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의 수립
전략의 수립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변동성이 큰 환경에서는 일시적인 요인보다는 지속적인 요인에 전략을 고정하는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가능성이 높다.
어질리티(Agility)전략의 문제점
기술발전, 새로운 시장 역학관계,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 기타 외부 환경에 끊임없이 대응해야 한다는 믿음에 근간 합리적인 명제처럼 들리지만 실제로는 비즈니스 환경이 너무 빠르게 진화해 기업이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지속적인 전략적 적응이 거의 불가능, 때문에 어질리티를 시도하는 기업에 돌아오는 결과는 냉혹
민첩성의 문제, 즉 변동성이 큰 환경에서는 지속 가능한 요소에 전략을 고정하는 기업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 반복되어 목격되고 있다.
조직이 인식할 수 있는 모든 변화나 위협이 적응하려면 조직의 자원이 분산되고 핵심 역량에 대한 집중력이 약화될 수 있다. 경쟁우위를 구축하는 것은 점진적인 과정이며 오랜 기건에 걸쳐 시너지 효과가 있는 일부 활동에 집중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적응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지나치게 다각화하면 신규 벤처 중 상당수는 시너지 효과가 거의 없었고, 다른 기회로 전환하기 전에 새로운 부문에서 경쟁적 발판을 마련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았다.
적응에 대한 집착은 단기적인 집중력을 키우려고 하는 나머지 모든 기회를 동시에 쫓아 가장 빠른 수익을 제공하는 기회에 가장 집중하려는 유혹에 따질 수 있다. 이러면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일관성의 필요성을 간과하고 다음 대안을 끊임없이 모색할 가능성이 높다. 그 결과 지속적이 성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비전과 장기적인 역량을 개발하는 데 소홀해질 수 있다.
회사의 방향이 바뀌면 조직의 구조, 프로세스, 인력 문화 등 운영 모델을 새로운 목표에 맞게 재조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런 조직 개편을 실행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조직 개편이 지속되면 직원들의 사기와 생성성이 저하되고 혁신 이니셔티브가 약해질 수 있다. 또한 외부 환경의 끊임없는 변화는 관리자들을 압도하므로 성급하고 신중하지 못한 결정을 내리가 만들 수 있다.
폭보다는 깊이를 강조하여 여러 분야에 노력을 분산하기보다는 핵심 영역에서 경쟁우위를 심화하려 노력해야 한다. 비전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전략계획과 실행을 촉진해야 한다.
전략적 상소는 그 수가 많지 않다. 예를 들어 소매업에서는 비용, 효율성, 고객 경험 등이 전략 상수가 될 수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안전, 신뢰성, 다지인디 될 수 있다.
전략적 상수와 달리 일시적 요인은 변동이 시 하고 종종 예측할 수 없는 시장 트렌드, 규제 변화, 기술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로 돌아와 그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결정하는 과정을 거친다.(반대 개념: 현재의 상황에서 회사가 추구할 수 있는 지속적인 미래 사고(present-forward thinking))
지속적인 힘, 즉 수요 또는 공급 관점에서 평가, 수요 측면에서 기업은 고객의 오랜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핵심은 품질, 서비스 등 고객의 선택과 충성도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 세포라 : 개인에게 적합한 미용 및 스킨케어 제품이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한 세포라는 '구매 전 체험'이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예) 다른 이커머스 대기업과 달리 중국의 JD.com은 새로운 용역에 진출하고 혁신적인 소매 형식을 수용하는 동안에도 공급망 효율성과 주문 처리 우성성에 지속적으로 집중해 왔다.
기업은 처음에는 수요 또는 공급 상수 중 하나의 전략에 고정해야 한다. 리소스와 관리 대역폭 제약으로 인해 초기에 두 가지 모두에 전략을 고정하기는 어렵다. 게다가 한쪽에 초점을 맞춘 전략이 다른 한쪽에 초점을 맞춘 전략과 충돌할 수도 있다.
전략적 일관성을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것은 아니다. 문화적으로 기업은 선택의 초점을 수용해야 한다.
기업의 경쟁우위가 전략적 상수에 확고하게 뿌리를 내린 후에야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여기서 주요 목표는 상수가 제공하는 이점을 강화하기 위해 변화를 활용하는 것이다. 상수는 어떤 신규 사업을 시작하고 어떤 신기술을 채택할지 등 기업의 적응 결정에 대한 경계를 설정해야 한다.
