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프로젝트 : 63]
[Archive 063] 1993, Designed by IAD. ⓒ Dong Jin Kim
대우자동차는 1993년 대전 엑스포에서 이마고와 함께 도시형 콘셉트카 'DACC-1'을 공개했다. 'DACC'는 'Daewoo Advanced Concept Car'의 약자로, 영국의 카로체리아 IAD (이후 대우에서 인수해 워딩 테크니컬 센터가 됨.)에서 디자인과 제작을 맡은 첫 번째 대우차다. 아직 대우차의 새로운 로고가 발표되기 전이라 대우그룹의 5대양 6대주 앰블럼을 달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르망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며, 경량화와 강성 강화를 위해 첨단 기술과 소재를 사용했다. 대표적으로 DACC-1의 차체는 하이드로포밍 공법으로 제작된 알루미늄 합금과 노출형 철골구조로 구성되어 경량화와 강성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전부 잡았다. 보디 패널과 언더 패널, 대시보드는 재활용이 가능한 RTM(Resin Transfer Molding) 기법으로 만들어져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풀 플러시 타입의 넓은 유리창과 스포일러가 장착된 루프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 중 하나이다. 실내에는 내비게이션과 대시보드가 시트 대신 움직이는 독특한 설계를 엿볼 수 있다.
DACC-1은 철저히 미래형 차량을 전제해 장착된 파워트래인마저 알려주지 않았다. 대우차는 CVT 변속기를 장착하고 향후 1.3L, 1.5L, 1.6L의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탑재할 계획이라고 전했으나, 실제로는 르망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으니 1.5리터나 1.6리터 엔진이 들어갔을 것이다. 대전엑스포에서 데뷔를 마친 DACC-1은 각종 사내 행사에 사용되다 1997년 군산공장 홍보관에 전시된 모습을 마지막으로 자취를 감췄다. 아마 RTM 공법의 효과를 보며 조각조각 재활용이 되었을 것이다.
DACC-1 제원
전장: 3,615 mm
전폭: 1,650 mm
전고: 1,235 mm
축거: 2,520 mm
1993.08.07 ~ 1993.11.07 : 대전엑스포 출품
1995.04.21 : 대우 부천공장 시험동 준공식 출품
현재 소재: 불명
한국경제 '대우차 천구백억 투입 신차 개발 시험동 준공' 1995.04.22
조선일보 '대우 컨셉트카' 1995.04.22
티스토리 Cielo '대우자동차 DACC-1 Daewoo DACC-1 concept - 마티즈의 조상' 2007.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