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성장하는 국내 캠핑카 시장만큼이나 한층 더 성숙된 국산 캠핑카 제조시장에서 신제품 출시가 잇따르게 되면서 제품 다양성은 트레일러의 종류도 많아졌을 뿐 아니라 일체형 캠핑카의 종류도 스타렉스 캠핑카와 포터 캠핑카, 카운티 캠핑카, 에어로타운 버스 캠핑카, 쏠라티 캠핑카 등 다양한 형태의 완성도 높은 완제품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기 위해 국산 제조업계를 더욱 바쁘게 움직이게 할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감당하기 위해 시장 초기 가내수공업 방식의 제조 환경과 업무 형태는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전문화, 세분화, 분업화되면서 캠핑카 박스에 사용된 재료와 길이, 높이 넓이 등 공간의 변화로 디자인과 인테리어의 변화를 넘어 베이스차량의 변화까지 새롭게 변화될 제품 시장은 이전과 전혀 다른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그 변화는 무엇을 말하는 것일지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캠핑카 전시장을 방불케 하는 서천의 춘장대 해수욕장 대형 주차장 1열, 이미 캠핑카는 여행의 대세가 되었다. 2020.10월
1. 캠핑카 박스의 완성도 높인 변화
2013년 이동식 업무용 캠핑카의 출시로 국산 캠핑카 시장은 이전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빠른 시장 변화와 성장 그리고 제품의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이전에는 캠핑카 박스의 내부 인테리어와 외관 위주로 변화되었다면 이후부터는 베이스 차량의 차축을 연장하여 차량의 길이를 늘리거나 슬라이딩 방식으로 침실, 주방 등 공간을 확장하는 방식의 제품 크기와 공간의 변화가 다양해졌다. 따라서 캠핑카 박스는 길이, 넓이, 높이 등 변화의 추세를 보이는데 그 가운데 2019년 5월 유럽형 스타일을 추구한 엔리코 820s 출시의 영향으로 캠핑카 박스의 형태뿐 아니라 사용된 재료와 데칼, 그리고 디자인 등 완성도면에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캠핑카 박스는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지진, 해일 등 재해로 인한 캠핑카 박스 파손의 위험성으로부터 안전할 뿐 아니라 계절의 변화에 따른 뒤틀림을 방지하고 온도차로 인한 결로 및 추위로부터 동파와 단열을 개선하여 난방비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더위로부터 습도로부터 곰팡이, 냄새 그리고 공기의 순환을 개선하는 등 저중량, 고강도 설계로 우수하고 안전하며 고기능성의 재료와 기술의 개발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뿐 아니라 디자인 부분 또한 큰 변화가 기대된다. 사각형의 단조로움 대신 전문 디자이너의 감성이 반영되어 투박하거나 삭제되었던 공간의 디테일을 높여 전용공간으로 살리게 되면서 제품의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뿐 아니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제조사에서 직접 작업하던 부분을 전문가의 감성이 녹아들면서 디자인은 감성과 화려함으로 소비자를 자극하게 되며 디테일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시간은 다소 걸리겠으나 고급 수입차량에서 볼 수 있었던 변화가 일어나게 될 텐데 다름 아니라 베이스차량의 앞부분까지 제품의 변화가 시작될 것이다. 엔진과 차축을 제외한 모든 부분을 변경하게 되는 것으로 한국인의 감성에 더 잘 표현될 것이므로 기대가 커진다. 이는 정부의 특장차 정책과 자동차 제조시장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므로 시간은 유동적이겠으나 변화는 예상보다 빠르게 나타날 것이며 베이스차량의 의존도는 그로 인해 더욱 커질 것이다.
변화 이전의 시장에서는 제조사에서 전문성을 구분하지 않고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업무를 직접 수행하였으나 변화된 시장 이후엔 업무영역별로 전문성, 유사성, 효율성 방식으로 업무 분장되어 변화 속도감 있는 변화가 예상된다. 이와 같은 변화까지의 시간은 길지 않을 것이라 예측되며 유사한 유럽형, 북미형 모델에 가까운 세련된 디자인으로 완성도 높인 제품을 앞다투어 출시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영향은 대형 제품뿐 아니라 소형 캠핑카를 비롯하여 비일체형 (트레일러 등) 제품들까지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제품 다양성을 더욱 촉진시키게 될 것이다.
