 투자자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다 해도 과연 캠핑카 제조업계는 투자를 받을 준비와 더불어 투자를 받은 후 현실적인 성장을 실현시킬 수 있을까가 관건이다.

2000년대 초기 시작된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는 일본형 모델을 단순히 닮아가는데 주력하였고 지금의 시장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성장의 시점에서 변화기를 맞은 국산 캠핑카는 시장 초기와 같이 단순히 북미형, 유럽형의 수입 모델을 단순히 닮아가는 수준이라면 그 결과는 회의적이라 할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제조사 업무환경은 가내수공업 형태의 업무방식을 하고 있어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된다고 해도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부재하거나 악조건의 투자를 받을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빠른 변화 및 성장의 기회가 많은 만큼 외부 투자를 어떠한 조건으로 받을 것이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좋은 조건의 투자를 받기 위해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는 몇 가지 조건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 번째는 전문 & 비전문 업무를 구분하는 세분화 작업이다
두 번째는 전문 & 비전문 업무를 대행하는 분업화 작업이다
세 번째는 전문 & 비전문 업무를 인아웃소싱으로 효율화 작업이다
네 번째는 자산, 부채, 자본 등 투명하고 명확한 재무상태표와 대차대조표 정리하기
다섯 번째 투자하기 편리한 주식회사이다.

이렇게 선행조건을 맞추어 놓으면 투자대상 기업의 건전성 등 제조사별 특징을 쉽게 구분할 수 있으므로 투자자는 투자 결정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으며 제조사는 좋은 조건의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업무 특성에 따라 인아웃소싱으로 구분하여 제조사별 제품의 우수성, 기술적 우위는 인소싱하고 단순 반복적이며 불필요한 시간의 소모가 많은 업무는 아웃소싱이 가능할 뿐 아니라 동일 설비 및 업무를 세분화를 통해 모든 제조사가 고비용을 들여 투자할 필요가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함으로써 비용은 낮추고 효율은 높이게 되어 경쟁력 있는 제품을 빠르게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시장 경쟁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그 외에도 제조사별 전문성과 컨디션에 따라 각기 다른 설비투자를 통해 제품은 다르지만 서로 공유 및 제휴 등 다양한 방식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설비투자방식을 찾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현대자동차와 같은 대기업 시스템이 아니지만 국산 캠핑 카제 조계에 꼭 검토되어야 할 설비투자방식이 될 것이다. 이로써 캠핑카 시장은 초기 시장과 다르게 자기 자본이든 타인자본이든 자본의 참여가 확대되고 그로 인해 공정 자동화, 대량생산시설을 갖추기 되면서 생산량, 생산원가, 생산기간 등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제조업 환경은 획기적인 개선과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엔리코 820s 출시 이후 기획, 마케팅, 유통 등 새로운 업종의 참여가 본격화되면서 국산 캠핑카 시장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 유통업으로 서서히 변화를 맞게 될 것이다.


3)   전문업종으로 분리, 확장의 변화

2020.08.18. 울릉도 캠핑 중. 성인봉 등반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가 맞게 될 시장이란 제품보다는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 제품의 가치를 중시하는 브랜드 시장을 말한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붙여주는 이름으로 시장에서 완제품, 반제품, 부품 등 다양하게 나눠진 브랜드를 만나게 될 것이다. 변화와 성장을 맞은 시장에서 모든 제조사는 완제품을 출시하고 브랜드를 얻고자 하겠지만 완제품 시장에서 소비자가 불러주게 될 브랜드는 소수에 불과하다. 브랜드를 얻은 소수의 제조사를 제외하고 완제품 브랜드가 아닌 각기 달리 불리게 될 브랜드에 대하여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완제품 시장의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다. 캠핑카 업종이 시장에서 관심 업종으로 주목받게 되면 자본의 유입은 차츰 빨라져 규모는 점차 확대되는 것은 시간문제일 뿐 아니라 캠핑카 시장에 유입된 자본은 제조업계가 원하든 그렇지 않든 구분하지 않고 제조사별 컨디션에 따라 전문화와 세분화에 이어 분업화까지 숨 쉴틈도 없이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마무리까지 걸리는 시간은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변화를 통해 성장하는 시장에서 브랜드를 얻기 위한 자본의 투자와 확대는 제조사의 전문성까지 빠르게 세분화, 분업화시킬 뿐 아니라 타업종의 참여까지 촉진시키게 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변화와 성장의 시장에서 완제품만이 기술력을 인정받던 시대에서 반제품에서 부분품 그리고 부품에 이르기까지 전문 브랜드를 얻게 되므로 현재의 완제품 시장을 완전히 바꿔 놓게 될 것이다. 그뿐 아니라 제조업과 거리가 먼 타업종의 참여로 브랜드 시장은 더욱더 견고하고 새로운 시장으로 변화될 것이다.


이는 서비스 시장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시장의 규모가 작은 도입기에 생산자 중심이었으나 시장의 규모가 점차 확대, 성장하게 되면서 소비자 중심으로 시장 주도권에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소비자 중심으로 주도권의 변화 일어나게 되면서 이 시기부터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은 구체적이고 다양할 뿐 아니라 매우 개인적이며 광범위하게 많아지게 되면서 제품의 가치를 중심으로 소비자는 구매의사를 보이게 된다. 소비자는 제품보다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구매하게 되면서 제조시장에 기획, 마케팅, 유통 등 새로운 업종이 등장하게 되면서 소비자에게 서비스 중심의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이로써 국산 캠핑카 시장은 완제품과 부분품뿐 아니라 위탁전문 제조, 위탁전문 유통 등 세분화, 전문 분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특별한 이변이 없는 한 시장의 규모는 더욱더 급성장하게 되고 소비자는 제품의 가치 중심으로 강한 브랜드 선호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내수시장의 경기불황으로 투자처가 불분명한 시중의 투자 자본의 집중 또한 시간의 문제일 뿐 예외가 될 수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엔리코 820s의 제품 출시가 시장 변화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볼 수 없겠으나 이후 시장의 성장과 변화로 인해 국산 캠핑카 시장은 다양한 전문업종으로 분리, 확장되면서 더 유럽형 스타일, 더 북미형 스타일로 현재의 상상을 넘어서게 될 것이며 국산 제조사에게 기회보다는 위협이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2020.08.19. 울릉도 캠핑 중. 삼선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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