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을 팔기 위해서는 옷도 중요하지만 모델도 중요하다. 모델은 쇼핑몰의 얼굴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쇼핑몰의 분위기와 스타일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다.
모델은 내가 팔려고 하는 옷이 잘 어울리기도 하지만 분위기가 중요하기 때문에 쇼핑몰의 분위기와 옷 스타일이 잘 맞는지 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델의 얼굴이 노출되는 것도 좋지만 그 모델이 단기로 하거나, 프리랜서, 이미 팬들이 있는 전문 모델이라면 한 시즌에만 인기를 끌고 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얼굴을 노출 여부를 잘 결정하는 것이 좋기도 하다.
한 쇼핑몰에서 일을 했던 모델이 그만두고 다른 모델로 바뀌게 되면 그 모델의 팬들도 이탈하는 경우가 있어서 매출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는데, 어떤 쇼핑몰의 경우 오래 일 했던 모델이 그만둔 후에 매출에 영향을 받은 정도가 심해서 폐업을 한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모델이 어느 정도 매출의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은 고민과 선택을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 좋다. 프리랜서 모델의 경우 여러 쇼핑몰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고객들이 다른 쇼핑몰인지 구분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 때도 있다.
또 옷 스타일과 분위기는 좋은데, 얼굴이 갑자기 나와서 분위기를 깨는 경우도 있어서 외모 분위기도 중요하다.
모델을 뽑을 때는 모델이 우리 몰에서 추구하는 스타일을 잘 표현해 낼 수 있는지가 중요한데, 스타일링을 할 때에는 모델에게 어울리는 옷을 고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어깨가 좁고, 마른 체형인데 빅사이즈 옷을 입히면 어울리지 않아 사진이 잘 나올 수 없다.
또 골반라인이 있는데, 와이드 한 청바지를 입히게 되면 부 해 보이거나 뚱뚱해 보여서 핏이 예뻐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어느 정도 모델에게 잘 어울리는 옷으로 스타일링하는 것이 좋다. 만약 얼굴이 나오게 찍는 다면 전체적인 분위기가 어울리게 스타일링을 해야 한다.
이런 부분을 놓치게 되면 쇼핑몰의 전체적인 콘셉트를 잡기 어렵기 때문에 본인 자신이 직접 모델이 되는 쇼핑몰이 많다. 본인에게 잘 어울리면서, 일도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신상도 직접 셀렉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기 때문이다.
오래 운영하는 쇼핑몰은 자신이 모델을 하는 쇼핑몰이 더 많으며 혼자서 촬영이나 다른 일을 병행하기 어려울 경우에는 체형이 비슷한 모델, 또는 얼굴이 비슷한 모델을 뽑아서 쇼핑몰 본연의 분위기를 유지하려는 노력을 한다.
어떤 쇼핑몰의 경우 화장법이나 헤어스타일을 거의 똑같이 해서 다 같은 모델로 보이지만 3명인 경우도 있다.
또 어느 쇼핑몰의 경우 일부러 모델의 인스타그램을 오픈하여 쇼핑몰을 홍보하는 경우도 있다. 그 모델이 인기를 끌게 되면 매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갑자기 쇼핑몰의 분위기가 달라지면 원래 고객들에게 혼돈을 주게 되는데, 이때 새로운 고객층이 유입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단골고객을 놓치는 일이 생기기도 한다.
워낙 쇼핑몰이 많기도 하고 쇼핑몰 사이에서도 어떤 쇼핑몰이 잘 된다거나 취향이 잘 맞으면 비슷한 쇼핑몰이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고객들이 다른 곳으로 이탈하기도 한다.
판매되는 옷의 질이나 가격대가 괜찮거나, 베이식템으로 운영하는 곳들은 계속 유지되는 곳도 있지만 유행에 따라 옷의 스타일이 자주 바뀌는 몰의 경우 단골보다는 급할 때 한 번 사고 마는 고객들만 늘어간다.
요즘 고객들의 성향을 보면 모델의 분위기나 취향, 스타일등을 따라서 입거나 비슷하게 입고 싶어 하기 때문에 스타일링도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모델의 핏과 실루엣을 본인에게 이입시켜서 사는 고객들이 많은데, 사실 모델들은 44 사이즈가 대부분이다. 일반인들은 55 사이즈가 많기 때문에 핏이 똑같이 나올 수 없다.
그래서 반품하는 고객들의 경우 “모델 핏이랑 달라요.” 라며 불량이라고 하는 고객도 많다. 하지만 사람의 체형과 키, 몸무게가 다 다른데 어떻게 모델과 같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그런 문제들도 어느 정도 해결하여 누가 입어도 비슷한 핏으로 입을 수 있게 노력 할 필요가 있다.
그냥 편하게 입는 옷을 산다면 오픈마켓에서 사이즈 맞는 옷을 저렴하게 사 입는 고객들도 많지만 요즘 고객들의 경우 조금 가격대가 있어도 질 좋은 옷을 사려고 하고, 코디나 스타일링 그대로 입는 것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거기서 제일 좋은 것은 가격대까지 저렴하고 합리적이라면 매출이 안 나올 수가 없다. 그래서 가격 경쟁도 중요하고, 같은 가격대여도 질이 괜찮은 옷을 셀렉해야 한다.
MD는 이런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해서 구매를 이끌어내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고객들과의 소통도 중요하다.
쇼핑몰을 잘 운영하는 곳은 SNS로 꾸준하게 고객들과 소통하며, 원하는 것들을 파악하고 디자인의 자문을 구하기도 해서 고객들과의 좋은 관계도 결국 매출로 이어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