2. 디테일 강조된 인테리어의 변화
북미형 모델의 특징은 크기와 더불어 전용공간의 독립적 기능을 유지하고 있고 유럽형 모델은 주요 공간만 전용공간으로 독립적 기능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에 국산 캠핑카는 국내 환경에 맞는 제품을 만들기 위해 침실, 거실, 샤워장 등 모든 공간에서 주요 기능만 남기고 전용공간의 삭제와 더불어 타 기능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중복기능을 적용하였으며 캠핑카 내부 인테리어는 현재와 같이 단순화된 기능만 유지하게 되었다. 침실, 주방, 다용도실, 화장실 등 주요 공간 및 오븐,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 가전은 단순화를 거쳐 주요 기능과 역할만 남기게 되면서 저렴한 가격의 한국형 캠핑카를 출시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 스스로 개발한 결과라기보다는 시장 초기에 밴텍디엔씨사에서 일본 업체와 기술 제휴하게 되면서 일본 모델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았기 때문이라고 앞에서 설명되었다.
국내 소비시장은 2014년을 지나면서 성장동력을 얻게 되면서 국내 레저산업에 영향을 주었으며 다양한 업종으로 소비를 촉진시키는 등 국산 캠핑카 시장 또한 서서히 성장의 기회를 맞게 된다. 50대~60대 시니어들의 취향에 맞춘 실내 인테리어의 선택과 원가를 낮춘 저렴한 내장재를 선택하여 수입 모델에 비해 작고 저렴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게 되면서 제품의 인테리어 또한 변화를 맞게 된다. 이 시기 출시된 제품에 사용된 인테리어 내장재는 편백나무와 같은 원목에서부터 하이글로시와 같은 내장재를 사용하는 등 업체별 전문성에 따라 마감재와 마감의 수준은 확연한 차이를 보이게 되는데 이러한 차이는 시장 초기 가내수공업 방식의 업무형태로써 제조사별 전문성에 따라 제품을 개별적이고 자의적으로 해석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엔리코 820s 이전에 비해 출시 이후 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는 전문성을 갖춘 인력 충원 혹은 전문업체로 아웃소싱을 통해 비전문성의 제조사가 자의적으로 해석했던 부분을 재해석을 하게 되면서 삭제와 단순화되었던 전용공간과 기능을 부활시키고 자재와 디자인 등의 인테리어 부분은 완성도 높게 바뀌게 될 것이다. 그로 인해 수입 모터홈에서 사용하던 고급 자재와 부품의 사용이 늘게 되면서 실내 인테리어는 디테일한 부분까지 섬세하게 살리는 등 전문 디자이너의 역할과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어 국산 제조업계의 제품과 기술력은 전반적으로 상향 평준화를 보이게 됨으로써 현재의 캠핑카 시장 방향으로 진행이 계속된다면 수입 모델과 매우 유사한 제품 출시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3. 베이스차량의 변화
국산 캠핑카 첫 출시 이후 일체형 캠핑카에 가장 많이 사용된 포터, 봉고, 스타렉스는 제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으나 베이스차량은 길이, 넓이, 폭 등 크기를 변화시키기엔 베이스차량의 한계가 드러난 지 오래되었다. 더욱이 캠핑카에 사용되는 베이스차량은 캠핑카 제조업계의 몫이기보다는 현대, 기아, 쌍용, 르노 등 국내 상용자동차 업계의 몫으로 베이스차량의 필요성과 부담은 더욱 큰 문제로 등장할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국산 캠핑카 시장이 성장하는 동안 현대, 기아, 쌍용 등 국내 상용자동차 업계가 보여준 시장 대응은 크게 기대하기보다는 우려할 만큼 경계가 예상된다. 국내 상용자동차의 경계가 현재와 같이 예상된다면 큰 차량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할수록 베이스차량은 국산 자동차보다는 벤츠, 포드, 이베코 등의 수입자동차의 의존도를 더욱 높이게 되어 수입자동차 관련 무역정책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여 다시 수입자동차 시장의 부담으로 되돌아올지 않을까 우려되는 점이다. 이후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시장의 변화에 따라 대형 제품에 관심은 단기간에 급속하게 증기보다는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증가하게 되면서 베이스 차량의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지금까지 캠핑카 박스를 키우기 위해 큰 차량에 사용된 베이스차량은 카운티와 에어로타운 등이 있으며 이후 르노 마스터, 현대 쏠라티, 현대 마이티, 이베코 데일리, 포드트랜짓 등 다양한 베이스차량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로 인한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지게 되고 이는 다시 베이스차량의 몸통뿐 아니라 베이스차량의 앞부분까지 변화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되기에 이러한 변화는 비로소 캠핑카 제조업계에서 단순 몸통뿐 아니라 엔진을 제외한 차량 전체를 변화시키게 되므로 진정한 일체형 캠핑카를 출시하게 되는 기회를 얻게 된다.
