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어풍차 Nov 11. 2020

우리들의 설익은 초상화

어느 가을날의 추억 속으로

부엌에서 달그락거리는 소리에 잠이 깼다. 일어나려다 싸늘한 공기에 놀라 이불속으로 다시 파고들었다.      

      "연휴라서 늦으면 차 밀린다."      

마지못해 일어나 부엌으로 가보니 벌써 남편은 과일과 커피를 준비해 피크닉 가방에 넣고 있다. 간단하게 아침을 먹은 뒤 목적지를 향해 달렸다. 차가 막힐 거라는 예상과 달리 도로는 시원스럽다. 덥지도 춥지도 않은 가을 햇살이 차 안으로 들어와 기분 좋게 우리를 감싼다. 북한강을 끼고 한참을 달리다 좁은 길로 들어서자 코스모스들이 너울너울 춤을 추며 앞서거니 뒤서거니 한다.     

 


한 시간을 조금 넘게 달려 축령산 기슭에 있는 수목원에 도착했다. 수목원은 생각보다 사람이 많았다. 가을은 국화의 계절이라고 했던가, 입구부터 국화향이 그윽하다. 우리는 관람 안내도를 따라 걷기 시작했다. 어릴 때 어머니와 함께  걷던  오솔길에 피어 있던 구절초가 길 따라  하얗게 만발이다. 온통 그곳은 가을이 가을 속을 노닐고 있다     


 그런데 걷는 내내 알 수 없는 묘한 기분이 날 따라다닌다. 여러 번왔던 익숙함도 가을이 주는 어떤 감흥도 아니다. 남편을 앞서가도 뒤를 따라가도 그 기분은 마찬가지였다. 저만치 길을 따라 눈에 한옥이 들어왔다. 그때야 비로소 그 묘한 감정이 그리움이었다는 것을 알았다. 달빛정원과 하늘길 그리고 수목원 곳곳에서 나는 P 언니와 걸었던 추억을 만났던 것이다. 일순간 언니에 대한 그리움이 와락 달려든다.     

     


P 언니는 독서와 글쓰기를 병행하는 문학 모임에서 만났다. 도시적인 외모와는 달리 말이 없고 수줍음을 타는 수수께끼 같은 사람이었다. 우리는 습관처럼 모임이 끝나고 나면 밥도 먹고 차도 마셨다. 어쩌면 우리는 문학 공부보다는 그 시간을 기다릴 때가 더 많았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언니는 문학 모임만 참석하고 말없이 돌아가기를 반복했다.      


"P언니, 약속 없으면 우리랑 밥 먹고 가요. 내가 오늘은 무슨 일이 있어도 안 보내 줄 거예요"      

하며 내가 언니를 잡아끌었다. 마지못해 따라오며 그럴까 한다. 모임에 나온 지 거의 두 달만의 일이었다.  

  

 그렇게 우리는 어울려 밥도 먹고 공부도 하며 오래 같이 만나다 보니 서로 정이 들었다. 누구가 먼저랄 것도 없이 서로 모임을 제안했고 마음이 잘 통하는 사람끼리 모임을 만들었다. 우리는 가끔 만나 차도 마시고  때로는 여행을 하며 사소한 일도 서운한 일도 서로 이해하면 5년을 넘게 모임을 하며 지냈다. 그러던 어느 날 우리는 영문도 모른 채 언니를 보냈고 준비 없는 이별을 했다. 항간에는 그 언니에 대해 이런저런 소문이 떠돌았지만 모두 근거 없는 헛소문뿐이었다.


남편과 앞뒤가 탁 트인 한옥 대청마루에 앉았다. 가을바람이 시원하게 다가온다. 남편이 준비해 온 커피를 내게 건넨다. 

 

 "아! P 언니 생각난다. 그날도 우리는 이 대청마루에 앉아 언니가 준비해 온 커피를 마셨는데, 언니는 말도 없이 왜 우리 모임을  떠났을까? 그 이유를 지금도 모르겠어."     

느닷없는 질문에 남편이 " 글쎄, 나름대로 이유가 있겠지." 한다.     

 이제와 돌이켜 생각해 보니 우리가 너무 어설프게 언니를 보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끔 우리와 여행을 다니면서도 차를 마시며 수다를 떨 때도 언니의 표정이 그늘져 보일 때가 있었는데 무심히 넘겼다.  언니를 좀 더 이해하며 마음을 들여다보지 못한 것이 후회가 되었다.




멀리 푸른 하늘 위로 솜털 같은 구름이 엷게 드리워져 있고 산 위로 가을이 출렁댄다. 그 누구도 예측키 어려웠던 지난했던 날들, 한없이 어설퍼 그래서 더 회한 이 남는 설익은 그 추억들이 가을 속을 서성이고 있다.     





이전 17화 마지막 선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