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광수의 즐거운 사라가 생각난다
‘인간은 성적인 존재이며 삶의 본능은 바로 ’성(性)‘에서 시작되고 이러한 본능이 삶의 에너지로 전환된다’라고 Freud는 이야기 하고 있다.
성욕구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로 누구나 가지고 있는 자연스런 욕구이다. 그런 욕구를 해소하고자 하는 행동이 성충동으로 나타난다.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의 에너지라고 하는 리비도는 ‘인간이 태어나면부터 서서히 발달하는 것이다’ 라고 한다. 사춘기에 성호르몬 분비로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를 통해서 발달한다.
예를 들면 아이를 키우다 보면 유아기에는 자신도 모르게 생식기를 만지면서 즐거움을 만끽하는 행위로 고민해 본 부모님들이 많을 것이다. 나 자신도 아들이 6살 때 생식기를 자꾸 만지는 행동에 성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은 적이 있다. 즐거움을 대신할 다른 놀이로 대처하면 자연스럽게 지나간다기에 시간이 지나니 사라졌다. 이렇듯 성에 대한 관심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가 신체적으로 서로 다르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하는 유아기 때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인생 주기에 따라 나타난다.
특히 성호르몬 분비로 사춘기에 비로소 성욕의 형태로 나타나는 청소년기는 성욕구가 가장 강한 시기로(최형기,2005) 성적 욕구를 적절히 해소할 수 없는 환경에 놓일 경우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어 있으며, 또한 마광수는 성애론에서 남성의 성충동은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준다고 하였다.
조쉬하트넷의 ‘40 Days and 40 Night'
재미있는 영화가 있어 소개한다. 이 영화는 조쉬 하트넷의 젊은 시절을 볼 수도 있어서 좋은데 인간의 성욕구가 얼마나 참기 힘든지 보여주는 영화이다. 제목은 ‘40days 40night’ 내용인 즉 주인공 맷(조쉬하트넷)이 40일 동안 금욕을 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주인공 맷(조쉬 하트넷)은 평범한 20대의 웹 디자이너이다. 어느 날 애인과 헤어진 후, 상심한 가운데 주체할 수 없는 성욕을 감당하기 힘들어 신부인 형을 찾아가 고민을 상담한다. 형은 부활절 전 사순절을 맞이하여 40일간의 금욕 생활을 할 것을 권유한다. 그래서 맷은 40일 동안 섹스없이 지내기로 결심한다. 드디어 ~~ 장장 40일간의 멀고도 험한 금욕 생활을 선언한 날! 우연히 들른 빨래방에서 맷은 자신의 이상형 에리카를 만나게 되고,
한편 맷의 금욕 소식을 듣게 된 여자 동료들은 맷을 유혹하려고 하고, 남자 동료들은 게임 내기를 시작한다. 하지만 다행히 주인공 맷(조쉬하트넷)은 40일 간의 금욕의 약속을 무사히 지키고 에리카와 행복한 키스를 하는 해피엔딩의 결말이다.
영화에서는 맷이 40일 동안 힘들게 금욕을 성공하여 행복한 결말을 만들었지만, 나는 과연 남성들이 40일간을 무사히 금욕 생활을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다. 하지만!!
성욕구에 관한 논문을 찾아보고 의문은 해결하였다.
인간의 성행동은 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성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행하는 모든 행동을 말하는 것인데
‘인간은 대뇌 신피질에서 성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라고 한다.
인간은 동물과 달리 절제와 통제가 가능하다. 동물은 종족본능을 목적으로 짝짓기를 하지만, 인간의 상황에 따라 성충동을 느끼며 동물의 뇌(대뇌 변연계)와 인간의 뇌(대뇌 신피질)가 동시에 작용하여 무의식적인 성충동을 이성적으로 절제, 조절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성욕구는 본능적인 욕구를 담당하는 대뇌 영역의 대뇌변연계의 영향을 받아 참을 수 없는 본능이 아니라 누구나 조절가능하다고 하니 인간은 참으로 대단한 동물인가보다
또한 성충동은 무조건 억눌려야만 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어떻게 충족하고 해소할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 그러므로 올바른 성충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현명한 생각이 아닐까? 식욕은 여러가지 음식섭취로 조절가능하며, 성욕구는 대체방법을 찾거나, 자신만의 적절한 성충동 해소 방법을 찾아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하며, 마음이 맞는 친구와 대화로 고민을 해결하는 등 조절 방법을 찾는 것이 좋을 듯하다. 그래서 대처행동 이론에 근거한 성욕구 대처행동을 소개한다 . 나임순(2005)에 따르면 성욕구 대처행동은 성적욕구를 통제 혹은 표현함으로써 해소하는 방식으로 나타난다고 한다(아래 참조)
현대사회는 자유로운 성가치관과 더불어 IT기술의 발달로 음란물을 쉽게 접할 수 있는 환경 속에서 살고 있어 성충동의 허용을 부추기도 하고 지나친 관심과 집착으로 음란물 중독에 위험성에 노출되기도 한다. 특히 일방적인 성충동은 성폭력을 유발하기도 하고 일탈된 성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적절한 성충동이 해소되지 않을 때는 성폭력의 가해자가 되기도 하고 성인권을 침해하며 시회질서를 파괴하기도 한다.
최근 늘어나는 연예인 성폭력이나 성 문제 사건들을 많이 접할 수 있는데 이런 사건들은 개인은 물론 가정과 사회문제로 이어지고 있다. 성충동으로 어려움을 처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환경이나 위험 요소들을 미리 점검하고 성충동을 통제할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겠다. 적절한 자기통제를 통해서 건강한 성문화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인간은 대뇌 신피질에서 성충동을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