다만 국내 특장차 관련 법규와 현대, 기아 등 상용자동차 업계의 반응에 따라 예상보다 빠르거나 늦어질 수 있겠으나 또 다른 변수로 수입자동차 시장의 무역장벽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그로 인해 국산 상용차 대응이 현재 수준과 같다면 수입차 베이스 선호도가 높아져 우려는 현실이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시점에 국산 캠핑카는 북미형과 유럽형의 제품들과 비교해서 수준 차이는 크지 않을 뿐 아니라 그들의 제품보다 더 북미형, 유럽형 스타일로 이후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기회를 꿈꾸게 될 것이다.
4. 소비자 선호도의 변화
1) 가격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한국 소비자들의 소비 수준을 글로벌 수준 이상이라고 평가하기에 싼 가격에 품질 좋은 제품을 찾는 소비자는 그리 많지 않다! 또한 수준 높은 제품을 무작정 싸게 사려는 소비자도 찾아보기 없다고 생각한다. 품질과 가격 사이의 적정선은 생산자도 소비자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가격 선호도란 가격에 따라 소비자의 기호, 취향 등이 제품에 반영되어 나타나는 가격 구매력 정도라고 정의한다면 소비자는 동일 제품에 대하여 가격에 따라 각기 다른 선택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선호도 변화를 보이는 요인은 사적 요인과 공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적 요인은 소비 수준, 월수입, 직업 유무, 연령대, 사용경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면 공적 요인은 내수경기, 업종의 시장규모, 제품의 대중화 수준 등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5~6년 새 직, 간접적 사용경험에 따른 학습효과로 인해 지난 20년간의 크고 작은 굴곡은 있었겠으나 캠핑카 시장의 가격 선호도는 사적 요인과 공적 요인이 중첩되면서 혼란의 양상을 보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1년 이후 꾸준히 상승한 경기 호황과 소득 수준 증가로 인해 제품에 대한 눈높이는 상당한 수준으로 높아진 점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은 낮은 품질의 저가의 제품보다는 우수한 품질의 고가의 제품을 선호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해외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제 호황은 2017년을 정점으로 경기부진이 계속되는 가운데 2019년 말까지 국내 소비지수는 10년 새 최저 수준이라 할 만큼 최악의 상황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높아진 눈높이만 맞출 수 있는 상황은 아니므로 가격에 의한 선호도는 민감한 수준을 넘어 혼선이 예상된다.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첫째 제품의 넓이, 높이, 길이와 같은 제품 크기의 차이가 있으며, 두 번째 내부 인테리어에 사용된 자재와 소파, 침대, 주방 등에 사용된 메이커 등이 있다. 셋째는 베이스차량의 가격인데 이와 같이 다양한 요건이 가격을 결정하게 된다. 캠핑카 시장은 대형화에 발맞추듯 고성능, 고품질로 급속한 변화와 성장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가격은 상당한 고액이 예상되지만 국내 내수시장의 침체가 계속되고 있는 이상 고가의 제품 선호도는 높지 않겠으나 꾸준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모델의 가격 선호도를 보면 유럽형 모델의 제품 선호도는 국산에 비해 높으나 가격은 소비자가 감당하기 힘들고, 북미형 모델의 제품 선호도 또한 국산 모델에 비해 높으나 가격은 소비자가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며 일본형 모델 또한 국내 시장에서 흔히 볼 수 없으므로 제품 선호도는 낮게 나타나며 국산 모델에 비해 제품의 가격이 높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선호도 또한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캠핑카 