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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올드카 아카이브 Mar 05. 2023

가솔린+태양열+전기=?,
기아 KEV-4

[아카이브 프로젝트 : 16]

KEV-4는 한국에서 하이브리드에 태양열 발전 방식을 더한 최초의 차량이었다. ⓒ Kia

KIA KEV-4

[Archive 016] 1995, Designed by kia. ⓒ Dong Jin Kim


작은 우주선을 연상시키는 디자인.

 기아와 현대, 그리고 대우자동차는 90년대부터 전기자동차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왔다. 비록 대부분의 연구는 자동차 배터리에 쓰이는 납축전지의 용량을 키우는 원시적인 수준에 그쳤지만 그 사이에서 현대에 실용화된 진보적인 발상이 나오기도 했다. 기아 KEV-4 (KEV-IV로 표기하기도 함.)도 그중 하나로, 가솔린과 전기, 그리고 태양열을 동력원으로 쓰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제시한 컨셉트카였다.


 KEV-4는 도심에서 출퇴근으로 사용하는 4인승 전륜구동 시티카로 개발되었다. 또한 미래를 위한 환경 보존과 에너지 절약을 목표로 해 차체를 섬유 강화 플라스틱 (FRP) 소재로 100% 적용하고, 마그네슘 재질의 휠을 장착하는 등 신소재를 적용했다. 이를 통해 경량화를 이뤄 전기차로선 가벼운 편에 속하는 1,478 kg의 공차중량을 기록했다. 그리고 회생제동 시스템을 적용해 종전 대비 약 15%의 연료 절약을 이루어냈다. 크기는 전장 4,300 mm, 전폭 1,700 mm, 전고 1,550 mm로 당시 엑센트와 아반떼 사이에 위치한다.  

2열 좌석이 있는 4인승 차량이나 2 도어 형식이다.

이 차량은 주 동력원으로 전기 파워트레인을 사용한다. 50kW(336V) 교류유도형 전기모터와 고밀도 밀폐형 납축전지를 맞물려 1회 충전 시 188 km, 최고 속도 180km/h를 기록했다. 이에 더해 기아가 독자개발한 800cc PA엔진을 탑재한 다음 축전지의 잔존량을 모니터링해 자동으로 내연기관 주행 여부를 결정할 수 있었다.


 여담으로 PA엔진은 기아가 경소형 모델을 위해 89년부터 200억을 들여 개발한 3 기통 9 밸브 엔진으로, 추후 M-car (모닝)에 탑재될 예정이었으나 출시가 무산되어 결국 상용화되지 못했다. 기름통의 용량은 일반 차량의 절반 수준인 20l에 그쳤다.

KEV-4는 녹색생명 한마당 행사 이후로 행방을 알 수 없다.

그리고 루프에 장착된 솔라 셀을 통해 환기팬을 구동하며 차내 공기 순환을 돕는 기능이 있었다. 이 솔라 셀은 이외에도 에어컨과 히터,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을 구동하는 데에 사용되었다. 러닝 프로토타입으로 제작되었으나 이러한 신기능들이 실제로 구현되었는지는 미지수이다. 제너레이터는 7kW, 타이어는 185/65 R15 규격을 장착했다.


KEV-4는 제1회 서울 모터쇼에 출품된 이후 다른 디자인의 휠을 장착한 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와 토리노 모터쇼에 잇따라 전시되었다. 아쉽게도 이후의 행방은 알 수 없지만, KMS-2의 사례처럼 해외 수집가의 손에 넘어가지 않았을까 추측만 할 뿐이다. 한편 KEV-4가 보여준 솔라셀 시스템은 2019년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솔라루프 시스템으로 비슷하게나마 상용화되었다. 어찌 보면 미래의 기술을 제시해야 하는 컨셉트카의 목적을 달성한 셈이다.

모터쇼 당시 홍보영상. ⓒ Kia

TIMELINE

1995.05.03~1995.05.10 : 제 1회 서울 모터쇼 출품

1995.09.12~1995.09.24 : 제 56회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출품

1996.04.25~1996.05.05 : 제 66회 토리노 모터쇼 출품

1996.06.04~1996.06.04 : 녹색생명 한마당 출품

현재 소재: 불명


REFERENCE

동아일보 '위성항법-태양광 연료-3면 에어백 차세대 자동차 달려온다' 1995.04.17

한경신문 '현대자/기아차, 하이브리드카 개발 성공' 1995.04.18

경향신문 '미리 보는 서울 모터쇼 이것이 국산 컨셉트 카' 1995.04.24

한겨레 '세계 6위 자존심 걸고 절정의 컨셉트카 13대 출품' 1995.04.24

조선일보 '최신형 Seoul Motor Show '95 세계자동차 축제' 1995.04.25

서울신문 '’95 서울모터쇼/서울 모터쇼 내일 개막' 1995.05.03

전자신문 '"95 서울모터쇼" 출품작 동향' 1995.05.05

한겨레 '2~3년 뒤면 국내도 레저카 시대' 1995.05.08

한경신문 '"환경우선", 저공해차 개발 경쟁' 1995.05.09

조선일보 '하이브리드 카 개발 열풍' 1995.05.23

동아일보 '기아자동차 전기차 개발' 1995.11.30

웨이백 아카이브 '기아자동차 제품소개' 1997.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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