리더의 전략을 전략적 상수에 고정해 기업이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현재의 투자가 장기적으로 관련성을 유지하면서 현재와 미래의 경쟁우위를 강화할수 있다.
타인을 만족시키기 혹은 만족시키는 방법에 대해 항상 고민하기
고객의 불편함을 줄이거나 만족감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항상 고민하고 찾아보기
전략은 경쟁에 대한 치료제다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고객에게 독특한 가치 제안을 전해야 한다. 가치 제안은 다음과 같
은 3가지 근본적인 질문에 대한 답으로 정의된다.
어떤 고객을 응대할 것인가?
그들의 어떤 니즈를 충족시킬 것인가?
어느 정도의 가격을 부과할 것인가?
즉, 가치 제안은 외견상으로 고객을 또는 비즈니스의 수요 측면을 보는 전략 요소다. 이들 3가지 질문에 대한 당신의 답은 전략을 전개하는 방식에 있어 필수불가결하다.
차별화된 활동
가치 제안은 전략을 본격적으로 설명하는 것으로 이는 사실 시작에 불과하다.
독특한 가치 제안은 이것을 전달할 경영 능력이 더해지지 않는다면 그냥 무용지물일 것이다. 또한 실행 가능한 전략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경쟁자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최대한 활용하고 수정할 수 있는 가치 체인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전략과 경쟁 우위의 본질은 경쟁자와 다르게 전하기로 선택한 활동에 있는데 그에 따라 가 치 체인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1. 업계 최고가 되기 위한 단순한 무한 경쟁은 경쟁을 위한 본능적인 방식이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항상 자기 파괴적으로 끝을 맺는다.
2. 규모 또는 성장 그 자체는 수익이 없으므로 의미가 없다.
경쟁의 총체적 목표는 시장점유율을 극대화하기 위함이 아니라 수익을 얻고자함이다.
3. 경쟁우위 확보는 사실 라이벌을 이기는 것이 아니다.
그보다는 차별화되는 독특한 가치를 만들어 이를 고객에게 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경쟁 우위를 확보했다면 손익계산서에 드러날 것이다.
4. 독특한 가치 제안은 전략에서 필수적이지만 전략은 마케팅 이상이다.
가치 제안을 전하기 위해 전문화된 가치사슬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가치 제안은 실질적인 전략적 관련성이 없을 것이다.
5. 존재하는 모든 잠재고객을 만족시키는 일은 필요하지도 않고 현실성도 없다.
실제로 좋은 전략은 몇몇 고객들을 불만족스럽게 만드는 징조를 보인다.
6. 어떤 전략도 조직이 하지 말아야 할 일을 확실하게 정하기 전에는 별 의미가 없다.
이러한 트레이트오프는 경쟁우위를 가능하게 만들고 또한 지속 가능하게 하는 핵심이다.
7. 훌륭한 실행의 중요성을 절대로 과소 또는 과대평가하지 말라.
적절한 실행이 지속 가능한 이점의 원천이 될 수는 없겠지만 적절한 실행을 하지 않으면 상상할 수 있는 가장 재기 넘치는 전략도 뛰어난 성과를 올릴 수 없을 것이다.
8. 훌륭한 전략은 언제나 한 가지 선택이 아니라 수많은 선택에 의존하며 그 선택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핵심역량 그 자체가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만들어내는 경우는 거의 없다.
9. 불확실성에 직면했을 때 유연성은 그럴듯한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상태에 처한 조직은 결코 탁월함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지나치게 잦은 변화는 변화가 거의 없는 것만큼이나 전략에 위험이 될수 있다.
10. 전략에 전념한다고 해서 미래에 관해 영웅적인 예측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 대신 전념은 혁신 역량을 향상시키며 궁극적으로 격동에 적응할 역량을높여 준다.
4가지 요소인 유일무이한 가치 제안, 맞춤화된 가치 체인, 자신과 경쟁자를 구분하는 트레이드오프, 그리고 가치 체인을 아우르는 적합성을 개발하거나 한데 엮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무엇보다 연속성이라는 요소가 없다면 진정한 경쟁우위를 발전시키지 못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