시장은 성장 중인 업종으로써 유럽형 스타일을 닮은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게 되면서 고성능 고품질로 제품의 가격을 상승시키게 될 것은 분명하겠으나 시장의 소비주체는 50~60대로 내수경기에 민감한 세대로 국내 경기를 고려할 때 고가의 제품 출시는 제조사의 자존심을 세울 수 있겠으나 소비심리상 대형 제품 구매는 단기간 내 큰 수요를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소형 제품의 소비를 당분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다시 말해 캠핑카 시장의 경기를 축소시키지 않으면서 시장을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유럽형 스타일을 닮은 고가의 제품보다는 국산 모델의 가격을 유지하는 방법을 찾는 게 국산 제조업계에 매우 중요할 것이다.
2) 용도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이용자는 제품의 사용성, 기능성, 편리성 등 특성에 따라 제품의 용도를 구분하게 되면서 선호도의 차이를 크게 보이게 된다. 용도란 이용자의 직업 유형, 취미활동, 결혼 유무, 가족수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제품 선호도는 많은 영향을 받게 된다. 이용자의 사용 목적에 따라 제품의 용도는 여러 가지로 해석될 수 있겠으나 캠핑카의 기원에서 사람과 여행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설명한 바와 같이 제품의 용도는 지리적 환경에 따른 문화적 배경과 개인의 습관에 따른 취향, 성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오래전부터 사람과 사람이 함께 살아가면서 삶의 방식을 무의식 깊은 곳에 새겨두고 이를 표현한 것을 문화적 배경이라 한다면 한 사람이 살아가면서 느낀 경험이 몸에 배어 습관이 된 것은 개인별 성향으로 표현된다.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만들어진 사회성과 그 속에서 개개인의 몸에 뵌 습관 등을 고려하여 편하고 익숙하도록 제품의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용도라 한다면 유사한 제품이라 해도 제품이 가지고 있는 용도에 따라 이용자의 선택은 크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장기간 여행할 경우 넓은 거실과 넉넉한 주방 그리고 우아한 분위기의 침실 및 각각의 공간에서 불편함이란 찾아보기 힘든 북미형 모델은 집(Home)을 통째로 옮겨 놓은 듯한 편안한 용도가 제품의 특징이므로 넓고 큰 집(Home)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높은 선호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길지 않은 짧은 여행을 좀 더 빠르고 멋진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산뜻한 거실과 주방 그리고 세련된 침실 및 각각의 공간을 단순화시킨 유럽형 모델은 집이라고 하기엔 좁은 듯싶지만 주요 공간을 유지한 세련된 디자인의 작은집으로 여행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용도가 제품의 특징이므로 편하고 널찍한 집(Home)보다는 여행의 낭만을 빠르게 느끼고 싶은 소비자라면 더할 나위 없이 높은 선호도를 보이게 될 것이다. 북미형 모델과 유럽형 모델 두 모델 중 집의 크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용자라면 북미형 모델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고 여행에서 세련미를 느끼려면 유럽형 모델을 선택하게 되겠지만 캠핑카의 기원에서 의미하는 한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캠핑카의 모습은 크고 널찍하거나 세련된 여행을 오랫동안 즐기는 모습과는 사뭇 다른 모습으로 예측된다. 다만 코로나 시대, 언택트(untact)를 강조하는 현시점의 시대적 상황과 사계절을 갖고 있는 기후를 담고 서로를 구분하기보다는 어울림으로 함께 살아가는 모습들을 한국의 소비자들이 원하는 모습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 본다.
