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틴의 힘] 댄 애리얼리 외
2021년이 시작되었어요. 지금까지 몇 달 몇 날을 살았나요? 좀 더 간단하게, 오늘 하루는 몇 시간을 살았나요?
1년은 365일, 1일은 24시간으로 누구에게나 시간은 똑같이 주어집니다. 하지만 각자가 살아낸 만큼의 시간만 자신의 몫이 되지요.
달력에 속지 마라. 한 해는 당신이 충실히 살아낸 날만큼만 존재할 뿐이다. (찰스 리처즈)
같은 해, 같은 날에 태어난 두 사람이라고 해도 실제로 살아낸 날들만 계산한 나이는 서로 다를 겁니다. 지금 나는 몇 살을 살고 있을까요? 내 나이에 딱 맞게 살고 있을까요? 아니면 그보다 적게 혹은 더 많게 살아내고 있을까요?
숫자 6에 대한 이야기는 울림을 주는 이야기로 시작했어요. 저희 집 두 아이는 숫자 6을 보면, 시계가 떠오른다고 해요. 위의 그림처럼 숫자 6을 동그라미 하나와 막대 하나의 조합으로 생각하는 것 같더라고요. 시계, 시간, 습관, 루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결혼 전 자취를 하던 시절이 있었어요. 첫 번째 자취집에서 두 번째 자취집으로 이사를 한지 얼마 안돼서 생긴 일이에요. 두 곳 모두 골목길 안쪽에 위치한 주택이었어요. 그날은 머릿속으로 골똘히 무엇가를 생각하며 걸었어요. 그리고 대문 앞에 도착해서 문을 열고 들어가려고 보니, 첫 번째 자취집이더라고요. 순간 너무 깜짝 놀라서 정반대 방향에 있었던 두 번째 자취집을 향해 다시 걸었어요.
이런 경우가 다들 한 번씩 있으실 거예요. 내 몸이 기억하고 있는 거예요. 우리는 이런 걸 습관이라고 해요. 어떤 일을 대단히 자주 반복해봐서, 더 이상 의식의 지시를 받지 않고 무의식 수준에서도 해낼 수 있는 능력이에요. 우리 몸은 무의식 수준에서 하는 행동들에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면서도 동일한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정이 조금 지난 시간에 잠이 깼습니다. 아이들이 아침에 빵을 먹고 싶다고 해서 새벽에 일어나서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조금 일찍 눈이 떠지더라고요. 저는 두 아이들을 재우면서 같이 잠을 자기 때문에 취침 시간이 아홉 시경으로 빠른 편입니다. 어떤 날은 전날 아홉 시부터 다음날 아침 일곱 시까지 잠을 자기도 합니다. 충분히 잠을 잔 다음날은 밤을 새우기도 하고요. 그렇게 하루는 잠을 많이 자고, 하루는 자지 않고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가장 컨디션이 좋은 날은 새벽 3-4시경에 일어나는 날입니다. 전날 9시부터 잠을 푹 잔 날은 자연스럽게 새벽 서너 시가 되면 눈이 떠집니다.
성인들의 하루 수면시간은 대략 6-8시간일 겁니다. 저의 경험상, 동일한 수면 시간이더라도 밤 12시 이전에 잠을 자는 것이 일어났을 때 개운하더라고요. 과학적으로도 밤 9시부터 12시 사이에 수면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이 시간에 잠을 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을 길게 살아내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시간 사용 품질을 높이는 일입니다. 매 순간을 알차게 살아내는 것이지요. 두 번째는 시간을 양적으로 늘리는 방법입니다. 수면 시간을 줄이고 활동 시간을 늘리는 겁니다.
대부분의 성인들에게 낮 시간은 회사 업무로 바쁜 시간입니다. 저는 최근에 육아휴직을 했는데요, 두 아이와 학습도 하고 놀이도 하고 집안일도 하느라 여유 시간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절대적인 활동 시간을 늘리기 위해서 새벽 3-4시경 기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같은 시간에 기상한다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되돌아보면 제가 꾸준히 새벽 기상을 하던 시기가 있습니다. 새벽시간을 이용해서 몇 가지 새로운 일들을 시도하던 시기였는데요, 매일 아침 몸에서 기운이 솟아나는 느낌이었습니다. 밤에 잠이 들면 새벽에 두근거리면서 잠이 깼을 때가 있었습니다. 빨리 하고 싶어서 좋은 기분이 솟아나는 그런 시기였습니다.
처음에 신선했던 몇 가지 새로운 일들이 익숙해지고 다소 시들해지면서 솟아나던 기운도 사라졌습니다. 몇 달 동안 무리한 탓인지 운동을 하지 않은 탓인지 체력과 컨디션도 나빠졌습니다. 그렇게 새벽 기상의 습관이 사라졌습니다.
새벽에 눈을 떴을 때 오늘 할 일을 생각하며 가슴 벅차오르던 감각을 되찾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하고 성취감에 뿌듯한 날을 보내려고 노력합니다. 그렇게 하루의 시간을 최대한 많이 살아내려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새벽, 오전, 오후, 저녁, 밤 시간까지 매 순간을 진지하게 살아내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는 몇 시간을 살았나요?
혼자만의 시간, 회사에서의 시간, 아이들과의 시간, 잠을 자는 시간까지 모든 순간을 진짜로 살아내는 삶을 살면 좋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충실하게 살아내는 사람이 되길 바랍니다.
성공을 위한 네 가지 핵심 기술, 올바른 루틴 구축, 자제력과 집중력 발휘, 창의력 단련, 일상 도구 관리에 대한 통찰이 담겨 있는 책입니다. 인터넷 업무 환경에서 루틴을 구축하고 산만함을 자제하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불필요한 창조'를 통해 나는 기계가 아닌 창조력을 가진 인간임을 확인한다는 내용, 인터넷과 SNS를 의식적으로 사용하기 등 실제로 나의 잘못된 습관을 바로잡고 올바른 루틴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도는 조언이 가득 담겨있습니다.
댄 애리얼리 외 [루틴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