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oka Oct 02. 2020

나의 바다, 나의 크루즈

21. 씨유 쑤운, 치앙마이

일단 산으로 둘러 싸인 곳이니 숙소를 도심에서 아주 멀리 떨어진 산 속 깊숙한 곳으로 잡았다.

이미 관광의 색깔이 너무 짙어 어설픈 번화가가 되어버린 님만해민에는 머물고 싶지 않았다.


혼자서 처음으로 찾은 곳은 임페리얼 마에 핑 호텔.

(Imperial Mae Ping Hotel)

그 옛날 등려군이 생애 마지막에 머물렀던 그 방을 고스란히 박물관으로 꾸며 놓은 곳이다.

치앙마이에 가기 전부터 그 호텔은 나의 머스트 비지트 1 순위 였다.

친절한 직원들이 건물 꼭대기 층에 있는 그 방으로 나를 안내했다. 등려군의 아름다운 목소리가 들리는 듯 하여 나는 숨을 멈추고 잠시 그 방에서 움직이지 못했다.

넓지 않은 방 구석구석을 놓치지 않고 구경 한다.

둘러 본 후에는 호텔에 남아서 차 한잔을 마시기로 했다. 정갈스럽게 준비된 쿠키와 빵 종류도 딸려 나왔다. 동남아는 제과 제빵 기술이 월등하다.

버터가 듬뿍 들어가 폭신폭신 부드럽고 향기로운 빵에 등려군의 마지막 체취가 섞여 마음이 혼란스럽다.  

그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지고도 운명에는 거역하지 못해, 너무 어린 나이에 저 세상으로 가 버린 그녀의 삶에 대해 생각 해 본다.

폐렴으로 죽었다고는 하나, 끝까지 맴돌았던 일본 야쿠자와의 관련설, 대만의 스파이였다는 설.. 그런 구설수를 제치고 수 많은 불후의 명곡들을 남긴 그녀의 ‘가수’ 로써의 업적은 어쨌든 대단하다는 생각을 새삼 한다.

 
며칠을 그렇게 조용하게 보낸 나는 코끼리 학교를 방문 해 보기로 한다. 나는 옛날부터 코끼리를 너무 좋아했다.  

동료가 세상을 떠나면 식음을 전폐하고 다 같이 슬퍼 한다는 명석한 두뇌를 가진, 정 많은 그들이 나는 좋았다.

코끼리를 보고 있으면 저절로 마음이 편해진다.

치앙마이는 오래 전부터 코끼리 양성으로 유명해서, 수십 개가 넘는 코끼리 학교가 있다.


친구 중에 한 명은 코끼리 학교의 봉사활동 프로그램에 참여 했던 적이 있었다. 소위 관광업에서 은퇴한 코끼리들을 보살펴 주고 씻기고, 똥도 치우고.. 그렇게 한 2 주 보내다 보면 욕심도 스트레스도 없어지더란다. 나눠 쓰는 방이지만 숙식이 공짜로 제공되고 또 거기서 힘들게 땀 흘리며 일 한 뒤에 나오는 밥은 정말 꿀 맛이라고 했다. 자원 해서 온 사람들이다 보니 누가 시켜서 하는 것도 아니라 다들 행복하단다. 세계 각국의 친구들도 쉽게 사귈 수 있어서 좋다고 했다.

 
그 곳에 그가 있었다.

코끼리 만큼이나 순수한 눈망울을 하고서.

태국 남자들은 다 이렇게 잘 생겼나? 아닐걸.

길에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보아 왔지만 이렇게 반듯한 인상을 가진 사람은 처음이었다.

그는 마치 내가 신기한 얘기라도 해 주는 듯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외국인들과 대화를 할 때 편한 점은 나와는 조금 달라 다소 생소할 수 있는 그들의 사고방식, 행동들을 그저 문화의 차이로 돌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평화로워 진다.

이해 하려고 하지 않아도, 싸우지 않아도.


한국에 돌아오니 즐겨 찾던 집 앞의 떡볶이 집이 없어져 있었다. 카페가 들어 온다고 한다. 맛있어서 좋아했던 집인데.. 이제 그 맛을 못 본다고 생각하니 너무 섭섭했다.

한 달.. 내가 그렇게 오랫동안 자리를 비운건가. 한 가게가 문을 닫고 새 가게를 오픈 할 만큼 긴 시간 이었을까.

말리지 않은 신선한 월남 고추의 칼칼한 맛이 그리워 질 때 쯤이면 나는 또 태국으로 갈 가방을 싸고 있겠지. 그 때가 되면 코끼리 학교에서 봉사 활동이라도 할 요령으로 조금은 더 보람된 일정을 계획 해 와야겠다.


현실로 돌아오니 그냥 긴 꿈을 꾼 것 같았다.

하지만 그 꿈으로 당분간은 살 수 있을 것 같다.

그 추억으로 몇 달간은 살아 갈 수 있는 힘이 생긴 것이다.

치앙마이,

그 이름 하나 만으로.

이전 20화 나의 바다, 나의 크루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