이렇듯 한국의 소비자가 진정 원하는 용도를 알아보려는 노력을 하지 않은 채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는 고성능, 고품질, 대형화를 앞세워 수입 모델을 빠르게 닮아가는 움직임과, 더불어 수입제품만이 한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제품이라고 소비자들의 눈을 가리려 든다면 보이는 눈뿐 아니라 마음까지 가리게 되어 어느 순간 수입 모델에 열광하게 되는 소비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소비시장에서 국산 캠핑카 제조업계는 수입 브랜드와 영원히 이길 수 없는 제품 전쟁을 하게 될 것이라 예측해 본다.
3)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란 제품을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사용성과 편리성을 제공하며 오래도록 유지될 수 있도록 기능성을 부여하는 정도에 따라 이용자의 선호도가 차별화되는 수준이라 정의한다면 시장 초기에 디자인 선호도 수준은 가급적 일본형 모델과 유사하게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을 것이다. 이후 경험과 노하우가 쌓이고 더불어 시장은 성장의 변화를 맞게 되면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제품 선호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기 시작한다. 디자인 영역은 빠르게 확대되어 단순히 제품용도에 따라 편리성, 기능성을 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이용자의 감성과 취향을 넘어 습관까지도 제품에 담게 되면서 디자인의 비중이 더욱 높아지게 되면서 소비자는 제품보다는 서비스를 구매한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이는 제품 간 큰 특징으로 구분되면서 시장의 큰 변화를 예고한다.
북미형 모델의 용도를 넉넉하고 편안한 집으로 사용성은 넉넉하게 준비된 거실과 주방 그리고 침실이 될 것이고 그곳에서 불편함 없이 생활할 수 있도록 편리성을 제공하였으며 필요하다면 좀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이 되거나 오븐 및 냉난방 설비 등 가전제품의 완비로 최대의 기능성을 제공함으로써 고급주택처럼 집(Home)의 느낌을 물씬 들게 하는 디자인이다. 북미형 모델의 용도를 원하는 이용자라면 제품의 품격을 잘 살린 북미형 스타일 방식의 디자인을 선택하느데 혼선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에 비해 유럽형 모델의 용도는 침실, 주방, 샤워장 등 주요 공간의 이용성과 편리성을 유지하였지만 북미형에 비해 축소된 공간은 스타일리시한 인테리어로 기능성을 높여 세련미를 강조시킴으로써 부족한 공간이지만 집(Home)의 감성을 충분하게 살린 멋진 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유럽형 모델의 용도를 원하는 이용자라면 유럽형 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자인은 북미형 모델과 극명하게 차이를 두어 이용자의 선택은 혼선이 없을 것이다. 다만 북미형 모델에 유럽형 디자인을 하거나 유럽형 모델에 북미형 디자인을 했다고 상상해 보면 봐주기 힘들 만큼 상상하기 힘들겠고 안타깝지만 국산 모델의 용도는 아직 미상이므로 최근까지 출시되는 제품의 디장인은 시장 초기 일본의 영향으로 북미형도 유럽형도 아닌 일본형 모델과 매우 유사하였으나 국산 제조업계는 유럽형 스타일의 감성과 용도 그리고 디자인을 닮으려는 노력으로 유럽형 모델 인기가 높아지면서 유럽형 스타일의 디자인은 시장의 변화만큼이나 이미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형 모델의 용도와 디자인이 미상인 캠핑카 시장은 자본의 확대와 소비자층의 변화까지 예상되고 있어 앞으로 제품의 선호도는 수입 모델 중 어느 것이라고 단정하기 힘들 뿐 아니라 한국형 캠핑카모델의 용도를 찾게 된다면 더욱더 예측하기 힘들게 될 것이다.
변화와 성장을 맞은 국산 캠핑카 시장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를 맞게 되면서 용도에 맞는 디자인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될 뿐 아니라 엔리코 820s의 출시로 유럽형 모델의 디자인 선호도는 매우 크게 올리는 기준점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예상과 같이 이후 북미형이든 유럽형이든 수입 모델의 디자인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주입하게 될 것이며 그 시간이 지속될수록 캠핑카의 기원에서 설명하였듯 한국의 소비자가 원하는 한국형 모델의 디자인은 영원히 요원해질 것이다.
