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포트폴리오 작성할 때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방법
패션 브랜드 마케팅 방법은 인스타그램, 틱톡, 유튜브 등 SNS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팝업스토어, 콜라보레이션 이벤트, 광고 등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들이다. 하지만 이들은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만 남아있는 기초적인 전략들에 불과하다. 실제로 패션 브랜드 마케팅을 위해서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어떤 아이템을 어떤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가 먼저 요구된다. 그 아이디어가 정해지면, 그 아이템을 어떻게 구현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필요하다.
패션 마케팅 포트폴리오라면, 해당 브랜드의 특징을 소비자에게 잘 어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안과 그 아이디어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소비자에게 선물을 주는 현장 체험 이벤트를 QR 코드를 이용해 신청한다고 가정해보자. QR 코드를 행사 장소의 바닥이나 벽에 붙여 놓을 수도 있지만, 좀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특정 건물 외벽에 거대한 QR 코드를 1시와 3시에만 30초간 나타나게 하고, 이 QR 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브랜드의 시그니처 아이템을 선물로 준다고 하면, 사람들이 그 시간에 맞춰 몰려 QR 코드가 나타나기를 기다릴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를 제시한다면, QR 코드가 나타나는 장소에 대한 흥미로운 이벤트와 장소 구성, 인테리어에 대한 실행 아이디어도 함께 제안할 수 있을 것이다.
패션 마케팅 부서에 지원할 때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면, 브랜드 분석, 기존 마케팅 분석뿐만 아니라, 경쟁 브랜드가 효과를 얻은 마케팅 기법에 대한 조사와 함께 새로운 마케팅 아이디어 제안을 포함시킨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