4) 브랜드에 의한 선호도의 변화
브랜드에 의한 선호도는 시장의 규모가 작은 생산자 중심 시장에서 시장 초기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서 크게 나타나지도 않으며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점차 시장이 성장하게 되면서 시장의 주도권은 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고 선호도는 크고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한다. 브랜드 선호도가 크게 나타나는 시기의 소비자는 제품보다는 서비스의 비중을 높일 뿐 아니라 서비스의 질을 구부하게 되면서 시장은 제조업 중심에서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환을 맞게 되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그러므로 브랜드 선호도는 경쟁의 정도와 수준을 의미하는 척도로 시장 초기엔 경쟁의 정도가 낮았다면 브랜드 선호도가 높아지게 될수록 경쟁의 정도는 심화된다고 할 수 있다.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나타나는 순서는 시장 초기 가격에 의한 선호도부터 출발하여 용도에 의한 선호도를 정신없이 보내고 난 후 디자인에 의한 선호도를 거쳐 소비자에게 맞는 디자인을 찾게 되지만 결국 명품을 갖고 싶어 하는 소비자는 브랜드에 의한 선호도를 높이는 순서로 나타나게 된다. 제품 선호도의 마지막에 나타나는 브랜드에 의한 선호도는 제품의 질적 수준을 평가받기보다는 서비스의 수준을 평가받는 것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의미한다. 브랜드의 가치는 시장의 수준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데 시장의 규모가 적은 초기 시장은 소비자를 제품에 맞추게 되는 생산자 중심 시장으로 브랜드의 가치가 낮게 평가받는 반면 시장의 규모가 성장하게 되면서 제품을 소비자에게 맞추게 되는 소비자 중심 시장으로 전환되면서 브랜드의 가치를 높게 평가받게 된다고 할 것이다. 소비자 주도 시장에서 브랜드는 소비자가 붙여주는 이름으로 완제품 시장에서 불리게 될 이름은 시장에서 소수의 브랜드만 존재하게 된다. 따라서 제품 시장 변화는 전문화와 분업화를 거쳐 완제품에서 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브랜드를 얻게 되며 선호도의 구분도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로써 제품을 만들면 팔리던 시대는 사라지고 만들기 전부터 미래의 소비자를 위한 계획된 제품이 만들어지게 된다. 브랜드 선호도가 높은 시장은 제품 기획부터 디자인을 거쳐 생산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를 중심으로 계획되며 판촉에서 유통까지 전략적으로 소비자에게 전달되게 된다. 그뿐 아니라 브랜드 시장은 소수의 소비자를 위한 가격, 용도, 디자인을 갖춘 전용 제품을 출시하기도 한다.
다만 한국형 스타일의 용도와 디자인을 찾지 못한 이상 국산 브랜드의 선호도 경쟁은 수입 모델을 닮아가려는 제조사간 경쟁은 심화되고 그중 수입 모델과 가장 유사한 제조사와 완제품만 브랜드를 얻게 될 뿐 부품시장 등 전문화, 분업화의 효력은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수입 모델의 하청으로 전락하여 시장에서 불리게 될 브랜드는 현재 제조업체 수에 비하면 소수에 불과하게 될 것이다. 그뿐 아니라 국내 제조업 간의 시장 경쟁은 국내 수입자동차 정책과 환경문제로 인한 경유자동차 정책 등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멀지 않은 장래에 글로벌 업체들과 직접 경쟁하게 될 장래에 브랜드 경쟁 시장이 열리게 될 것이다. 따라서 엔리코 820s가 출시 이후 국산제품 간 브랜드 경쟁과 선호도 집중현상이 시장에서 차츰 일어나게 되면서 제품 간 순위를 구분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장래 변화될 시장에서 소비들의 선호도가 집중된 제품은 브랜드의 가치를 인정받아 브랜트 파워를 얻게 되고 브랜드 시장을 선점의 기회가 생기며 이에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되면서 변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